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학 관점에서 아동의 성범죄 예방 정책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Ⅱ. 아동성범죄의 이론적 논의
1. 아동성범죄의 개념
2. 아동성범죄의 유형
3. 아동성범죄의 특성
4. 아동성범죄의 원인
Ⅲ. 아동성범죄의 실태 및 양상
1. 아동성범죄의 실태 및 양상
2. 아동성범죄의 피해자 특징 및 유형
Ⅳ. 피해자 지원체계의 문제점
1.법률적 측면
2.제도적 측면
Ⅴ. 결론 및 개선방안
1. 법률적 측면의 개선방안
2. 제도적 측면의 개선방안
Ⅵ. 참고문헌
Ⅶ. 회의 보고서
Ⅷ. 기관방문 질의응답
- 본문내용
-
(3) 사회적 피해
성폭력을 당한 아동들은 주변으로부터 자신의 영역을 보호받고 지지 받지 못했기 때문에 명확한 자아경계의 형성에 손상을 입는다. 그들은 대개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명확히 지각하지 못하며 타인과 자신의 경계가 불명확하게 되는 것이다. 즉 성폭력을 당한 피해아동들은 성격형성이 올바르게 되지 않아 대인공포증, 대인관계에 있어서 다른 사람들이 자기를 싫어할지 모른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어 선뜻 다른 사람들에게 다가가지 못한다. 사람들에게서 거부당할지 모른다는 생각 때문에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를 표현할 줄 모르고, 상대가 부당한 것을 요구해도 쉽게 응해주게 된다. 특히 친구관계에 있어서 문제가 크게 나타나고 학교에 적응을 잘 못하게 되며 어른이나 교사에게 안전과 보호를 요구하기 위하여 매달리며, 지나치게 이유 없이 주위 사람들에게 짜증을 내며 문을 꼭꼭 잠그는 등 가족과의 단절을 초래하고 특정 사람에 대한 두려움을 나타내는 등 눈에 띄는 행동의 변화를 보이게 된다. 그리고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맺는 것을 두려워하여 사람들을 회피하거나 아니면 다수의 사람들과 피상적인 관계를 전전하게 되는데 이는 자기욕구를 말하지 않고 상대편의 의사에 일방적으로 따르는 행동 등에도 원인이 있지만, 무엇보다도 그들 스스로가 상대편과 깊은 관계에 들어가면 공포심을 느껴 관계를 청산하고 달아나는 것이 중요한 원인이 된다. 즉 친밀감을 느끼는 것이 피해 아동들에게 공포를 가져다주는 것이다. 특히 아버지에게 성폭행 당한 아동들은 사실을 혼자 비밀에 부치게 되는데 이는 어머니가 놀라거나 걱정할까봐 혼자 감추고서 끙끙대며 모든 짐을 떠맡는 행동을 하는 것이다. 또는 어머니가 남편의 그러한 행위를 알고도 모른 척 하는 경우 아이들은 혼자 해결해보려고 피나는 노력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아이들의 선한 동기를 어른들이 무책임하게 역이용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피해아동들은 성폭행을 당할 수 있는 상황에서 적절히 대항하는 행동을 학습하지 못했기 때문에 후에 강간당할 확률이 매우 높다. Russell의 연구에 의하면 930명의 피해자 중에서 33-68%까지가 다시 강간을 당했다고 한다. 성범죄 피해자의 특징과 성범죄 대책, pp.10∼11.
Ⅳ. 피해자 지원체계의 문제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인과 패션 - 패션디자인의 원리
- 일화기록법과 연속기록법의 특징, 장단점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성 또는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A+임파워먼트 접근의 네 가지 실천원칙을 설명하시오
- 경영정보시스템 - 로센블러스사는 창업 이후 끊임없이 난관에 부딛히곤 했다 이 회사가 직면했던 문제들은 어떤 것들이며, 이러한 문제들에 어떻게 대응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그리고 로센블러스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어떠한 기업혁신 아이디어들을 제안할 수 있겠는가
- [사회복지현장 실습보고서]서울 P종합사회복지관 현장 실습 보고서
- 청솔 종합사회복지관 실습
- [한국문화사] 남한산성 답사 보고서
- 변수의 개념 및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와 제3의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 청소년 발달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를 하나 설정하고 학습과정에서 배운 이론을 적용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아동안전관리, 어릴적 경험하거나 주변에서 목격한 놀이 및 스포츠 관련 안전사고를 기술하고, 안전교육 활동 아이디어 3가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