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 프로젝트 접근법(정의, 목적, 특징, 내용, 실태, 문제점, 사례조사, 활용) 파워포인트 P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02 / 2019.12.24
- 3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1,42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보육학 프로젝트 접근법(정의, 목적, 특징, 내용, 실태, 문제점, 사례조사, 활용) 파워포인트 PPT. 원본 한글보고서도 함께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1.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2.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3.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징
4.프로젝트 접근법의 내용
5.프로젝트 접근법의 실태분석
6.프로젝트 접근법의 문제점 및 개선점
7.프로젝트 접근법의 사례조사
8.프로젝트 접근법의 활용
- 본문내용
-
프로젝트접근법의정의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릴리언 캐츠(Lilian G. Katz)와 실비아 차드(Sylvia C. Chard)의 연구로서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내용의 선정 및 교수방법을 말하는 것이다. 이는 유아들이 교사나 다른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개인이나 집단별로 관심주제를 탐구하면서 그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관련지식과 기능을 증대시켜 나가는 방법이다.
프로젝트접근법의 목적
프로젝트 접근법의 궁극적 목적은 ‘아동의 정신(mind)계발’에 있다. ‘정신’이란 지식, 기능뿐 아니라 정서적, 도덕적, 심미적인 감수성까지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Katz와 Chard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을 학습자에 대한 목적과 교사에 대한 목적으로 보고 이를 다음과 같이 다섯가지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① 유아의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긍정적인 학습 성향을 발전시킨다.
② 체계적 교수나 자발적 놀이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프로젝트 활동으로 보완하고 강화한다.
③ 학교에서의 학습과 유아의 삶이 분리되지 않도록 교육을 실제 생활과 연결시킨다.
④ 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공동체 의식의 발달을 돕는다.
⑤ 교사가 도전감을 가지고 자신의 일을 수행하도록 한다.
☞ 즉, 지식의 획득, 기능의 습득,
성향의 계발, 느낌의 발달을 교육의
목적으로 한다.
프로젝트접근법의 특성
가. 융통성 있는 진행
유아교육에서는 대체로 일주일을 단위로 한 단원을 계획하여 각 영역별로 관련된 활동을 진행한다.따라서 연간 계획과 월간 계획, 그리고 주간계획이 학기초에 먼저 확정된다.
반면 프로젝트 접근법은 아동이 중심이 되며, 교사와 더불어 논의를 통해 주제가 선정되기
때문에 과제에 따라 1주일 안에 끝나기도
하고 넉달씩 걸리기도 한다.
나. 깊이 있는 탐구활동
1) 현장견학과 관찰, 실험
2) 전문가 면담
3) 활발한 상호작용
4) 다양한 표현 및 표상 활동
▶ 프로젝트 접근법이 21C 교육
과정으로 부각되는 이유
유아기의 가능성에 대한 지나친 왜곡으로 천재아기 선호사상이 만연하여 학습이 기계적이고 기능적인 것으로 오해하고 있는 분위기가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Katz와 Chard의 프로젝트 접근법은 오늘날 교육과정에서 전인적 발달을 위한 유용한 방법으로 인식되면서 21세기 교육과정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추세이다. Short는 다가오는 21세기에는 정보의 선택과 분석 및 판단능력, 탐구력,
- 참고문헌
-
프로젝트 접근법의 활용 -다음세대(안경숙,정연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관광] 러시아와 체코의 관광문화자원
- [아동미술] 리드의 미술을 통한 발달의 7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하여 정책분석틀을 통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제론-노인장기요양보험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