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미술치료의 의미,목표, 미술치료의 발전,과정, 미술치료의 적용대상, 미술치료의 기법, 미술치료의 사례, 미술치료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술치료의 의미

Ⅲ. 미술치료의 목표

Ⅳ. 미술치료의 발전
1. 선사시대
2. 오늘날 미술치료
3. 1940년대 도입
4. 1966년
5. 1960년대
6. 1984년

Ⅴ. 미술치료의 과정
1. 초기단계
1) 탐색 및 규칙 정하기
2) 수용자세
3) 관계(수용하면 라포가 형성된다)
2. 중기 단계
3. 말기 및 종결 단계

Ⅵ. 미술치료의 적용대상

Ⅶ. 미술치료의 기법
1. 테두리법
2. 그림완성하기
3. 난화그리기
4. 자유화와 주제화의 제시
5. 매체의 제시
6. 꿈의 활용
7. 자신 표현하기
8. 가족화 그리기
9. 학교생활 그림 그리기
10. 풍경구성하기
11. 협동화 및 그림대화하기
12. 색채선택하기
13. 꼴라쥬로 표현하기
14. 조소로 표현하기
15. 동그라미 기법
16. 손과 신체 본뜨기
17. 감정사전 만들기
18. 기타의 방법

Ⅷ. 미술치료의 사례
1. 13세 된 중학교 남아
2.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1) 집
2) 나무
3) 사람

Ⅸ. 미술치료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술치료의 주된 목적은 미술교육처럼 그림 그리는 방법을 습득하는 데 있지 않다. 미술치료는 미술활동을 통해 심리적인 안정을 얻게 하고, 자기통제력과 대인관계기술을 연습하며,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킨다. 또 미술활동의 특징인 시지각과 눈-손 협응, 소근육의 활용을 통해 자연스럽게 그림 그리는 능력의 발달을 꾀한다. 따라서 미술교육을 통한 전인적 성장을 시도하는 미술교육과 미술치료는 유사점도 많지만, 미술치료에서는 작품보다는 좀 더 치료적 목표에 중점을 두게 된다. 발달적으로, 정서적으로 또는 기질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미술치료는 대상아동의 정서적 안정과 신체적, 지적, 심리적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 이러한 입장은 미술치료의 여러 가지 방법론 가운데 흔히 발달학적 미술치료(Developmental Art Therapy)라고 불린다. 발달학적 미술치료는 상징을 통한 승화나 카타르시스 등의 치료적 효과보다는 Freud의 성심리발달, Erikson의 사회심리발달, Mahler의 대상관계이론, Piaget의 인지발달론, Kellogg와 Lowenfeld의 미술발달론 등에 기초하여 대상아동의 전반적인 기능수준에 따라 미술활동을 설정하고 발달적 욕구를 충족시킨다.
참고문헌
곽효정(2002),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향상을 위한 미술치료효과에 대한 사례연구- 이혼가정 아동을 중심으로,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술치료학회 저(1994),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동아문화사, 대구
최외선 외(2006), 미술치료기법, 학지사
최외선·박현미(1998), 사회부적응 청소년의 미술치료 사례연구, 미술치료연구
한국미술치료학회편(1995),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동아문화사
Judith A. Rubin, 김진숙 역(2006), 미술치료학개론, 서울 :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치료] 놀이치료 개념, 놀이치료 필요성, 놀이치료 사례연구, 놀이치료 사례, 놀이치료 효과
  • 치료라고 하면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치료였다. 그러다가 상담 대신 놀이라는 매개체를 이용하여 드디어 아이들에게 접근할 수 있었던 것이다. 따라서 오늘날 사용되고 있는 치료기법들은 그 명칭이 어떻든 간에 모두 놀이치료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2.놀이 치료의 정의놀이치료란 훈련된 치료자가 심리적 문제를 지닌 아동을 돕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놀이가 지닌 치료적 힘을 적용시키는 대인관계과정이다. 아동이 태어나면서부터 영유아기

  • [사회복지] 놀이치료 이론 정리
  • 치료/치료목표1)치료의 목표․치료의 목표 - 무의식을 의식화하고 자아를 강하게 만들어서 본능의 요구보다 현실에 바 탕을 두고 행동하도록 ․치료의 초점 - 무의식적인 문제를 표출시킬 수 있도록 아동기 경험을 재구성하고 토의하 고 해석하고 분석한다. ․치료기법 - 인식을 증진시키고 행동에 대한 지적 통찰을 얻게 하여 증상의 의미를 이해 하도록 하는 것 ․중요기법 - 분석적 틀의 유지, 자유연상, 해석, 꿈의 분석, 저항의 분석, 전이의 분석.

  • [특수교육학] 장애아동의 미술치료에 적용
  • 미술치료 기법은 특수학교 현장(Art Therapy in School)에서 학생의 학습면과 생활면에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다. 치료의 개념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① 증상경감 ② 편파적인 개인을 전인격적인 개인이 되도록 하는 것 ③ 지체된 정신발달과정을 촉진하도록 도와주는 것 ④ 남을 이해할 수 있는 보다 원만한 성격이 되도록 도와주는 것 ⑤ 개인이 지닌 고유한 창조성을 개발하여 인간정신의 전체성을 회복하고 삶의 의미를 갖게 하는 것 1) 의의 미

  •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개념, 장점, 내용과 과정 및 진단 분석
  • 미술치료의 개념, 장점, 내용과 과정 및 진단 분석Ⅰ. 서론Ⅱ. 미술치료의 개념Ⅲ. 미술의 의의와 적용1. 미술에서의 촉진적인 조건2. 미술재료에 대한 이해Ⅳ. 미술치료의 장점1. 심상의 표현2. 방어의 감소3. 대상화4. 자료의 영속성5. 공간성Ⅴ. 미술치료의 내용1. 미술활동을 통한 기법의 탐색1) 인물화2) 난화 게임법3) 풍경 구성법4) 난화5) 콜라쥬6) HTP7) 가족화(Drawing-A-Family ;DAF), 동적 가족화(Kinetic-Family-Drawing;KFD)8) 학교생활화(Kinetic-School-D

  •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개념, 역사와 이론 및 적용, 기법, 내용 분석
  • 기법의 탐색1) 인물화2) 난화 게임법3) 풍경 구성법4) 난화5) 콜라쥬6) HTP7) 가족화(Drawing-A-Family ;DAF), 동적 가족화(Kinetic-Family-Drawing;KFD)8) 학교생활화(Kinetic-School-Drawing; KSD)9) 풍경 구성법(Landscape Mongtage Technique; LMT)10) 협동화11) 테두리법12) 출발 용지법13) 그림 완성법(묘화 검사법)14) 계란화와 동굴화2. 문제 유형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미술치료기법1) 진단적 기법2) 치료적 기법3. 교수-학습 과정안의 구성 및 활용 방법1) 목표2) 대상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