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를 위한 문식성 지도의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에 대한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참고자료입니다. 꼼꼼하게 내용들을 정리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 문식성 발달
1. 문식성의 개념과 성격
1) 문식성의 개념과 수준
2) 문식성의 성격
2. 문식성 발달에 대한 네 가지 관점
3. 문식 능력의 구성 요소
4. 문식의 기초로서 초인지
5. 사회적 상호작용과 문식성 발달
본문내용
◎ 문식성 발달
 1. 문식성의 개념과 성격

1) 문식성의 개념과 수준
⑴ 문식성의 개념: 문자 언어의 표상 체계를 사용하여 읽기, 쓰기 활동을 하는 것. 이러한 문식 활동은 문자를 읽고 쓰는 단순한 이해나 표현을 초월하여 읽기, 쓰기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적 필요와 요구, 필자 및 독자의 사전 지식, 태도, 목적 등이 고려되어야 하는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의 사회적 과정을 포괄한다.
⑵ 문식 기능의 수준(노명완, 1990)
① 기초 수준 기능(minimal level literacy skill): 글 또는 문자와 말소리의 대응 수준. 읽기에서는 쓰여진 문자를 해독할 수 있는 기능을, 쓰기에서는 머리에 떠오르는 자기의 언어적 생각이나 다른 사람의 말을 글자로 옮겨 놓을 수 있는 기능을 포괄한다.
② 고등 수준 기능(high level literacy skill): 읽기와 쓰기를 전달자의 의도와 목적, 수신자의 배경과 필요, 상황이라는 종합적인 의사 소통의 맥락 속에서 보는 것. 글을 읽고 그 내용을 이해하며 분석하고 비판하는 수준의 읽기 기능과 떠오르는 생각을 그대로 글자로 옮기는 것이 아니라 생각을 글로 엮어 내는(composing) 수준의 기능을 포함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기예보,분수연산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영문해석,단계별음악창작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유아그림동화,독서,동시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 지도할 때 학습 내용에 대한 생각이 자연스럽게 발생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친숙한 환경이나 상황을 인위적으로 구성하여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게 하여야 한다. 수학 학습의 인지적 측면에서도 교사의 설명에 주로 의존하는 방식을 지양하고 발견하는 방법이나 학습자의 능동적인 조작 활동을 통해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활동주의 학습이 필요하다. 아동들은 단순한 방식으로 익히고, 활동하는 것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곱

  • 총체적언어접근법의 교수전략, 영역별 지도의 원리
  • 대해 진지한 대화를 나누는 일이 중요하다.(2) 가능하다면, 아동에게 말하고 들을 수 있는 기호를 많이 제공해야 한다. 성인은 아동의 주변 세계의 사건, 자연, 운동, 취미 등에 대하여 아동들과 사려 깊은 대화를 나누어야 하며, 이로 인하여 아동들에게 주변 세계에 대해 주의와 관심을 갖게 하며 생각을 깊게 한다.(3) 아동에게 그림이 제시된 이야기책을 보여주고 이에 관심을 가지도록 유도한다. 그림책 보기는 실물의 세계에서 영상적 및 언어적 상

  • [놀이지도 4B형] 유아교육 교수-학습 이론들 가운데 놀이를 교수-학습의 구체적인 방법으로 활용하려는 이론이
  • 놀이지도 4B형 유아교육 교수-학습 이론들 가운데 놀이를 교수-학습의 구체적인 방법으로 활용하려는 이론이 있다면 그것이 무엇인지 밝히시오. 그리고 그 이론이 놀이를 왜 활용하고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의 교수-학습 원리1) 놀이학습의 원리2) 개별화의 원리3) 탐구학습의 원리4) 생활 중심의 원리5) 통합의 원리2. 유아교육의 교수-학습 이론 중 고전놀이이론1) 잉여에너지 이론2)

  • [교육심리]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비교
  • 위한 실제적 메커니즘이며 정신의 도구이다. 언어는 사고를 더 욱 추상적이고, 융통성 있고, 즉각적인 자극들로부터 독립적인 것으로 만든 다. 과거에 대한 기억과 미래에 대한 기대는 언어를 통해 새로운 상황에 영향을 주고, 따라서 그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유아들이 사고하기 위해 상징과 개념을 사용하기 시작하면, 어떤 물체에 대해 생각할 때 그 물체를 눈앞에 가져다 놓을 필요가 없게 된다. 언어는 유아로 하여금 상상하고, 조작하며, 새로운

  • [유아교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위한 국제 센터로서)이 1994년에 설립되었다. 이것은 유한 책임 회사로 광대한 공적 자본 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사적 영역의 참여(은행, 지역의 기업들, 사회 복지단체, 교사나 학부모등의 개인까지)로 이루어졌다. 이 기업 운영의 주요 영역은 국제적인 교류와 세미나, 레지오 접근법에 관련한 교육 코스, 책과 시청각 자료의 출판 등을 조직하고 감독함을 통해 레지오의 영유아센터와 유치원에서 발달해온, 이론적 실제적 경험을 발전시키고, 보급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