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한동고등학교 학생 방과후 `청소년을 위한 자기이해` 프로그램 개발 기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24 / 2019.12.24
- 13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I. 신체, 인지, 정서 발달의 전반적 이해 및 자신의 발달 단계이해
i. 신체 발달
ii. 인지 발달
iii. 정서 발달
II. 청소년기에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을 발달단계와 연관 지어 이해함
i. 자아 정체감
ii. 뇌 발달
iii. 수면부족
iv. 성장속도
III. 행동 및 심리문제를 경험하고 청소년을 위한 대처와 시도 방법 제시
i. 스트레칭
ii. 역할극
iii. 우울, 자살
iv. 부모와 효과적인 대화법
v. 웃음치료
- 본문내용
-
3회기 (시간: 2시간)
목적: 행동 및 심리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고 시도하게 한다.
1. 스트레칭 (10분)
청소년들은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고, 그것을 긍정적으로 해소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청소년 비행의 주된 원인이 되는데, 여기서 스트레칭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며 청소년기의 폭발적인 에너지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 혼자 할 수 있는 스트레칭 + 둘 또는 셋이서 할 수 있는 스트레칭
2. 역할극 (15분 + 15분 + 20분 = 50분)
자기 자신이 아닌 다른 누군가가 되어 봄으로써 그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그들을 대하는 청소년 자신의 태도를 돌아보게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2-1 소외 아이 되어보기 (15분)
: 청소년의 왕따 문제를 다루기 위한 역할극이다. 자신이 소외 당하는 아이가 되어 봄으로써 현재 자신이 소외 시키고 있는, 또는 소외 받고 있는 주변 친구의 심정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방법
1. 소외대상이 될 사람을 결정한다.
- 소외대상을 선정하는 가운데에서 자칫 실제로 소외를 당하는 학생이 선정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2. 소외 상황을 설정한다. 선정된 소외 대상을 모둠에서 떨어진 자리에 않게 한다.
3. 모둠원을 한 명 불러내어 단어 카드를 보여주면 단어카드를 본 모둠원은 자리로 돌아가 모둠 친구들끼리 서로 귓속말로 전달한다. 단, 소외 대상학생에게는 이야기하지 않는다.
4. 모둠원들끼리 정해진 시간동안 카드에 적힌 단어에 대해서 각자 떠오르는 대로 이야기하되, 소외 대상 학생은 뒤에서 말없이 지켜보게 한다. (약 2-5분)
5. 정해진 시간이 다 되면 카드에 적힌 단어를 밝히고 다음의 주제로 이야기 한다.
- 지나치게 소란스럽게 혹은 장난스럽게 진행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한항공 인사관리 대한항공 기업분석 대한항공 인사현황 대한항공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 전환학습이론의 내용을 요약하고 학습경험이 내 삶에 가져온 변화와 기대에 대해
- 4차 산업혁명 기술 중 본인 전공과 연관된 기술에 대한 사례와 아이디어 제시하시오
- [감사원][감사체계][감사기관][감사위원회][감사기구]감사원의 조직, 감사원의 역할, 감사원의 기능과 감사원의 감사대상기관, 감사원의 현안 및 감사원의 감사체계 개선방안 그리고 감사원의 내실화 방향 분석
- 영화에서 볼 수 있는 윤리문제 -트루먼 쇼를 보고
- 화재 안전교육에 대한 교육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인구증가]인구증가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와 자원 고갈, 식량 부족 문제에 대한 총체적 접근, 인구증가의 원인과 영향 및 대책 모색
- [동기부여] 동기부여이론의 종류와 활용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