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과교육론] 대학생 -영양(철분과 엽산, 수업계획서 포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프로그램 요구도 분석 논의 (참고문헌: 논문 참조)

Ⅱ. 본론

교육의 목표설정 및 내용 및 적용이론



ⅰ. 주제영역
ⅱ. 대상설정
ⅲ. 보건교육의 목적 및 목표
ⅳ. 수업내용선정
ⅴ. 수업계획서
- 수업계획서의 내용
- 본시의 수업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 및 목적
- 요구도 분석-


영양은 만성질환의 예방과 치료, 건강증진의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고 수정 가능한 생활습관 요인이다. 최근 영양교육과 상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병원이나 보건소에서 영양 상담실을 운영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영양교육의 대상 면에서 성인 비만, 당뇨병 등 중년층 임신수유뷰나 노인, 영유아 등 영양취약군을 위한 영양교육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대한영양사회 1998 ). 그러나 여대생이나 젊은 여성층을 위한 영양교육은 부족한 실정이다(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2001 ). 여대생이나 또래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를 보면, 에너지와 칼슘, 철분, 비타민 A등 영양소의 섭취가 저조하며, 불규칙한 식생활, 아침결식, 빈번한 간식과 외식, 편식, 인스턴트식품의 잦은 섭취 등 다양한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김기남·이경신 1996 ; 박혜순 등 1997 ; Kim & Kim 1999; Kim 1999 등 ). 또한 이들은 체중조절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고, 자신의 체형에 만족하지 못하며, 상당수는 체중조절을 시도하나 그 방법이 적절치 못하여 이에 대한 대책이 요구된다( 김복란 등 1997; 원향래 1998; Kim 등 1999 ). 따라서 이들을 위한 영양정보 제공 및 교육의 당위성은 더욱 늘고 있다. 그러나 이들을 위하 프로그램 개발이나 실행에 관한 보고는 일부에 불과하며( 김윤정·윤은영 1999 ), 이들이 영양정보를 손쉽게 그하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영양교육 프로그램과 매체의 개발이 시급하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터넷 포털 사이트. 한국영양학회 . http://www.kns.or.kr/
-김숙희.『영양학』. 신광출판사 . 2007.
-하이디머고프.『임신한 당신이 알아야 할 모든 것. 홍영숙 역. 동방 미디오. 2003.
-이병무.『병을 치료하는 웰빙 식생활』. 신일상사. 2000.
-전국대학보건관리학 교육협의회.『보건학 원론』. 1997.
-김명·고승덕·김혜경 공저.『학교보건교육의 이해와 적용』. 동문사. 2007.
-김명· 서미경· 서혜경· 김영복.『보건교육 이론과 적용』. 계축문화사. 2001.
-광진구 보건소.『건강생활 이렇게 하자』. 문영사. 2001.
-김문주. 『여대생의 비만 교육 효과에 대한 연구-인식과 건강행태 변화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0.
-김경원·강현주·김경아·김세화. 『여대생 및 젊은 여성층을 위한 영양교육 웹사이트 개발』.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6(4): 657~667. 2001.
-이영민·이민준·김수연.『초등학교 재량활동을 통한 영양교육 효과』.
대한영양사협회 학술지 11(3). 331~340. 2005.
-박영수. 『학교보건학』.서울: 신광출판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교과목을 중심으로 하여(종래의 사회과 지역단원의 개발과 같이) 검인정 교과서 제도를 전향적으로 검토해 볼 필요가 있으며, 교사용 지도서의 체제와 내용도 차시별 수업계획서의 성격을 벗어나서 교사들이 교과별 수업계획을 입안하는 데 필요한 수업내용의 소재나 시범적인 수업방법의 사례를 풍부하게 소개하는 방향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해 가야할 것이다.다섯째, 학습자의 교과선택 폭을 넓혀 주기 위해서 양성교원의 수를 늘림과 동시에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교과를 효과적으로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즉 교과의 범주뿐만 아니라 구조도 충분히 고려하여 교과를 제시한다는 뜻이다. 미국교육의 목표는 실용적인 것과 장식적인 것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려고 애썼다. 실용적인 것의 하나는 특수한 종류의 기술이요 하나는 일반적 이해이다. 이 책에서 우리는 제 가지 주제와 한 가지 짐작을 집중적으로 다룰 것이다. 네 가지 주제란 구조, 준비성, 직관, 흥미의 주제이며 한가지 짐작이란 교사의 수업을 가장 잘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수업에 참여하는 방문교사 (visiting teachers)제도와, 특수한 교수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사 또는 교사그룹과 협력하는 전문성개발 자문관제도를 활용하고, 교사들간의 네트워킹과 학교 밖에서의 훈련도 포함하고 있음. 4. 새로운 교수 방법ㅇ 교수와 학습의 혁신적인 실천사례는 무수히 많으며, 이러한 변화를 파악하는 것은 향후 개혁방향 설정과 관련하여 유용함. ㅇ 교사는 개개 학급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개인적인 전문가의 이미지를 가지

  • [근대스포츠교육사] 단련주의 자연주의 국가주의
  • 포함시킬 것을 요구하는 법령이 1972년, 1880년, 1887년, 1925년에 각각 통과되었다.⑤ 체조 수업은 처음에는 남자에 대하여 필수로 규정하였으나, 그 후 공립 학교에서는 여자에게도 필수로 하였고, 마침내 모든 사립이나 공립학교의 학생에게 필수 과목으로 지정하였다. 이와 같이, 19세기의 프랑스 체육은 공식적으로 교육 계획서에 규정교과의 지위를 차지하게 되었으나, 실제 그 가치는 체육 본연의 가치로부터 상당히 이탈되어 있었다.6) 구소련(1) 사

  • [교육행정] 학업계획서의 작성요령과 예문fp
  • 학업계획서의 작성요령과 예문1절. 학업계획서란? 학업계획서란 지망하는 대학의 학과에 합격했다고 가정하고 어떤 공부를 어떻게 할 것인지를 밝히는 글이다. 수험생의 입장에서는 대학생활에 대한 원대한 꿈을 펼쳐 보일 수 있고, 선발자의 입장에서는 학생을 실제 합격시켜 주었을 경우 이 학생이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를 미리 살펴 볼 수 있다. 이때 학업계획서는 단순히 어떻게 지내겠다는 계획을 미리 듣고자하는 의미가 아니다. 학업계획서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