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물류][항만물류산업]항만물류(항만물류산업)국제경쟁시대,부가가치,네트워크망,SCM적용, 항만물류(항만물류산업)정보화,합리화,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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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항만물류(항만물류산업)의 국제경쟁시대

Ⅲ. 항만물류(항만물류산업)의 부가가치

Ⅳ. 항만물류(항만물류산업)의 네트워크망
1. PORT-MIS 망
2. KL-Net 서비스 망
3. KTNET 서비스 망
4. 종합물류정보전산망

Ⅴ. 항만물류(항만물류산업)의 SCM(공급사슬관리)적용

Ⅵ. 항만물류(항만물류산업)의 정보화
1. 항만운영정보망(Port-MIS) 구축
2. 물류 EDI망 구축
3. 종합 물류정보화 추진 여건
1) 문제점(정보화 필요성)
2) 물류정보화 제약요인

Ⅶ. 항만물류(항만물류산업)의 합리화

Ⅷ. 항만물류(항만물류산업)의 개선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항만물류산업에서는 조직간 정보교환의 효율성 제고가 중요하게 부각되면서 정보의 흐름을 효율화하기 위한 가상적인 공급사슬의 수직적 통합이 매우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항만물류관련 기업들이 가상적인 공급사슬을 통해 수직적으로 통합해야 하는 당위성에 관한 논의는 여러 연구에서 제시되고 있다.
공급사슬관리에 관한 개념을 살펴보면, 공급사슬은 재화, 서비스, 정보 등에 대한 주문 발생, 주문 접수, 주문완료 및 유통을 조정하는 것과 관련되어 있으며 원자재 공급업자, 유통망 구성원, 소비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상호 의존하면서 확장기업을 만들면서 조직을 운영하게 되며 공급사슬의 구성원들이 하나의 기업내부처럼 전체의 이익을 위해 함께 정보를 공유하고 협조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해운항만산업의 경우 동종 업종 간에는 격렬한 경쟁이 있어도, 수직 계열관계에 있는 업체간에는 정보의 공유를 통해 협력하는 것이 기업의 이익에 도움이 된다. 항만물류산업에서의 수직 및 수평적 계열관계에 있는 구성원으로서는 수출입 화주, 관세청, 해양수산청, 철도청, 검역소, 선박운송회사, 해상화물운송주선업체, 항공운송회사, 육상운송회사, 터미널운영회사, 항외 컨테이너야드 운영회사 등 있으며 이들은 수출입과정에서 참여하면서 서로 수직 및 수평적으로 연결되어 제품의 수출입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그리고 이들 회사가 작성하는 수출입관련 서류에는 동일한 항목이 중복적으로 포함되어 있어 공급사슬의 개념을 적용할 경우 고객 서비스 제고, 비용 절감 및 업무 성과를 제고시킬 수 있는 여지가 많다.
참고문헌
- 김벽진, 물류정보화의 현황, 교통물류, 1997
- 금영문, 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2007
- 부산발전연구원·한국해양수산개발원, 아·태 해양항만도시 네트워크의 가능성에 대한 심포지움, 2000
- 이인애, 국내항만 고부가가치항으로 전환해야, 해양한국, 2005
- 진승구, 국제물류론, 학문사, 1998
- 최형림·박남규·김현수·이현철·이창섭·정현욱, SCM 방식을 적용한 항만물류 통관 WED EDI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제4회 CIIPMS 연구결과발표회 논문집,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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