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_아동, 청소년 정책의 이슈와 쟁점(정신건강과 문화, 학교청소년, 가출 학교 밖 청소년, 전달체계)을 파악하여 설명하고 추가적으로 필요한 정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학교사회복지사 입장이 되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아동·청소년 정책 이슈와 쟁점
(2) 사회복지사로서 필요한 정책
3.
결론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사회복지는 국민의 안정된 생활과 기본적인 교육을 비롯해 직업, 의료 등을 보장하는 사회적인 노력을 의미한다. 사회복지는 자본주의사회의 도래로 말미암은 빈부격차와 빈곤 등의 문제에 대해 국가가 기본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보증함으로써 국가 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제도이다. 사회복지제도는 아동이나 노인, 장애인, 여성 등 사회 취약계층에 대한 금전적 지원 또는 이용 가능한 서비스를 지원하는 형태로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활동의 총체를 포함하며, 공공부조와 함께 사회복지사업과 동일시되기도 한다. 학교사회복지는 다양한 영역의 사회복지 중 아동복지의 한 분야로 학교를 둘러싼 환경 속에서 학생들을 위해 행해지는 다양한 지원활동을 사회복지제도를 통해 실천하고자 하는 것이다. 다른 영역의 사회복지와 달리 학교사회복지는 사회복지 자체와 아동, 청소년과 그 가족, 학교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학교사회복지의 운영은 학교사회복지사 담당하며 학교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사업비, 인건비와 같은 제반 예산 업무와 업무환경과 행정적 부분을 포함하여 어떻게 학교 내에서 사회복지를 잘 실천할 수 있는지 고민하게 된다. 즉,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정신적, 신체적 문제를 포함한 여러 가지 문제와 학교 부적응 문제 등 학생이 학교에서 겪고 있거나 겪을 수 있는 문제를 치료하고 예방함으로써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전문적인 활동, 정책, 제도를 학교사회복지라고 할 수 있다. 좁게는 학생 개인의 부적응 문제를 해결하고 넓게는 모든 학생의 환경이나 관계에서 겪는 문제를 전문적인 지원하는 학교사회복지는 학생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부족한 미성숙한 존재이기 때문에 필요하다. 아동·청소년과 관련된 학교사회복지 정책은 다방면으로 시행되고 있는데 본론에서는 이에 관한 내용을 알아보고, 추가로 필요한 정책은 무엇이 있는지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서술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 학교사회복지론 교안 5주차 2교시-학교사회복지 관련 정책
2. 김교성, 석재은, and 홍경준. "사회복지정책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한국사회복지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4): 32-5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현재 자신의 성격적, 행동적 특징 등을 분석해 보는 것입니다 형식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자신의 현재 성격적 특징, 내면적 표상 등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에 관하여 자유롭게 기술하시면 되며 자신이 실시한 심리검사 관련 결과 및 아래에 제시된 참고문헌 등을 참고하셔도 됩니다
- 자폐성장애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자폐성장애의 진단률이 높아진다는 찬반 의견을 제시하고 그 까닭을 제시하시오
- 생애정신건강에 대해 개념을 정리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생애정신건강의 단계를 살펴보고 이시기에 필요한 정신건강 서비스에 대해 정리하시오
- REBT이론의 대표적 비합리적 신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은 어떤 것이 있으며, 그 신념을 합리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에 대한 개념들과 관계의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또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전문적인 관계의 기본요소에 대해 논하시오
- 자원봉사 직무설계(자원봉사자 동기부여,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아동중심, 놀이중심으로 표준보육과정이 변화하였는데, 장애아동은 놀이를 통해 언어지도가 가능하다는 의견에 동의하는지에 대한 찬반을 선택하~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에 필요한 사회복지실천기술을 3가지 이상 설명하고 그 이유
- 0~5세 중 한 연령의 언어발달 이정표를 제시하고 제시한 연령의 언어발달 촉진을 위한 방법과 활동을 두 가지 이상 작성 후 제시한 활동을 촉진 방법으로 선택하게 되었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