학교사회복지론_아동, 청소년 정책의 이슈와 쟁점(정신건강과 문화, 학교청소년, 가출 학교 밖 청소년, 전달체계)을 파악하여 설명하고 추가적으로 필요한 정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학교사회복지사 입장이 되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1) 아동·청소년 정책 이슈와 쟁점

(2) 사회복지사로서 필요한 정책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복지는 국민의 안정된 생활과 기본적인 교육을 비롯해 직업, 의료 등을 보장하는 사회적인 노력을 의미한다. 사회복지는 자본주의사회의 도래로 말미암은 빈부격차와 빈곤 등의 문제에 대해 국가가 기본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보증함으로써 국가 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제도이다. 사회복지제도는 아동이나 노인, 장애인, 여성 등 사회 취약계층에 대한 금전적 지원 또는 이용 가능한 서비스를 지원하는 형태로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활동의 총체를 포함하며, 공공부조와 함께 사회복지사업과 동일시되기도 한다. 학교사회복지는 다양한 영역의 사회복지 중 아동복지의 한 분야로 학교를 둘러싼 환경 속에서 학생들을 위해 행해지는 다양한 지원활동을 사회복지제도를 통해 실천하고자 하는 것이다. 다른 영역의 사회복지와 달리 학교사회복지는 사회복지 자체와 아동, 청소년과 그 가족, 학교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학교사회복지의 운영은 학교사회복지사 담당하며 학교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사업비, 인건비와 같은 제반 예산 업무와 업무환경과 행정적 부분을 포함하여 어떻게 학교 내에서 사회복지를 잘 실천할 수 있는지 고민하게 된다. 즉,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정신적, 신체적 문제를 포함한 여러 가지 문제와 학교 부적응 문제 등 학생이 학교에서 겪고 있거나 겪을 수 있는 문제를 치료하고 예방함으로써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전문적인 활동, 정책, 제도를 학교사회복지라고 할 수 있다. 좁게는 학생 개인의 부적응 문제를 해결하고 넓게는 모든 학생의 환경이나 관계에서 겪는 문제를 전문적인 지원하는 학교사회복지는 학생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부족한 미성숙한 존재이기 때문에 필요하다. 아동·청소년과 관련된 학교사회복지 정책은 다방면으로 시행되고 있는데 본론에서는 이에 관한 내용을 알아보고, 추가로 필요한 정책은 무엇이 있는지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서술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학교사회복지론 교안 5주차 2교시-학교사회복지 관련 정책
2. 김교성, 석재은, and 홍경준. "사회복지정책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한국사회복지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4): 32-5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 선진국과 우리나라의 아동시설보호 현황 비교 및 발전방향
  • 아동들의 삶의 질이 극대화되는 방안들을 검토, 실천에 옮겨야 한다. 시설에 종사하는 모든 직원들은 이러한 인간으로서의 기본 가치를 이해하고, 또 그런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교육되어야 한다. 김통원∙최성재∙김성이(1998). “사회복지시설 표준운영체계”, 한국사회복지협의회, p.41-44.이제부터 시설보호서비스의 개념과 목적, 유형 및 종류, 운영방법과 장․단점 그리고 현황 등을 검토하고, 나아가 시설보호의 과제 및 발전 방향에 대해 생각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E형] 아동복지의 대리적 서비스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개념과 의의, 현재의 쟁점 및 발전방안을 논하시오.
  • 아동복지 대리적 서비스2. 가정위탁보호사업의 개념과 의의3. 가정위탁보호사업의 목적과 필요성1) 가정위탁보호사업의 목적2) 가정위탁보호사업의 필요성3) 가정위탁보호사업의 배경4) 가정위탁보호사업의 특성4. 가정위탁 대상아동과 유형1) 가정위탁 대상아동2) 가정위탁보호사업의 유형3) 위탁가정의 선정기준과 자격5. 가정위탁보호사업의 현황과 문제점1) 가정위탁보호사업의 현황2) 가정위탁보호사업의 문제점(1) 사회문화적 환경 (2)

  • [정신건강 공통]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현대사회 병리현상1) 병리현상의 개념2) 병리현상의 원인3) 병리현상의 유형2.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및 대책1) 가정폭력의 특징과 원인 및 대책(1) 가정폭력의 개념(2) 가정폭력의 특징(3) 가정폭력의 원인(4) 가정폭력의 대책2) 학교폭력의 특징과 원인 및 대책(1) 학

  • 청소년 전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청소년 복지의 발달과정을 청소년 복지의 맹아기, 도입기, 전개기의 세 단계로 구분
  • 아동복리법(1961)이 요보호 아동을 대상으로 시작되어 1980년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아동복지법’이 시행되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모든 아동에게 혜택이 주어지지 않았고, 특히 일반청소년, 미진학 청소년, 근로청소년, 무직 가출 부랑청소년들은 이러한 보호에서 제외되어 있었다. 이와 같이 제외된 청소년을 선도 보호할 수 있는 전문기관과 서비스가 요구되었다. 이러한 요구로 인하여 청소년복지 향상과 청소년정책을 발전시키기 위해 1987년

  •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한부모 가정
  • 정책방향이혼이나 미혼가구 증가 추세에 따라 가족정책의 방향도 이들에 대한 지원정책에 초점을 맞출 필요있다. 이혼 및 미혼가구의 경제적 자립이나 자녀양육 및 교육지원 등에 대한 대책 마련 필요하다.6. 한부모 가족의 문제점일반적으로 한부모 가족은 한쪽과 헤어지게 됨으로써 양부모가 나누었던 책임을 한쪽이 맡게 되어 경제적으로, 가사노동과 자녀양육과 교육 등에서 과중한 부담을 지니게 되며, 정서적․심리적인 고통과 더불어 사회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