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마케팅의 정의 및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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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마케팅의 정의 및 특징
목차
서비스 마케팅의 정의 및 특징




목차

* 서비스 마케팅의 정의 및 특징

Ⅰ. 서비스 마케팅의 정의

Ⅱ. 서비스의 특징

1. 무형성
2. 비분리성
3. 이질성
4. 소멸성
1) 상품의 성격이 상이하다.
2) 생산과정에서 고객이 참여한다.
3) 사람은 상품의 일부분이다.
4) 품질통제에 난해함이 있다.
5) 고객이 평가하기 힘들다.
6) 서비스의 재고가 없다.
7) 시간 요인이 중요하다.
8) 다양한 유통경로

Ⅲ. 서비스 마케팅의 기대효과
본문내용
서비스 마케팅의 정의 및 특징

1) 서비스 마케팅의 정의

서비스는 고객의 욕구충족을 목적으로 사람의 노력이나 설비 등을 통해 제공되는
무형적 활동(intangible activity)이라고 정의될 수 있으며 회계, 금융, 숙박, 수송, 커
뮤니케이션 같은 활동이 포함된다. 즉, 서비스는 통신, 여행, 법률적 자문, 교육, 금융
서비스, 자동차 수리 등과 같이 특정한 소비자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인 또는 조
직에 의해 제공되는 무형의 활동을 의미하며,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인이나
조직의 마케팅활동을 서비스마케팅이라고 한다. 그러나 실제로 상품은 유형적인 것
에서부터 무형적인 것의 연속선상 어느 한 점에 위치한다. 이 양극단의 사이에서 무
형적 특성과 유형적 특성이 적절히 결합된 상품인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은 음식과 같
은 유형적 품목뿐만 아니라 신속성 및 편의성과 같은 무형적 혜택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30분내 배달서비스! 국내 24시간 내 배달, 만약 약속시간보다 60초 이
상 늦으면 환불! 17분 현상서비스! 만약 종업원이 불친절하면 이름표 뒤에 있는
10, 000원을 드립니다! 국내 최저 가격제 실시, 만약 여기보다 더 싼 곳이 있으면 그
차액의 10배를 보상해 드립니다!"
이러한 슬로건들은 서비스를 강조하기 위한 마케팅전략의 한 예이다.
서비스는 행위, 과정 혹은 성과로 정의되어 서비스 부문에서 일어나고 있지만 많
은 제조업 부문에서도 종합적인 형태로 발생하여 기업 및 고객에게 부가가치를 제공
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단어의 축약이라고 할 수 있다.

(1) S(sincerity, speed & simple)
서비스에는 성의 있고 신속하게 제공되는 것뿐만 아니라 싱글벙글 웃는 상냥한 미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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