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미술치료의 개념, 역사와 이론 및 적용, 기법, 내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술치료의 개념

Ⅲ. 미술치료의 역사
1. 고대의 미술치료
2. 나움버그 Naunburg - 치료에서의 미술(Art in therapy.Art psychotherapy)
3. 크레이머 Edith Kramer(1971) - 치료로서의 미술(Art as therapy)
4. 울만 Ulman - 통합적입장

Ⅳ. 미술치료의 주요이론 및 견해
1. 정신역동적 접근의 미술치료
2. 현상학적 미술치료
3. 게슈탈트 미술치료
4. 인간중심 미술치료
5. 행동적․인지적․발달적 미술치료

Ⅴ. 미술치료의 목적

Ⅵ. 미술치료의 적용
1. 미술치료의 적용 대상
2. 미술치료의 적용목적
3. 미술치료의 치료적 동향
4. 미술치료의 치료적 가치

Ⅶ. 미술치료의 기법
1. 지각기법
2. 반응기법
3. 해석기법

Ⅷ. 미술치료의 내용
1. 미술활동을 통한 기법의 탐색
1) 인물화
2) 난화 게임법
3) 풍경 구성법
4) 난화
5) 콜라쥬
6) HTP
7) 가족화(Drawing-A-Family ;DAF), 동적 가족화(Kinetic-Family-Drawing;KFD)
8) 학교생활화(Kinetic-School-Drawing; KSD)
9) 풍경 구성법(Landscape Mongtage Technique; LMT)
10) 협동화
11) 테두리법
12) 출발 용지법
13) 그림 완성법(묘화 검사법)
14) 계란화와 동굴화
2. 문제 유형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미술치료기법
1) 진단적 기법
2) 치료적 기법
3. 교수-학습 과정안의 구성 및 활용 방법
1) 목표
2) 대상
3) 교수-학습 과정안의 구성 방향
본문내용
미술치료라는 용어는 1961년 [The Bulletin of Art therapy]의 창간호에서 편집자인 Ulman의 논문에서 처음 사용했다. 미술치료에는 회화요법, 묘화요법, 그림요법 등이 포함되며 영어의 Art therapy도 예술치료, 예술요법, 미술치료, 회화요법 등으로 번역된다. 예술치료는 음악, 연극, 조소, 시, 소설, 춤, 레크레이션, 놀이, 작업 등의 자기표현을 매개로 한 것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그 중에서 미술치료는 교육, 재활, 정신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된다. ꡐ미술ꡑ은 치료자와 내담자 사이에서 전달된 상징적 회화의 의미를 갖으며, 다음과 같은 두가지 의미를 갖는다. 첫째로는 치료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 미술은 치료자와 환자 사이에서 전달된 상징적 회화이며, 미술치료는 본질적으로 정신분석적 정신치료법에의 도입 수단으로 주장하고 있다. 대표학자는 Naumburg로 미술치료에 개척자 역할을 하였다. 정신분석적 이론과 경험에 입각하여 내담자에게 자발적인 자유연상을 하여 그림을 그리도록 하였다. 둘째로는 미술을 중시하는 입장으로서 예술을 창조하는 행위야말로 치료적인 의미로 마음이 병든 사람을 재통합하는데 현실과 공상, 의식과 무의식을 융합하는 예술이 적합하다고 보는 것이다. 대표학자는 Kramer로 언어적 영향이 없는 미술의 창조적 과정을 중시했다.

Ⅱ. 미술치료의 개념

미술치료는 심리치료의 한 유형이다. 심리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와 상담할 때 내담자의 마음 상태에 따라서 단순히 대화로만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경우가 많다. 상담 도중에 내담자의 상태를 보아가며 여러 가지 미술창작활동(그림, 조소, 디자인, 서예 등 미술 전 영역이 포함된다)을 제시하여 내담자의 마음을 정확하게 읽고 내담자의 마음이 진정되게 하여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알고 문제를 느끼게 돌보아 주는 것이다. 내담자들의 객관적이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보건 사회복지론] 미술치료
  • Ⅰ. 미술치료의 개념과 특징1. 미술치료의 개념 황교선, 「정신치료의 효율적 접근에 따른 미술치료효과」, 경기대 대체의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우리는 주로 언어를 통해서 우리의 마음을 표현하고 상대방의 마음을 이해한다. 그래서 정신적 문제와 장애를 지닌 사람을 치료하는 정신치료에서도 언어가 주된 수단이 되고 있다. 그러나 언어는 우리의 마음을 담아 표현하기에는 불완전하고 제한된 것이 사실이다. 우리는 과거 경험의 많은 부분을 언어

  • [아동상담] 놀이치료
  • 아동상담-놀이치료-Ⅰ. 서론Ⅱ. 본론1. 놀이의 이해2. 놀이치료의 이해3. 놀이치료의 역사4. 놀이치료 주요이론5. 놀이치료 접근방법1) 모래놀이치료2) 미술치료3) 게임놀이치료4) 발달놀이치료6. 놀이치료를 위한 준비7. 놀이치료에의 일반적인 과정8. 놀이치료에서의 문제상황9. 사례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아동이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으로 건강하게 자라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바라는 것이다. 하지만 점점 사회가 복잡해지고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이론2. 정보처리적 지능이론3. PASS 지능이론4. PASS 모형의 구성 요인제 3장 특수아동과 행동주의적 접근1. 응용행동분석과 행동수정의 적용2. 효율적 행동치료를 위한 행동목표의 설정3. 긍정적 . 적극적 행동 증진 기술4. 부정적 . 소극적 행동의 감소 기술제 4장 특수아동과 사회심리학적 접근1. 장애의 사회심리학적 정의2. 사회와 장애와의 관계3. 사회적 역할과 기대4. 자애 개념과 행동5. 장애에 대한 반응과 관리제 5장 특수아동과 심리측정적

  • 사회과학 연극 치료
  • 목 차Ⅰ. 서론1. 연극치료 선정이유12. 연극치료 역사(배경)13. 연극치료의 개념24. 연극치료의 목적 및 효과3Ⅱ. 본론1. 기관명42. 기관방문 질문 및 답변 내용51) 한국연극치료연구소에 대해서2) 연극치료에 대해서3. 연극치료 실습내용 (햇님과 달님) 7Ⅲ. 결론1. 연극치료의 사회복지 실천81) 연극치료와 사회복지 실천 이론과의 연관성 2) 연극치료의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의 장단점 3) 연극치료의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의 평가와 과제

  • 정신지체 대상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수집
  • 기법과 질문 상담기법을 통해서 인지적 모델의 이론적 배경을 삼아 인지적으로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것과 긍정적인 면을 나누어 보아 부정적인 것을 최소화 하도록 노력하였다. 세 번째, 생활태도를 통해서 특수아동을 중심으로 주변의 환경과 에너지 흐름 그리고 갈등적인 관계에 대해서 파악해서 접근하였다. 네 번째,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통해서 학생의 행동 및 인지적 치료를 돕고 학생이 좀더 사회적으로 적응하고 올바른 습관 및 심리적 안정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