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학교 폭력 사례와 사회복지 실천 관리 학교 폭력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 차
1. 사례선정의 배경
1) 학교폭력현황
2) 기존 프로그램 연구
2. 사례소개
1) 사례요약
① 가정환경
② 주변환경
2) 가계도
3) 생태도
3. 사회복지 실천 개입 단계
1) 접수 및 자료 수집
2) 사정
3) 계획
4) 개입
5) 평가(종결과 평가)
6) 사후 관리
4. 총평
조원 개별목표 성취 및 평가를 중심으로
참고문헌
1. 사례선정의 배경
1) 학교폭력 현황
학교폭력의 현황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서 교육과학기술부가 한국교육개발원에 의뢰하여 실시한 2012년도 박효정·이희현. 2013 “학교폭력 실태조사 현황 및 개선방안 : 조사 참여율 제고 및 결과 활용 방안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사용했다. 이는 학생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온라인 조사로 학기 중에 실시하여 75%의 높은 참여율을 이끌어냈다.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관련된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있는 것으로 응답한 학생은 전체 응답 학생의 8.5%인 32만 명으로 이 중 42.4%인 14만 명이 2개 이상의 학교폭력 유형에 중복 피해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급별로는 초등학교가 11.1% 중학교가 10.0% 고등학교가 4.2%로 학교 급이 낮을수록, 학교폭력 피해경험 응답률이 높았다. 또한 성별 학교폭력 피해 응답률은 남학생이 10.5% 여학생이 6.4%로 남학생의 경우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학교폭력 피해유형을 살펴보면 언어폭력이 33.9%로 가장 높았으며, 금품갈취 16.2% 집단따돌림 11.4%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언어폭력은 57%가 다른 유형의 학교폭력과 함께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 학교폭력 피해유형 (출처 : “학교폭력 실태조사 현황 및 개선방안”)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990년대 후반부터 사회적 이슈로 공론화 되어 2004년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국가 법령 정보센터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및 동시 행령을 제정하여 정부차원에서 본격적인 관심과 지원이 시작되었다. 하지만 학교폭력이 근절되는 실질적인 변화가 나타나기는 커녕 학교폭력 양상은 점점 저연령화, 집단화, 조직화 되어가고 있다.
2) 기존프로그램 연구
‘SBS 스페셜 학교의 눈물 2부 : 소나기 학교’를 중심으로
① 소나기 학교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론 가정폭력 개념 원인 유형 특성 순환과정 사례 대책
  • 사회복지 실천론목차Ⅰ. 서론 1.주제선정이유2. 가정폭력의 개념3. 가정폭력의 현황4. 가정폭력과 서비스 전달 체계Ⅱ. 본론1. 가정폭력의 원인2. 가정폭력의 유형과 특성3. 가정폭력의 폐해4. 가정폭력의 순환과정5. 기관방문6. 가정폭력에 대한 사례Ⅲ. 결론1. 가정폭력의 대책2. 느낀 점3. 기관에 대한 평가Ⅰ. 서론1. 주제선정이유최근에 크게 이슈가 된 기사 중에 서정희-서세원 부부의 가정폭력사건이 조명되고 있다. 오랜 시간동안 가정

  • 청소년 사회복지 실천론
  • 사회적 기능 수행을 향상시키는 기능 < 사례관리자의 기능 >< 중개자 기능 >서비스나 자원을 클라이언트와 연결하는 중개자 기능청소년 문제*청소년 폭력*청소년 폭력 관련 뉴스http://media.daum.net/economic/others/view.html?cateid=1041&newsid=20090504175110248&p=sbsi 학교폭력예방교육 영상자료(고등학생/초등학생)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ateid=0&ref=search&sort=wtime&clipid=11542182&page=1&searchType=0&svcid=&svctype=1&q=%EC%B2%AD%EC%86%8C%EB%85%84%ED%8F%AD%EB%A0%A5&lu=vsearch02 / http://new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 그 실제적인 사례 및 실천적인 전략 제시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 그 실제적인 사례 및 실천적인 전략 제시목차 Ⅰ. 서론Ⅱ. 본론1) 실제적인 사례2) 실천적인 전략 제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사회문제가 다양화되면서, 학생들의 문제 또한 신체적정신적정서적 문제 등으로 심화되고 있다. 이에 대한 원인으로 가족구조의 변화와 가족해체의 증가로 청소년들의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제시할 수 있다. 다양한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방안으로 학교사회복지사

  • [사회복지]가정폭력에 대한 이해와 건강가정을 위한 사회복지적 해결방안에 대하여
  • 폭력 관련 인프라가 지적되고 있어 성과보다는 문제점이 더 많이 지적되고 있다. 그러므로 여기에서는 가정폭력의 개념과 일반적인 특성 및 현재 진행되고 있는 서비스 현황 및 문제점을 통해 건강한 가정을 위한 해결방안과 상담사례와 상담축어록을 통해 사회복지사의 실천과정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1. 가정폭력의 이해1) 가정폭력의 개념가정폭력에 대한 구체적 개념은 1997년 제정된 「가정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실천인 만큼 학교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학교사회복지사의 전통적 역할이라고 하는데, 케이스워커, 그룹워커, 무단결석 지도교사, 카운슬러, 부모 연계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1) 케이스워커케이스워크는 학교사회복지실천에 가장 먼저 적용된 기술이다. 가족 기능에 문제가 있는 가족과 그로 인한 아동(학생)의 정서 불안이나 분노, 공격적 행동(학교폭력)을 치료하는 데 유용하다. 학교사회복지사가 이런 사례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