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새로운 Mobile-Service 개발-GPS 시스템을 이용한 콜택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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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Introduction
<모바일 시장의 오늘과 성장 가능성>
1. 모바일 시장의 현 상황
Ⅱ 기술배경
<서비스 분류>
<발전 방향>
2. 국내 무선인터넷 플랫폼의 발전 3단계
<무선 인터넷 망 개방>
<모바일 시장 구조>
<산업군별 특징>
<국내 이동통신 시장 추이>
Ⅲ 재미와 자극 기반 서비스로의 발전
1. 지금현재 어떤 모바일 서비스가 제공되고 이용되는가?
<그렇다면 한계는 무엇인가?>
Ⅳ 유익하고 실용적인 정보서비스의 활성화
<국내의 산업별 모바일 비즈니스 현황 및 전망>
1. 금융 산업
1) 모바일 금융의 전개
2) 모바일뱅킹 서비스
3) 모바일뱅킹 현황
2. 자동차 산업
3. 교육 분야
1) 휴대폰 학습서비스 전성시대
2) PDA 서비스도 본격화 예고
4. 위치기반 사업
Ⅳ 분석 및 대응방안 (새로운 서비스)
1. 기존 서비스의 한계
2. 새로운 서비스
본문내용
1. 모바일 시장의 현 상황

2003년 우리나라의 전체 이동통신 인구는 대략 3300만 명 선에서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다. 하지만 모바일 인터넷 시장은 이제 시작이다. 번호 이동성 제도의 시행과 기술의 발전에 따라 기존의 2G 가입자들이 줄어드는 대신 EVDO, W-CDMA 등의 고성능 N/W(Network Ware), N/W의 진화 속도를 훨씬 앞지르고 있는 핸드폰이 등장하여 UI의 한계를 뛰어넘는 서비스를 속속 선보이고 있다.

모바일 컨텐츠 흔히 모바일 서비스라고 하는 이 분야는 핸드폰으로 할 수 있는 모든 서비스를 지칭하는 용어이다. 불과 1~2년 전만 해도 핸드폰으로 받을 수 있는 서비스는 통화와 SMS 서비스가 고작이었다. 그러나 고성능 핸드폰의 등장과 이에 대한 사용자들의 만족도가 높아짐에 따라 보급률이 증가하면서, 보다 양질의 컨텐츠를 서비스 할 수 있는 기반(Infra)이 마련되고 있다.

-Entertainment 기능으로서의 모바일 서비스

대부분의 IT 기술은 아래와 같은 흐름을 따르게 된다. 즉 새로운 기술이나 서비스가 구현되기 시작해도 사람들은 그 유용성을 제대로 모르기 때문에 적극적인 사용을 (때로는 위험도를 수반하기도 하므로) 원하지는 않는다. 그래서 새로운 기술에 대한 적극적인 이용을 유도하기 위해 대부분의 기술들은 사람들의 원초적 재미와 자극을 유발하는 서비스를 먼저 제공하는 방식으로 접근해 나간다. 시간 때우기 용 게임과 성인물로 대표되는 이 컨텐츠들의 양상은 이미 PC와 인터넷에서 경험을 하였고 현재 모바일 서비스에서는 진행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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