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⑴. 비고츠키(Vygotsky) 이론의 기본개념
①.유아들의 지식 구성
②.발달과 사회적 맥락이 분리될 수 없는 이유
③.학습의 발달 주도
④.정신 발달에 핵심적 역할을 하는 언어
(2). 비고츠키(Vygotsky)의 교육론
(3). 피아제(Piaget) 이론의 기본개념
①.지능
②.도식
③.평형화
(4). 피아제(Piaget)의 심리발달 이론
①.감각운동기(sensorimotor period)
②.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③.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④.형식적 조작기 (formal operational period)
(5). 피아제(Piaget)의 교육론
①.교육의 개념
②.교육 목표
③.지능계발에 대한 견해
④.교육 내용
⑤.교육 방법
⑥.교육 평가
⑦.이론의 실천적 조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⑴. 비고츠키(Vygotsky) 이론의 기본개념
①.유아들의 지식 구성
비고츠키는 피아제와 마찬가지로 유아들은 그들 자신의 이해를 구성해 가 며, 그들에게 주어지는 것을 수동적으로 재생산하지 않는다고 믿었다. 하지 만 피아제의 관점에서 인지적 구성은 기본적으로 물리적 대상들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생겨나는 것이며, 사람은 환경을 계획하거나 인지적인 불일치를 만들어내는 데 간접적 역할을 할 뿐이다.
반면에 비고츠키의 관점에서 인지적 구성은 항시 사회적으로 매개되며 현 재와 과거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받게 된다. 교사가 유아에게 보여주는 것들은 그 유아가 무엇을 `구성할 것인가`에 영향을 준다. 만일 어느 교사가 적목을 가리키면서 "이 적목들은 크기가 다르다"라고 한다면 유아들은 교사가 적목의 색깔을 지적할 때와는 다른 개념을 형성할 것이다. 교사의 생각은 유아들이 무엇을 그리고 어떻게 학습하는가를 중재하거나 그에 영향 을 준다.
비고츠키는 물리적 조작과 사회적 상호작용 모두 발달에 필요하다고 믿었다. 유아는 적목을 만져보고, 물리적으로 비교해 보며, 이리저리 놓아보고, 또다시 쌓아보고 해야 비로소 `크다/작다`의 개념을 갖게 되며, 그 같은 개념을 자신의 인지적 저장소에 포함시키게 된다. 즉 물리적 조작과 직접 경 험 없이는 유아가 자신만의 이해를 구성할 수 없을 것이다. 이와 반대로, 교사가 없다면 그 유아의 학습은 전혀 다른 것이 될 것이다.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는 물체의 특성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며, 주시해 야 할 것은 어떤 것인지, 그리고 무엇에 행동을 가할 것인지를 배운다. 교사는 서로 함께하는 공유된 활동을 통해 유아의 학습에 직접적인 영향을 행사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 서울: 문음사.
김선건 외(1985), 새 사회학 통론, 서울: 형성출판사.
비고츠키(1985), 신현정 옮김, 사고와 언어, 서울: 성원사.
비고츠키(1994), 조희숙 외 옮김, 사회 속의 정신, 서울 : 성원사.
월취(1996), 한양대 사회인지발달 연구모임 옮김, 비고츠키; 마음의 사회적 형성, 서울: 정민사.
조영남(1998), 구성주의 교수-학습,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논총 제12집.
송명자(1987).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이정모(1994). 인지심리학의 제문제. 서울: 성원사.
임규혁(1996).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