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규모]영화시장규모, MP3시장규모, 전자상거래시장규모, 학습지시장규모, 엔터테인먼트시장규모, 컨텐츠산업시장규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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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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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영화시장규모
Ⅱ. MP3시장규모
Ⅲ. 전자상거래시장규모
1. 세계 시장 규모
2. 국내 시장 규모
Ⅳ. 학습지시장규모
Ⅴ. 엔터테인먼트시장규모
Ⅵ. 컨텐츠산업시장규모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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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영화시장규모
전 세계 엔터테인먼트와 미디어 부문 가운데 영화시장은 9% 이상의 증가율을 나타내다 최근 주춤하는 추세이다. 향후 지속적으로 5%내외의 시장규모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전 세계 영화 시장의 전망은 매우 밝다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세계 영화 시장의 성장규모는 예측치로서 최근 영화 시장의 성장률을 감안한 추정규모이다. 대체로 세계 영화시장에서 극장 수는 포화상태에 접근해 있어서 그 성장률이 0% 또는 마이너스로 변경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다음으로 관객 수는 91억 명이었으며, 107억 명으로 완만한 성장세를 보이는 반면, 매출액은 2배 이상 급증할 것으로 예측되는 데, 이는 영화입장권 가격이 상승하면서 나타나는 결과로 해석된다. 이와 같은 추정은, 앞으로 영화시장이 극장 수의 증가 보다는 영화입장권 가격 상승을 통한 시장규모 확대를 야기할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엔터테인먼트와 미디어 시장 규모 예측을 보면, 영화 시장만을 놓고 볼 때, 4.7%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후 몇 년간 6%대의 증가율을 나타냈으나 점차 그 증가율이 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5% 내외의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보여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의 영화산업 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아시아 시장 규모 예측 자료인 Global Film Exhibition & Distribution에 나타난 아시아 국가별 관객 수 규모 예측결과를 살펴보더라도, 아시아 영화시장은 국가별로 차이가 있지만, 부분적인 성장추세를 갖게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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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양수, (최신)전자상거래, 삼보, 1998
◈ 신시장리포트, MP3 Player 시장 및 제품 분석, (주)알앤디비즈/알앤디비즈, 2005
◈ 유선실, 인터넷 컨텐츠의 시장환경과 변화 전망, KISDI IT FOCUS, 2001년 1월호
◈ 이영두,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시장전망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2002
◈ 이상영, 기업규모와 PER기준 포트폴리오 평가에 관한 연구,서울대 석사논문, 1987
◈ 정헌용, 한국 영화산업의 시장에 개방에 따른 구조변화,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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