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미술치료 개념 미술치료 실제 미술표현 촉진 미술표현 치료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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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목 차 ◈
Ⅰ. 미술치료의 개념
1. 미술치료의 개념과 의의
2. 미술치료의 역사적 배경
3. 미술치료의 입장과 장점
4. 미술치료의 개념적 모형
Ⅱ. 미술치료의 실제
1. 미술치료의 적용대상
2. 치료의 물리적 환경
3. 내담자의 저항과 기법
4. 개인미술치료와 집단미술치료
Ⅲ. 미술표현 촉진과 치료기법
1. 테두리법
2. 그림완성하기
3. 난화그리기
4. 자유화와 주제화의 제시
5. 매체의 제시
6. 꿈의 활용
7. 자신 표현하기
8. 가족화 그리기
9. 학교생활 그림 그리기
10. 풍경구성하기
11. 협동화 및 그림대화하기
12. 색채선택하기
13. 꼴라쥬로 표현하기
14. 조소로 표현하기
15. 동그라미 기법
16. 손과 신체 본뜨기
17. 감정사전 만들기
18. 9분할 통합 회화법
19. 기타의 방법
Ⅳ. 미술치료 해석방법
1. 집 나무 사람 그림을 통한 진단기법(HTP)
2. 동적 가족 그림을 통한 진단 기법(KFD)
3. 학교생활 그림을 통한 진단기법(KSD)
Ⅴ. 미술치료 Case 분석
1. 그림분석
2. 그림치료사례
Ⅵ. 기관방문
1. 미술치료 대상
2. 미술치료 과정
3. 미술치료에 대한 오해
4. 미술치료의 단점
5. 미술치료에 대한 부정적인 관점
6. 사회복지와 미술치료의 연관성
7. 사회복지와 미술치료의 차이점
8. 우리나라의 미술치료 현황
9. 미술치료사의 요건
Ⅰ. 미술치료의 개념
1. 미술치료의 개념과 의의
미술치료는 인간의 조형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갈등을 조정하고 동시에 자기표현과 승화작용을 통하여 자아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다.
또한 자발적인 조형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내적세계와 외적세계간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준다.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기법으로서, 이 기법을 반복 시행함에 따라 언어성 이미지와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지금까지의 자기의 상실, 왜곡, 방어, 억제 등의 상황에서 보다 명확한 자기 동일시, 자기실현을 꾀하게 한다.
따라서 미술활동은 내담자의 무의식을 의식화하는데 매우 유용한 장르이다.
2. 미술치료의 역사적 배경
미술이 정신건강 분야에 처음 관련된 것은 1800년대 후반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1922년에 발간된 “Artistry of the Mentally Ill” 책자가 미술치료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면서부터, 의료커뮤니티에서는 환자의 창의성을 통한 진단적 가치(Diagnostic value)를 검토하게 되었고, 점차 미술치료가 정신병 환자의 재활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을 하게 되었다.
1940년대에는 정신분석요법과 미술이 함께 힘을 합해서 환자들로 하여금 무의식적인 사고(Unconscious thoughts)를 배출시키는 도구로 미술을 발전시켜서, 환자의 창의성을 상징적 스피치(Symbolic speech)로 간주하기 시작했다.
1958년에는 화가인 Hana Kwiatkowska가 가족 미술작업에서 있었던 그녀의 지식을 번역하여 처음으로 미술치료를 이용한 평가 및 치료기법을 전국정신건강기관(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에 소개하였다.
1969 년에는 미국미술치료협회(American Art Therapy Association)가 설립되었고 지금은 4,000 명 이상 회원이 있고 미술치료자들을 위한 교육과정을 관장하고 일반에게 미술치료에 대한 홍보를 하고 있다. 전문 미술치료사 들은 미술 스튜디오와 치료경험이 있는 석사학위 이상 학력소지자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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