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한국에선 수사물이 성공할 수 없는가 -모던토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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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한국 수사물의 현 위치
1) SBS 드라마 '사인'을 통해 본 한국 수사물의 현 위치
2) 한국케이블 방송에서 방영 되고 있는 미국 수사물의 인기
3) 한국 수사물 드라마의 특수성 연구 필요성


2. 미국 드라마 수사물의 특징
1) 사회적 배경
2) 제작 방식


3. 왜 한국에선 수사물 드라마가 성공 할 수 없었는가
1) 사회적 배경
2) 제작 방식
3) 시청자의 선호 장르가 분명


4. 결론. 한국 수사물의 특성의 필요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제작 방식

완성도 높은 미드가 케이블을 통해 방영됨에 따라, 시청자들은 우리나라는 왜 미드처럼 만들 수 없는가 하는 의문을 갖기 시작했다. 그리고 시청자들은 미드는 제작비 규모가 우리나라 드라마와 비교가 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결론 내린다. 물론 시청자들의 결론이 맞을지도 모른다. 저예산 수사물 장르의 미드는 없기 때문이다. 스튜디오가 하는 모든 일을 한 마디로 요약하면, 가능한 한 불확실성을 줄이는 일이다. 한 시간 분량의 미드의 제작비는 한국의 극장용 영화보다 높은 수준이다. 잘 만들어진 미드가 벌어들일 수 있는 수입을 고려한 투자라고 봐야 하지만, 그 제작비의 규모는 직접 제작비만 에피소드 당 수백만 달러에 이른다. 우리나라 미니시리즈가 보통 편당 8000만 원에서 2 억원 정도로 투입 된다면, 미드 시리즈의 한 에피소드에 25억~45억 정도이다. 한국 드라마는 제작비가 미드와는 비교가 안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미드의 막대한 제작비용은, 특수한 미드 제작 시스템에서 발생된 것이다. 우선, 텔레비전 시청자들은 특정 프로그램을 선택해서 시청할 때 이런저런 사정을 감안해서 너그럽게 감상해 주지 않는다. 주목받지 못한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편성에서 당장 제외되거나, 적어도 다음 시즌 계약을 이끌어 내지 못한다. 특히 우리나라보다 공중파 채널이 더 많은 미국은 치열한 경쟁 위치에 놓여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미드는 스튜디오가 작품을 검토하는 시점에서 모든 에피소드의 아이템이 거의 개
참고문헌

‣ 《미드 100배 즐기기》 문은실, 행간, 2007.
‣ 《미드, 할리우드 텔레비전 드라마의 생산 이야기》임정수, 한울 아카데미, 2010.
‣ 〈'미드' 장르별 한국 시청자의 수용 연구〉정해영, 학위논문(석사), 서강대학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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