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국제경영]M&A의 개념 및 이론적 고찰 - 르노자동차와 삼성자동차의 합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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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M&A의 개념 및 이론적 고찰

1. M&A의 개념
2. M&A의 분석 및 접근
3. M&A의 동기
4. M&A의 장·단점

Ⅱ. M&A의 사례연구 - 르노자동차와 삼성자동차의 합병
1. 자동차 산업의 특징
2. 자동차업계의 상황
3. 르노자동차·삼성자동차
4. 르노-삼성자동차 M&A 협상과정
5. 르노-삼성자동차 M&A 협상과정에서의 문제점과 교훈
6. 합병기업(르노삼성자동차)의 인수방법
7. 합병의 시너지 효과 분석
8. 향후 르노삼성의 글로벌 전략

Ⅲ. 결 론

1. M&A의 성공과 실패
2. M&A를 위한 노력

본문내용
Ⅰ. M&A의 개념 및 이론적 고찰

1. M&A의 개념

기업합병 및 인수거래를 M&A라고 한다. M&A는 대상기업들이 하나로 합쳐져 단일회사가 되는 합병(Merger)과 기업이 다른 기업의 자산 또는 주식의 취득을 통해 경영권을 획득하는 기업매수(Acquisition)를 합친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M&A라는 용어는 학문적으로 정립된 용어가 아니라 실제적인 차원에서 형성된 용어이다. 따라서 광의로는 기업분해(Divestiture), 경영권 참여 등 기업결합과 관련된 일련의 행위를 의미하기도 한다. 기업의 합병 및 매수란 독립된 기업활동을 인적, 물적, 자본적 결합을 통하여 동일한 관리체제하에서 기업활동을 영위하도록 조직하는 기업결합의 한 형태이다. 기업은 이를 통하여 경쟁력 강화, 시장에의 조기 진입 및 마찰회피, 투자비용의 절감, 투자위험의 경감 등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법률적인 의미에서 기업의 합병이란 2개사 이상의 기업이 결합되어 법률적, 실질적으로 하나의 기업이 되는 것을 말하는데, 이에는 2개사 이상의 기존기업이 동시에 해산, 소멸되어 새로운 기업이 설립되는 신설합병과 기존 기업중 한 기업이 존속하여 타기업을 흡수하는 흡수합병의 두 가지가 있다. 기업의 매수란 대상기업의 자산취득에 의한 영업양도와 주식의 인수에 의한 주식취득으로 기업 경영권을 획득하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장세진, 『글로벌경영』
문원영, 『M&A의 理論과 實際』, 상지문화사, 1990
갈정웅 『M&A의 모든 것』, 명진출판사, 1991
선우석호 『기업합병, 매수와 구조개편』, 법문사, 1997
http://www.renaultsamsungm.com/
http://service.join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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