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포털 사이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들어가며

1. 포털 사이트의 정의

2. 개요

3. 포털의 시작

4. 포털 책임론

1). 포털은 언론사인가

2). 저작권 침해와 여론조작

5. 포털 사이트의 현재

1). 국내의 포털 서비스

(1). 네이버

(2). 다음

(3). 네이트

2. 인터넷의 사회, 문화적 기능

*포털의 유사언론여부

(1) 찬성

(2) 반대

6. 포털의 미래

7. 가상 시나리오

정리하며

자료출처


본문내용
<뉴미디어론 보고서>

뉴미디어-포털 사이트



들어가며

최초의 포털 사이트가 인터넷에 출현하기 시작한 90년대 중반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포털은 외형적 모습과 기능에 있어서 혁신적으로 변모해왔다. 많은 사람들은 초기의 포털사이트를 발전된 모습의 검색엔진으로 치부했고 그 당시 많은 포털사이트 역시 웹페이지에 흥미 있는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구성했다. 이러한 초기 포털사이트에 발전된 검색엔진과 콘텐츠가 다양하게 추가되고 사용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며 포탈은 엄청난 속도로 성숙했다. 오늘날 포털사이트는 역동적으로 분류된 정보를 웹페이지에 포함시키는 등 다양하고 강력한 정보수집 기능을 비롯하여 다른 플랫폼들과 어플리케이션 등에 대한 통합적 데이터 접근을 가능하게 하는 등, 웹 콘텐츠의 개인화를 지원하는 기능을 비롯해 수많은 기능을 가지게 되었다.
이제 포털사이트는 지배력 있는 미디어로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광범위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제 포털사이트의 정의와 발전양상, 현재 모습을 살펴보고 미래의 발전방향을 진단해 포털 사이트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예상해보고자 한다.

1. 포털 사이트의 정의

포탈(Portal)이라는 말은 그리스어인 Portal(문)이라는 뜻에서 유래되었다. 간략하게 인터넷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최초로 들어가는 사이트를 뜻하며, 현재는 의미가 더욱 확장이 되어 정보 검색 서비스나 커뮤니티와 같이 사용자가 정기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인터넷 비즈니스를 펼쳐 나갈 수 있는 사이트를 통칭한다.
가상공간에서 커뮤니티를 형성시켜 더 많은 등록사용자와 홈페이지 사용량을 확보할 경우, 광고수입과 사용자 정보를 활용한 마케팅 수입은 상상을 초월하는 정도이다. 이 때문에 전 세계 주요 인터넷서비스 및 콘텐츠 제공업자들은 자사의 인터넷 사이트를 최대 포털사이트로 키우는데 전력하고 있다.
초창기에는 인터넷 관문의 역할을 하는 의미로서 넷스케이프사의 Netcenter나 MS사의 Internet Explorer 등이 대표적이다. 차츰 이용자의 다양한 요구와 수익 모델의 다변화로 게임, 메일, 검색, 커뮤니티, 뉴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관문의 의미가 아닌 다양한 정보와 비즈니스의 열린 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렇듯 인터넷 발전과 대중화는 우리들을 과거 단순히 정보를 기다리는 소극적 수요자가
아니라 필요한 정보를 찾아서 볼 수 있는 능동적 수요자의 위치에 올라서게 하였고 불필요한 정보를 배제하고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만을 취득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수많은 정보들이 기하급수적으로 쏟아지고 이를 받아들이는 상황에서 이것들을 여과 없이 배포할 수 있고 검색할 수 있는 포털 사이트의 등장은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포털 사이트는 특징에 따라 3단계로 발전해왔다고 할 수가 있다.
참고문헌
이주호 , 『야후 100% 활용하기』, 매일경제신문사 E-BOOK, 2000
강병준 『구글 VS 네이버 :검색대전쟁』,전자신문사, 2007
김희영, 『대한민국 UCC 트랜드』, 새빛도서, 2006
임원기, 『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 황금부엉이, 2007
우메아 모치오, 『웹진화론2006』, 재인, 2006
강웅,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핵심 서비스 및 성공전략 연구」, 선울건국대 정보통신 대학, 2005
오정연,「E-비즈니스 성공 사례」, 한국전산원, 2005
박지연,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일관성이 사용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국내 3대 포털사이트를 중심으로」
권기덕, 「경제 포커스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와 시사점」, 삼성경제연구소, 2006
http://wikilearn.co.kr/160
http://papercut.tistory.com/93
http://www.jadnet.co.kr/bbs/bbs/board.php?bo_table=news&wr_id=308
http://inside.naver.com/sequence_search_01
http://guide.search.daum.net/
http://ntn.seoul.co.kr/main.php?cmd=news/news_view&idx=33804
http://blog.daum.net/newdaf/16130248?srchid=BR1http%3A%2F%2Fblog.daum.net%2Fnewdaf%2F16130248
http://www.fnnews.com/view?ra=Sent0901m_View&corp=fnnews&arcid=00000921978008&cDateYear=2010&cDateMonth=05&cDateDay=06
http://ko.wikipedia.org/wiki/%EC%8B%9C%EB%A7%A8%ED%8B%B1_%EC%9B%B9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10&no=224971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4079614
http://news.hankooki.com/lpage/economy/201003/h20100304131546111720.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사회와 뉴미디어] 인터넷과 대안언론의 가능성 -오마이뉴스 등과 관련된 이슈들
  • 뉴미디어를 이용하는 수용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선택하여 자신이 얻은 정보에 대한 근거를 찾을 수 있게 되었다. 또 잘못된 정보, 왜곡된 시각에 대한 문제제기가 특별한 제약 없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세미나에서 발표된 자료에 의하면 인터넷이용자들의 62.9%는 온라인 신문의 뉴스 사이트에 직접 접속하고 있으며 23.8%는 이메일 뉴스레터를 이용하고 있고 11.9%는 포털사이트 뉴스정보 제공서비스를 이용한다고 한다

