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원]서원의 의의, 서원의 특징, 서원의 성격, 서원의 전개, 서원의 기능, 서원의 생활, 서원의 폐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서원의 의의

Ⅲ. 서원의 특징

Ⅳ. 서원의 성격

Ⅴ. 서원의 전개
1. 초창기
2. 발전기
3. 남설기
4. 훼철기

Ⅵ. 서원의 기능
1. 교육시설로서의 서원
2. 제향(祭享) 시설로서의 기능

Ⅶ. 서원의 생활

Ⅷ. 서원의 폐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서원(書院)은 중기 이후부터 보급된 민간사학기관으로 「선현존경과 후진장학」을 목적으로 설립된 교육기고나이다. 이러한 설치목적에 따른 궁극적 목적은 소현과 군자를 양성함에 있었으나 현실적 목적은 과거준비에 있었다. 서원은 지방의 청년제자들이 명유공신을 숭배하고, 학문과 덕행을 연마하는 수도장으로 그 특색을 보면, 그 위치가 산수 좋고 고요한 곳에 세워져 잡념을 버리고 공부할 수 있었고, 사물과의 접촉이 적어 심지에 동요가 없이 안전 된 생활을 하면서 학문을 연마하고 수양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일반의 학교와 다른 점이었다.
서당(書堂)은 지방의 일반 서민계급의 자제들을 수용하여 교육하던 민간경영의 교육기관으로, 고려시대에 설립되어 이조에 계승된 사설 초등교육기관이었다. 그 목적은 사학 또는 향교에 입학할 준비교육에 있었으나 때로는 서당 자체에서 서당과 사학에 준하는 교육을 하는 경우도 있어 바로 생진과시험에 응할 수도 있었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서당교육의 목적은 글자를 해독하는 능력을 길러 학문의 기초적 지식을 얻는데 있다고 볼 수 있다.
조선조에 서당이 크게 발달하게 된 이유는 서당은 사설교육기관으로서 그 설립에 기본 재산이나 인간가 불필요하여 설립․폐지가 임의였고, 또 설비나 조직이 간단하여 훈장과 방 한 칸만 있으면 누구나 서당을 경영할 수 있었다. 서당은 그 시설경로로 보아 네 종류가 있는데, 그것은 훈장 자신이 설립한 것, 유지한 사람이 설립한 것, 몇몇 유지가 합하여 설립한 것, 그리고 전 부락민의 합의로 설립한 것 등이다. 종학(宗學)은 왕족 자제들의 교육을 위하여 설립된 교육기관이었다. 즉 양반의 자제가 입학자격자였다. 잡과(雜科)는 기술학의 총칭인 잡학을 교육하는 곳으로 실업 또는 기술교육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과거에도 잡과를 두었다. 이 종학은 연산군 때 폐지되고, 중종 때 다시 재건되었으나, 중종 이후 또 폐지되었다.
이조 500년을 통관한 교육목적이 지배계급으로 향하는 인재양성에 있었고, 이 인재발굴의 방법이 과거는 전형형식을 통해서 이루어진 만큼 과거와 교육은 분리될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참고문헌
◈ 강주진(1986), 서원의 사회적 기능, 한국사론, 국사편찬위원회
◈ 권순대(2001), 안동지방 서원의 입지와 공간 구성에 관한 연구
◈ 이수환(1982), 영남지방 서원의 경제적 기반,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 이태진(1978), 사림과 서원, 한국사12, 탐구당
◈ 최완기(1991), 한국의 서원, 대원사
◈ 한경호(2003), 서원건축 강당 공간의 가변성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 조선후기 및 개화기교육사상
  • 의의1) 전통적으로 교육열이 강하고, 새로운 문물의 수용과 흡수에 적극적인 우리 민족은 새로운 문화의 수입과 지적 욕구를 자극 받자 잠재되었던 교육에 대한 욕구가 빠른 속도로 증폭되어 어려운 여건 속에서 근대적인 학교 설립 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됨. 2) 서양의 기독교 선교사들에 의한 학교 설립은 민족 선각자들을 자극하여 우후 죽순 격으로 사립학교의 설립을 통한 교육 구국운동이 일어남→ 거대한 제국주의의 침략 세력에 힘없이 굴복

  • [학사][경제원론]자본주의의 변화와 미래
  • 의의 성립4. 각국의 독점자본주의Ⅳ. 수정자본주의1. 수정자본주의의 개념2. 수정자본주의의 등장배경(1) 세계 대공황(2) 시장의 실패3. 수정자본주의의 사상적 기초(1) 케인즈 혁명(2) 케인즈 혁명의 의의(3) 케인즈 이론의 전개4. 수정자본주의의 정책적 적용(1) 뉴딜정책(2) 전후의 정책들※ 혼합경제1. 혼합경제의 개념2. 현대의 경제 체제3. 현대정부의 역할Ⅴ. 포드주의1. 포드주의의 성립과 개념2. 포드주의의 특징3. 포드주의의 한계4. 한

  • [한국교육사]한국교육사 고구려시대교육,백제시대교육,신라시대교육, 한국교육사 조선시대교육, 한국교육사 실학교육, 한국교육사 근대교육
  • 성격도 매우 다양했다. 서당은 평민에게도 입학을 허용하였으며, 학문과 생활윤리 교육을 그 주목적으로 하였다. 고려와 조선 민중의 지적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다른 어떠한 교육기관보다 지대한 공헌을 했다는 점에서 서당은 교육사적으로나 민족사적으로 높이 평가되어야 한다. Ⅵ. 한국교육사 실학교육실학사상을 주도한 계층은 중인계층1. 등장배경①청의 고증학과 명나라 양명학의 영향②중국에 온 외교사절단 접촉으로 의식수준 향상③이

  • [고전시가론] 경기체가
  • 의의를 갖는다. (조동일,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 「학술원논문집」15, 대한민국 학술원, 1976.)3. 연의 전개방식은 전대절이 4개의 행으로 구성되어 있으면서 개념적이고도 설명적인 한자어구로 이루어졌을 뿐만 아니라, 별도로 주석이 필요한 고유명사로 짜여저 있어서 흥을 내면서 부르기가 어렵고 오로지 흥은 3박자의 리듬에 의하여만 가능하다.제 1장은 순찰경을 통한 자신의 과시표명으로 서사(序詞)의 형식을, 2~8장은 본사(本詞)

  • [조선시대사] 영조의 탕평책과 노론정권의 확립
  • 성격을 갖게 되는 것과 동시에 괘서를 사용하는 계층도 점진적으로 다양화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앞에서 분석한 영조조의 괘서사건의 성격분석 중에서 한 가지 예를 들자면, 범인의 성향이 몰락 양반이거나 몰락 지식인들이 중심이라는 것이다. 또한 이들이 주장하는 내용들은 거의 조정의 관리나 지방 관리 등 현직에 있는 관료들의 부정부패에 관한 비리의 폭로들이다. 영조조 괘서사건의 특징다음으로 영조조의 괘서사건의 특징으로는 첫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