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 ) 문법적 교수요목과 개념,기능적 교수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1.06 / 2023.11.0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껏 작성했습니다. 좋은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리포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문법적 교수요목과 개념,기능적 교수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교수요목의 정의와 종류
2. 문법적 교수요목의 특징
3. 개념·기능적 교수요목의 특징
4. 두 교수요목의 공통적 문제점
5. 해결하기 위한 방안의 예
6. 시사점 및 나의 견해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안영수(2008), 『한국어 교재연구』, 하우
서울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외(2017),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2』, 아카넷
서종학, 이미향, 박진욱(2017), 『한국어 교재론』, 한국문화사
배두본(2000), 『외국어 교육 과정론』, 한국문화사
Jack C. Richards(2015), 『언어 교육과정 개발』, 한국문화사
강현화 외(2017), 『한국어교육학의 이해와 탐구』, 한국문화사
정태섭 외(2010), 『한국어 교수요목을 위한 요구분석 모형 개발 연구』,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제열(2004), 『한국어 교사 교육을 위한 국어학 교수 요목』,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어 교수법의 특징에 대한 검토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외국어 교수법에 대한 개관과 각 교수법의 특징에 대한 검토Ⅰ. 서 론외국어 교수법의 전체 흐름 개관 외국어 교수법의 전체 흐름을 개관하면 구조적 언어관에 속하는 문법 번역식 교수법부터 시작하여 1950년대에서 1960년대에 걸쳐 청각 구두식 교수법이 주류를 이루었다. 1970년대에는 전신반응식, 침묵식, 암시적 교수법이 중심을 이루다가 의사소통적 교수법이 등장하였고 이후 과정 중심의 교육이 중심이 되어 외국

  • (심민희)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 교육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주차1교시2교시9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0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1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2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3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4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5 기말 12.2금-5월12.14 수9-1 9-2 10-1 10-2 11-1 11-2 12-1 12-2 13-1 13-2 14-1 14-2 < 8주차 2교시 > < 9주차 1교

  • (박혜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론에서 발전됨 언어와 사회적 기능의 관계, 즉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의미를 표현하려고 선택하는 언어 체계에 관심을 두는 것임 장르는 목적 지향적이며 단계화된 사회적 과정으로 정의되며, 목적을 달성하려면 정해진 단계에 따라 교사는 학습자에게 독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적합한 언어적 선택을 위한 정확한 언어형식을 제공해야 함  이 접근법의 기반은 학습자는 그들이 근접발달영역 안에서 과제를 잘 수행한다는 비고츠키의

  • (조위수)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위한 쓰기 교육 X, 문법 규칙 적용 및 연습 수준직접 교수법과 쓰기 교육 /문법교수 반론 (유럽), 쓰기축소1 19세기 말 등장 /세계대전후, 언어학자 구인, 유럽여행 조카보다 소통안됨. 2 유아의 모국어 습득 과정 모방 /자연주의 습득3 연결 동작을 이용한 일련식 교수법 4 외국어 교육의 목적을 회화에 둠5 실물, 동작 등 다양한 시각 자료 활용 /목표어만 사용. 한국어만사용. 추상어 한계.6 읽기와 쓰기보다는 말하기, 듣기에 관심청각구두식 교수법

  • 제 2 언어 습득 레포트
  • 그 외 답변으로는 취업을 위해 제 2외국어를 배운다는 답변이 있었으며 학습방법으로는 그 나라에 대한 관심을 먼저 가짐으로써 문화적인 측면으로 접근한다는 답변도 있었다.2.이론 1960년대 이전대조분석1960~70년대오류분석1980년대 중간언어 이론보편문법1980~90년대모니터 모델단, 모델들이 해당 연도에만 쓰이고 사라진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보편문법과 중간언어는 아직도 중요한 개념으로 여겨진다.2.1외적 이론1) 대조분석① 개념- 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