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인 기업문화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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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계적인 기업문화개발
목차
* 체계적인 기업문화개발
Ⅰ. 기업문화의 순서적 개발과정
1. 상호연계된 단계적 개발과정
2. 주요 개입활동
Ⅱ. 기업문화진단과 경영주의 결단
1. 기업문화의 문제증상
2. 예비토론 및 문제진단
3. 경영주의 결단
Ⅲ. 기업문화개발 담당기구의 설립
1. 기업문화 개발팀
2. 기존조직의 활용
3. 위원회의 구성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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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계적인 기업문화개발
우리나라 기업에서 요구되는 새로운 기업문화는 기업환경변화가 심한 만큼, 우리나라 기업의 체질과 구성원들의 가치관에 근본적이고 획기적인 변화를 요구한다.
따라서 새로운 기업문화의 개발은 자연적인 진화과정에만 의존할 수 없고, 전략적이고 적극적인 개입활동에 의하여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공식화와 집권화의 경향이 높은 우리나라 기업에서 새로운 기업문화를 전략적으로 개발하는 데에는, 특히 대기업의 경우 기업문화개발에 대한 경영주의 결단과 개입활동을 전문적으로 담당할 공식 기구의 설립을 필요로 한다.
1. 기업문화의 순서적 개발과정
기업문화는 구성원들의 공유가치와 행동으로서, 그들이 일상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형성되는 만큼, 기업문화개발이 어느 시점에서 어떻게 시작되고 어느 시점에서 어떻게 끝나는지를 정작하게 말하기는 매우 어렵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새로운 기업문화의 개발은 경영혁신 등 획기적인 경영변화의 일환이나 이와 밀접하게 연계되어 계획 ․ 추진되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계획적인 조직개발관점에서 기업문화개발은 문제증상으로부터 시작하여 바람직한 기업문화가 정착될 때까지의 변화과정을 의미하며, 따라서 여기에 조직개발의 계획적 변화모형을 중심으로 계획적 기업문화개발의 일반모형을 개념화 할 수 있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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