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 사회] 포털의 저널리즘-네이버 vs 다음 vs 구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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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포털의 정의
2) 포털의 역할, 기능
3) 포털의 수익구조

2. 본론
1) 포털 저널리즘의 정의
2) 포털 저널리즘과 올드 미디어와의 차이점
3) 포털 저널리즘의 명(明)과 암(暗)
4) 네이버 vs 다음 vs 구글

3. 결론
우리의 생각
* 참고문헌

본문내용
①이용자 확보/ 서비스제공 + 많은트래픽 보유

②확보된 이용자 수익 위한 비즈니스 모델 실현



:인터넷 산업의 하향평준화
지식정보시대에 걸맞는 법적, 제도적 개선이 필요




포털 저널리즘은 포털 사이트가 시사 문제에 대한 보도와 논평을 제공·전달하는 활동
포털의 뉴스 제공 형태
검색→커뮤니티→블로그→사용자 제작 콘텐트(UCC) 등으로 다양하게 바뀌어 옴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시사적인 사실이나 문제에 대해 보도․논평을 제공하거나 전달하는 활동”을 지칭
 뉴스의 재매개 방식 중 하나로 각종 포털 사이트에서 마치 언론처럼 뉴스를 전하는 저널리즘


포털사이트를 언론으로 생각하는 이유로
기사의 파급력(49.9%)과 영향력이(27.1%)

인터넷 뉴스의 장점
빠른 뉴스 전달(65.4%)
매체 접근의 편리성(57.7%)
무료 이용(42.8%)

인터넷 뉴스의 치명적인 약점
정확하지 않은 정보의 빠른 확산(56.6%)
또한 노골적인 간접광고(43.6%)
선정적인 기사(38.1%)

=>다시 말해 기성매체인 신문기업이 뉴스 콘텐츠의 생산, 유통, 소비 등 전 과정에서 영향력을 잃고 있다는 것을 의미



정보의 양(x) / 방문자 수(o)
한국인터넷정보센터(KRNIC)의 인터넷 이용자수가 3,158만 명으로 추산
현재 네이버는 방문자수가 일 평균 966만 명을 기록하고 일 평균 페이지뷰는 2억 5000만 건으로 포털 1위
포털이 보다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미디어와의 결합은 자연스러운 현상

공급측면에서의 특징
협력 저널리즘의 형태이며, 재매개 저널리즘
재배치 편집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뉴스를 공급, 소위 상호 의제제공의 기능을 함.
대표적인 것 : 뉴스에 달린 댓글, 라이브 풀, 하이퍼 링크 기능으로 연결된 관련 기사들이다. 댓글의 결과->다시 수용자 참여형 기사로 진화
포털에 익숙해지면서 뉴스 소비패턴이 바뀜.

영향력(파급 효과)에서의 특징

포털이 인터넷 공간의 정보에 대한 생사여탈권을 쥠.
다시 말해 포털의 간택을 받은 정보만이 네티즌에게 노출되며, 네티즌의 선택도 궁극적으로는 포털의 품에 안겨야만 한다.
포털은 정보의 공급과 유통, 소비에서 막강한 권력을 가지게 됨.

참고문헌
<포털 뉴스의 의제설정>, 최민재, 한국언론재단, 2006
<권력저널리즘의 꽃/ 코드방송, 괴물포털>, 최홍재, 김배균, 시대정신, 2007
『우리말 큰 사전』, 신기철, 신용철, 한글학회, 1999
<인터넷 저널리즘과 여론>, 강미은, 나남, 2001
<포털사이트 뉴스의 편향 및 왜곡과 제도개선 방안>, 자유민주연구학회, 제 12차 세미나
<네이버, 빛과 그림자>, 김태규, 손재권, KT문화재단, 2006
<인터넷 포털사이트의 사회적 영향력 확대에 따른 대응방안 연구>, 이호영 외 3인,
정보통신 연구원, 2008년 12월
<포털미디어 네비게이터>, 황순구, 황금분할, 2008
<디지털 세상이 진화하는 방식>, 임문영, 교보문고, 2010
중앙일보 (http://www.joongang.co.kr/)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머니투데이 (http://www.mt.co.kr)
한동신문 (http://www.hgupress.com/2302)
코리안클릭 (http://www.koreanclick.com)
랭키닷컴 (http://www.rankey.com)
네이버 지식사전 (http://terms.naver.com)
www.nhncorp.com
트렌드모니터,  CNB뉴스,http://news.cnbnews.com/category/read.html?bcode=138023
여의도연구소 (http://blog.naver.com/youidopolicy/36967678)
김태균 기자 (windsea@seoul.co.kr)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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