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체육] 학교체육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0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우리나라 학교체육의 현황,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
들어가며
본문
1. 학교체육이란?
2. 학교체육의 특징과 기능
3. 학교체육의 필요성
4. 학교 체육의 목표
5. 체육 교과과정의 내용
1) 건강 활동
2) 도전 활동
3) 경쟁 활동
4) 표현 활동
5) 여가 활동
6. 우리나라 학교체육의 문제점
7. 우리나라 학교체육의 개선방안
1) 학교 체육 지원 체제의 일원화
2) 체육 시설의 확충
3) 체육 교사에 대한 지원 확대
4) 평생 체육으로의 연계
5) 다양한 체육 교육 과정의 편성 운영
참고자료
- 본문내용
-
<들어가며>
학교체육은 다양한 신체 활동을 통하여 학생 개개인의 움직임 욕구를 실현하고 운동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능과 체력을 증진하며, 운동과 건강에 관한 지식을 이해하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 함양과 지․덕․체를 겸비한 인간 형성을 위하여 학교체육은 인간의 신체활동을 수단으로 하여 인격적인 인간성 성취를 목적으로 하는 교육과정의 일부로서 교육기관의 책임 하에 학교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체육수업이며 이는 수업뿐만 아니라 운동경기 관람, 응원, 대회 출전 등 모두가 학교 범위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본문>
1. 학교체육이란?
학교체육은 정부에 의해 정해진 교육과정에 따라 학교의 책임 하에 자격 있는 교사들이 일정한 연령층의 피교육자를 대상으로 의도적․계획적인 신체활동을 통한 교육활동이다. 이러한 체육교육은 운동기능 숙달이라는 내재적 가치에서 출발하여 각 개인의 건강이라는 외재적 가치를 절충한 체육교육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고 있으며, 신체활동을 대상으로 인간의 행동을 올바르게 변화시키려는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교육활동의 하나로 신체가 자체의 힘으로 주위 환경과 상호 작용하여 시간적․공간적 위치 변화를 가져오는 신체의 에너지 체계에 관한 과학이자 예술로서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Felshin(1967)은 "체육은 기술과 과학 그리고 중요한 과정으로서 운동에 관한 학문이다."라고 말하였으며, Seidel과 Rasick(1972)은 "체육은 인간 운동의 기술과 과학이다."라고 하였다. 또한 Siedentop(1972)은 "체육은 오늘날 세계에서 필요로 하고 신체활동을 통해서 개발하기 위하여 고안된 인간활동과 과학을 연구하기 위한 학교 프로그램이다."라 하였으며, Zeigler(1975)는 "체육은 자발적이고 의도적인 인간 움직임의 기술과 과학으로 정의된다."라고 체육에 대한 정의를 내 놓았다(김영준, 1993). 그러므로 체육교육은 신체가 주위환경과의 상호 작용할 때 나타나는 신체형태, 힘, 공간과 시간의 변화형으로 특정 지워지는 신체의 움직임으로써 육상, 체조, 수영, 구기와 무용 등의 신체활동을 대상으로 함과 동시에 체육활동 현상을 이해하고 보다 높이, 보다 빠르게, 보다 강하게 되려는 인간의 욕구를 실현하는 기능을 습득하게 할 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을 추구하는 계획적, 의도적인 유기체로서 주변 환경에 적응력을 가지도록 하는 교육활동으로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1. <7차 교육과정 개정안>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 2007.2.28
2. <학교체육활성화를 위한 '99학교체육기본방향'> 경기도교육청, 회의자료, 1999
3. <학교체육에 대한 인식도 비교연구> 이종혁,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4.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체육과 사회체육의 연계를 위한 인식도 조사연구> 김혜정,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1999
5. <여대생의 학교체육에 대한 인식도와 교양체육 참여와의 관계> 김주진, 梨花女子大學校 敎育大學院 2003
6. <초등학교 학교체육 운영 실태에 관한 연구> 안옥연, 수원대학교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