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과 전통문화-유학적 인권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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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유학의 인권사상

2-1. 서구의 인간관과 유학의 인간관의 차이점

2-2. 유학의 인권관

3. 유교적 가치를 융합한 새로운 인권관의 모색

3-1. 유학적 인권관 모색의 의의

3-2. 공동체 주의적 인권 도입의 필요성

3-3. 덕성의 인권 개념화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유학의 인권사상

2-1. 서구의 인간관과 유학의 인간관의 차이점

인권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커지는 시점에서, 동양문화에 살고 있는 우리가 지극히 서양적인 문물과 사상을 여과 없이 받아들인 것이 아닌지 자문을 해봐야 할 것이다. 이는 서구의 인간관과 동양 사상의 뿌리인 유학의 인간관을 비교함으로서 알 수 있을 것이다.
근세 서구의 인간관은 데카르트 철학으로 대표된다. 그에 따르면 인간은 정신과 물체로 된 것이며, 그 정신과 물체는 완전히 성격을 달리하는 실체로 간주된 것이다. 즉, 정신과 물체를 철저히 다른 것으로 이분화 시킨 것이다.
하지만, 유학에서는 물체와 정신을 철저히 구분하지 않는다. 유학에서는 인간을 이해할 때에도, 정신이나 물체도 아니지만 그것이 모이면 물체를 이루기도 하고 정신력도 발휘하는 ‘기(氣)로 된 것’이 바로 인간이다. 기의 빼어난 것(秀)을 바탕으로 한 경우가 인간이고, 이 때문에 인간은 다른 생물보다 우수한 지각능력과 도덕적 행위를 할 수 있는 소질의 특성을 지닌다. 이런 인간관을 바탕으로, 도덕적 행위를 위한 특성을 자율적으로 발휘할 때 이른바 인도(人道)가 이루어진다는 것이 유학의 이론이다. 서로 반대되는 개념으로 여기기 쉬운 ‘자유와 평등’, ‘공유와 사유’ 같은 개념을 양립이 불가능한 상반, 모순관계로 보아서는 안 되고, 두 개념들이 적절히 응용되고 융화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처럼 인간을 바라보는 관점은 동양과 서양이 상이하다. 수 천 년 동안 우리 속에 뿌리 깊게 자리잡아온 의식이 무분별한 서구문화와 상충하고 있어, 무엇이 중요하고 올바른 것인지를 자각하지 못하고 혼란스러워 하게 된다. 인권침해 문제들도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 해답은 바로 우리 사상의 뿌리인 유학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2-2. 유학의 인권관

참고문헌
◉ 서론
- 한겨례 신문, 김민경, 이완 기자(2009.10.21)

◉ 본론
- 유학의 현대적 가용성 탐구, 윤사순 지음, 나남 출판사
- 유학사상의 이해, 금장태 지음, 한국학술정보㈜
- 유가사상의 사회철학적 재조명, 이승환 지음,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8
- 인권의 정치사상, 김비환 외 공저, 이학사, 2010
- 유가사상과 인권의 관계에 대한 연구, 차오칭쥐, 고재석 역, 2010 (논문)
- 아시아적 인권과 문화적 상대주의, 정영선 (논문)
- 유교와 인권, 박홍규, 2007 (논문)
- 유학사상, 성균관대학교 유학과 교재편찬위원회,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 유교 인간학, 유학주임 교수실 편저,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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