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보고서] 지난 10년간 한국 물류 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과 정책 조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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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목차
1. 서론

2. 1990년대까지의 한국 물류 변화 과정

3. 2000년대 이후 한국 물류 정책 변화 현황
가. 2000년대 이후 국내 물류 정책 변화 소개
나. 2000년대 이후 국내 물류 정책 변화 분석

4. 문제점 및 비판
가. 국내 물류 정책의 현실적 적용에서의 한계
나. 문제점에 대한 비판과 고찰

5. 대안 제시
가. 현 정책에서의 수정할 점
나. 새로 추진하면 적절할 정책안 제시
다. 새로운 물류 모델 제시

6. 결론
가. 연구 요약
나. 향후 연구 과제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본 연구는 한국 물류의 발전과정에 따른 정책적인 변화와 그 문제점을 알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연구이다. 한국물류는 90년대부터 2000년대에 이르기 까지 화물의 운송이라는 점에서부터 그에 대한 효율화를 계획하고 점차 운송과 그에 대한 관리까지 이루어지는 복합적인 System의 운영하는 형태로 발전되어 왔다. 이 System의 한 형태로 발전한 것이 공급사슬관리(SCM : Supply Chain Management) 모델이며 기업들 역시 이에 대한 중요성을 확인하고 위 모델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2000년대 이후의 한국 물류 정책은 '물류 효율화'와 '환경'을 중심으로 발전했다.
국내 경제성장에 따라 물류량이 증가하고 그로 인해 물류 관리에 효율화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또한 경제성장에 따라, 경제 이외의 부가적 요인을 고려하게 되었고, 이는 현재 가장 큰 문제가 되고 있는 환경이다. 따라서 국내 물류정책 역시 환경적인 측면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참고문헌
1. 참고 문헌

- “21세기 국가물류정책의 비전과 전략 -국가물류모델부문-”, 교통개발연구원
- “효율적 SCM 구축을 위한 제3자 물류 활성화 방안”, 대한상공회의소
- 국가 친환경 물류체계 구축을 위한 Modal Shift 활성화 방안, 한국수산개발원
- [물류정책기본법], 법률 제8852호
- [물류정책기본법], 법률 제10303호
- [물류정책기본법], 법률 제10339호
- [화물유통촉진법], 법률 제6239호
- [화물유통촉진법], 법률 제7384호
-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법률 제10599호
- [궤도운송법], 법률 제11060호
-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법률 제11366호
- [도로교통법], 법률 제10790호
-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률], 법률 제10599호
- [위험물철도운송규칙], 국토해양부령 제325호
-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 법률 제9931호
- [종합물류업자 인증 등에 관한 규칙], 국토해양부령 제397호
- [지속가능 교통물류 발전법], 법률 제10599호
- [항공법], 법률 제11116호
- [항공운송사업 진흥법], 법률 제11196호
- [항만법], 법률 제10599호
- [항만운송사업법], 법률 제 10219호
- [해운법], 법률 제10219호
- http://blog.naver.com/hpkw?Redirect=Log&logNo=60099865264
- http://blog.naver.com/syb0924?Redirect=Log&logNo=50033175663
- http://cafe.naver.com/kpallet1/5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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