  • [수용자론] 관찰연구를 통한 대학생들의 미디어 이용동기 행태
  • 뉴미디어는 무엇이라 할 수 있을까. 누구라도 인터넷과 걸어다니는 TV인 DMB와 같은 융합적 신미디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조사에 있어서 남성과 여성 사이에서 매스미디어의 도구적 이용이 이성적/감성적 차이를 상당히 보인다는 점 이외에도(이는 일반화의 한계도 문제로 안고 있다.) 신미디어의 역할적인 측면의 한계를 보여준다는 점이 가장 큰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나 한다. 사실 뉴미디어를 가장 많이 접하고, 활발히 이용하는 연령층인 대

  • 웹툰(Webtoon) 시장 분석
  • 포털 이용자 수 증가에 중요한 역할뉴미디어 콘텐츠로서의 가능성쟁점별 분석 및 향후 전망쟁점별 분석유료화에 대한 논란저작권에 대한 논란작품성에 대한 논란웹툰에 대한 최근 쟁점향후 전망Books Mass Media New Media뉴미디어 콘텐츠 시장의 확대작품성과 독창성이 있는 콘텐츠의 증가기존 출판 만화시장을 흡수앞으로의 발전이 기대됨.참고 문헌주간 경향 – 시장 구조ZDnetKorea – 시장집중도서울애니메이션센터웹진 - 시

  • [관광경영]관광 UCC의 현황과 방향 제시에 대한 토론
  • REPORT제목 : 관광 UCC의 현황과 방향 제시에 대한 토론oooUCC와 관광산업과의 긍정적인 이해관계UCC는 네티즌이 직접 만든 콘텐츠를 자신의 미니홈페이지나 블로그 등에 올리고 이를 본 네티즌들의 댓글등이 어이지면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뉴미디어 소비자의 참여와 공감을 이끌어 내고 있는 신분야로 관광산업과 발전에 긍정적인 면이 많다고 볼수 있다.바야흐로 우리는 영화를 보기위해 극장을 찾기 이전에 네이버 등의 영화관련 포털사이트에서

  • [미디어학] 온라인 모금 캠페인의 특성과 성공요인 연구-넷츠고 캠페인 사례
  •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에서 운영하고 있는 온라인 기부 커뮤니티 ‘해피빈’이 성공사례로 꼽히고 있다. 본 연구는 해피빈에서 홍보하는 여러 캠페인 중에서도 가장 성공한 캠페인인 ‘넷츠고 캠페인’을 선정하여 온라인 기부의 성공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며 이에 대한 분석을 통해 온라인 기부의 활성화 가능성과 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 쓰인 연구방법은 질적 연구이며, 넷츠고 캠페인 대표자, 넷츠고 캠페인 봉사자를 대상으로 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