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한동고등학교 학생 방과후 `청소년을 위한 자기이해` 프로그램 개발 기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I. 신체, 인지, 정서 발달의 전반적 이해 및 자신의 발달 단계이해
i. 신체 발달
ii. 인지 발달
iii. 정서 발달

II. 청소년기에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을 발달단계와 연관 지어 이해함
i. 자아 정체감
ii. 뇌 발달
iii. 수면부족
iv. 성장속도

III. 행동 및 심리문제를 경험하고 청소년을 위한 대처와 시도 방법 제시

i. 스트레칭
ii. 역할극
iii. 우울, 자살
iv. 부모와 효과적인 대화법
v. 웃음치료


본문내용
3회기 (시간: 2시간)

목적: 행동 및 심리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고 시도하게 한다.

1. 스트레칭 (10분)
청소년들은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고, 그것을 긍정적으로 해소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청소년 비행의 주된 원인이 되는데, 여기서 스트레칭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며 청소년기의 폭발적인 에너지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 혼자 할 수 있는 스트레칭 + 둘 또는 셋이서 할 수 있는 스트레칭

2. 역할극 (15분 + 15분 + 20분 = 50분)
자기 자신이 아닌 다른 누군가가 되어 봄으로써 그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그들을 대하는 청소년 자신의 태도를 돌아보게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2-1 소외 아이 되어보기 (15분)
: 청소년의 왕따 문제를 다루기 위한 역할극이다. 자신이 소외 당하는 아이가 되어 봄으로써 현재 자신이 소외 시키고 있는, 또는 소외 받고 있는 주변 친구의 심정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방법
1. 소외대상이 될 사람을 결정한다.
- 소외대상을 선정하는 가운데에서 자칫 실제로 소외를 당하는 학생이 선정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2. 소외 상황을 설정한다. 선정된 소외 대상을 모둠에서 떨어진 자리에 않게 한다.
3. 모둠원을 한 명 불러내어 단어 카드를 보여주면 단어카드를 본 모둠원은 자리로 돌아가 모둠 친구들끼리 서로 귓속말로 전달한다. 단, 소외 대상학생에게는 이야기하지 않는다.
4. 모둠원들끼리 정해진 시간동안 카드에 적힌 단어에 대해서 각자 떠오르는 대로 이야기하되, 소외 대상 학생은 뒤에서 말없이 지켜보게 한다. (약 2-5분)
5. 정해진 시간이 다 되면 카드에 적힌 단어를 밝히고 다음의 주제로 이야기 한다.
- 지나치게 소란스럽게 혹은 장난스럽게 진행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 취업 > 이력서 작성법 및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상세 예문
  • 후 체크리스트제 2장 자기소개서 작성의 주의 사항과 상세 예문Ⅰ. 자기소개서 작성의 주의 사항Ⅱ. 올바른 자기소개서 요건 Ⅲ. 합격자들의 올바른 자기소개서 상세예문(150가지 예문수록)1.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일반사무직)2.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SK제약) 3.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법률사무소)4.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기자부분)5.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건축 설계 / 현대건설)6.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LG텔레콤)7. 자기소개서 작성

  • 사회복지실천론 학교 폭력 사례와 사회복지 실천 관리 학교 폭력 사례
  • 자기가 잘못된 일을 하고 있다는 자각은 있었지만 자기 스스로도 멈출 수 없었다. 그러던 중 학생부장 선생님을 만나게 되고 잘못을 따지고 벌을 주는 다른 선생님들과는 다르게 왜 그런 일을 했는지 이해하고자 하는 학생부장 선생님의 모습을 보고 점차 선생님에게 마음을 열기 시작했다. 그 후 아직 자신이 괴롭혀온 친구들에게 사과를 하지 못했지만 반성의 의지를 가지고 선생님의 추천으로 소나기 학교 프로그램에 참가하게 되었다.① 가정환경

  • [교육심리학] 장애아와 비장애아가 함께 만들어 가는 행복한 교실 만들기
  • 위한 제일 첫 걸음으로 장애아와 비장애아 모두가 서로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불러일으켜야 후차적으로 동기도 유발되고, 아울러 함께 해 나갈 수 있는 방안들도 자연스레 적용되리라는 데 동의하였다. 그리하여 강화길에서는 가장 빠르고도 즉각적으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칭찬’으로부터 출발한다. 그리하여 어느 정도 흥미가 생기면 본격적으로 강화길의 프로그램들이 실행된다. 이색적인 자기소개 프로그램인 ‘내가 어렸을 적에

  • [자기소개서] 경력자 자기소개서 [총예문55.학력별.성별.지망처별구분.평가포함]
  • 고등학교까지 마치고 전교수석이라는 자만심으로 국비인 육사에 지원하려 했으나, 시력 때문에 서울 C대학교 경제학과에 입학, 장학생으로 졸업하였습니다.4. 경력사항5. 퇴직사유ROCT 제대 후 한국은행에 입행하면서 시골 고향에서는 촌놈이 출세한격으로 소문이 자자하기도 했습니다.은행원으로서 업무의 매너리즘과 장래에 대한 불확실성, 그리고 창조성이나 자율성보다는 기계적, 목표달성에 시달려야 하는 무개성적 업무수행에 대해 깊은 회의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학교졸업-고등학교졸업졸업/4.5졸업/4.5공란없이 기재바랍니다. 만약 누락 기재시 서류전형에서 불합격 처리됩니다. 학점은 대학이후 학점 기재경력사항 (일자까지 상세히 기재)입사일퇴사일직 장 명부 서최종직위담당직무연 봉퇴사사유재산사항주택 단독, 아파트, 기타 평신 체 사 항자가, 전세, 월세시 력체 중키혈액형좌: 우:kgcm가족 사항관계성명학력직업동거유무부양여부병역 사항병역구분군 별병 과계 급복 무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