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교육] 여대생을 대상으로 한 영양교육프로그램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1. 제기되는 건강문제
1-2. 표적 집단
1-3. 표적 집단의 문제
1-4. 프로그램의 기대효과
2. 목적
2-1. 프로그램 목적
2-2. 교육목적
3. 목표
4. 자원 및 장애요소
4-1. 자원
4-2. 장애요소
5. 방법과 활동
5-1. 사전측정
5-2. 준비 전 단계 교육
5-3. 준비 단계 교육
5-4. 행동 단계 교육
5-5. 유지 단계 교육
6. 수행계획
6-1. 교육 프로그램 수행일정 계획
6-2. 프로그램 필요 예산
7. 평가계획
7-1. 과정평가
7-2. 영향평가
7-3. 결과평가
- 본문내용
-
2. 목적
2-1. 프로그램 목적 진술
앞에서 제기된 바와 같이 표적 집단인 여대생은 개인의 영양관리에 있어서 인식과 행동의 변화가 요구된다는 점에 주목하여, 본 프로그램은 여대생들이 자신의 영양 상태와 식생활에 대한 인식을 통해 식생활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본 프로그램의 대상자는 자신의 불균형적인 영양섭취를 인지하며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게 되고, 본인의 건강상태를 변화시키기 위한 균형적인 영양 섭취를 하는 건강행위를 취하게 될 것이다.
2-2. 교육목적 진술
여대생들은 다이어트, 불규칙적 식습관, 아침결식, 빈번한 간식과 외식, 편식, 인스턴트식품의 잦은 섭취 등 다양한 식생활에 관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Kim, Kang, & Kim, 1999; Park, Lee, & Sung, 1997). 표적 집단은 본 프로그램의 여러 도구들을 이용하여 위와 같은 자신의 식생활 습관을 파악하고 영양 불균형의 정도를 인지할 것이다. 본 프로그램의 도구들을 통해 자신의 영양 불균형의 심각성의 정도에 대해 인지한 후, 이에 맞는 균형적인 식습관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음으로써 건강한 식생활에 대해 알게 될 것이다. 이렇게 프로그램을 통해 인지한 균형적인 식습관을 꾸준히 지켜나갈 수 있는 방법 또한 알게 될 것이다.
3. 목표
본 프로그램 수행을 위해 대학교 학기가 시작하기 전에 표적 집단에서 대상자를 모집할 것이며 보건소에 긴밀한 협조를 구한다. 학기가 시작하면서 프로그램 교육 대상자들은 교육 내용(균형 잡힌 식생활 관련 지식, 결과 표 분석, 모의 식단 짜기 등)과 그 일정에 대해 숙지시킬 것이다. 건강문제의 인식을 통해 대상자들은 적극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유도할 것이다. 프로그램 시작 후에는 진단지, 동영상 등을 통해 개인의 식생활에 대한 인식을 유도하고, 강의와 자료 등을 통해 개선 방법을 보여줌으로써 대상자에게 균형 잡힌 식습관을 갖도록 할 것이다. 이후 교육자들의 관리로 균형 잡힌 식생활을 행동, 유지하도록 유도하며 6개월 후 유지단계를 확인할 것이다. 최종적으로, 대상자들은 본 프로그램을 계기로 올바른 식습관을 실천하여 스스로 건강을 책임지는 성인으로서, 가임기 여성으로서 건강한 삶을 유지하게 될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구재옥, 김경원, 김창임, 박동연, 박혜련 & 윤은영. (2007). 영양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파워북.
김영임, 정혜선, & 배경희. (2007). 건강증진 이론과 적용.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정효숙 & 신동순. (2007). 영양과 식생활 관리. 마산: 경남대학교출판부.
한국영양학회편집부(단체저자). (2005). 한국인 영양섭취기준. 서울: 한국영양학회.
Choi, K. S., Shin, K. O., Huh, S. M. & Chung, K. H. (2009). Analysis of Dietary Habits by MDA(Mini Dietary Assessment) Scores and Physical Development and Blood Parameters in Female College Students in Seoul Area.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19(6), 856-868.
Kang, H. J., & Byun, K. W., (2010). Effect of Two-year Course of Food and Nutrition on Improving Nutrition Knowledge, Dietary Attitudes and Food Habits of Junior College Female Student. Korean J Community Nutr, 15(6), 750-759.
Kim, W. Y., Cho, M. S., & Lee, H. S. (200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Mini Dietary Assessment Index for Koreans. Korean J Community Nutr, 36(1), 83-92.
Kim, K. A., Kang, H. J., & Kim, K. W. (1999). A Study of Weight Control Attempt, Psychosocial Status, Nutrition Behavior and Related Factors among Female University Student. Korean J Community Nutr, 1(2), 91-101.
Kwon. S. O. (2003). A Study on Eating Behaviors of Child-bearing Aged Women and Their Needs for Nutrition Education Program.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Oh, S. Y., Kim, K. A., You, H. E. & Chung, H. R. (2004). Development of a Theory Based Nutrition Education Program for Childbearing Aged Women in Korea. Korean J Community Nutr, 9(6), 725-733.
Oh, S. Y., You, H. E. (2005). Evaluation of Public Nutrition Education Program for High School Girls. The Korean Nutrition Society, 38(10), 873-879.
Park, E. J., Cheong, H. S., & Shin, D. S. (2004). A Study on Health Condition and Nutritional Status of Female University Students in Masan Area. J Korean Soc Food Sci Nutr, 33, 1501-1514.
Park, H. S., Lee, H. O., & Sung, C. J. (1997). Body Image, Eating Problems and Dietary Intakes among Female College Students in Urban Area of Korea. Korean J community Nutr, 2(4), 505-514.
Shin, Y. J., & Park, G. S. (1995). A Study on Eating Habits of Businessman in Urban Areas. Korean J Dietary Culture, 10, 435-442.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 (2011, November 20). 식생활 정보 센터. Retrieved from http://www.dietnet.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