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학개론] 부동산경영과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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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경영과 마케팅에 대한 모든 것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는 글입니다.
목차
제1절 부동산경영의 의의와 특징
1. 부동산경영의 의의
2. 부동산업의 종류
1) 부동산 서비스업
2) 부동산 임대업
3) 주거용 부동산 공급업
4) 비주거용 부동산 공급업
5) 부동산 개발업
3. 부동산업의 특징
1) 자기자본의 비율이 낮다
2) 이익률이 높다
3) 영업규모가 크지 않다
4) 이직률이 높다
5) 취업자의 고령자 비율이 높다
6) 겸업자가 많다

제2절 부동산광고
1. 부동산광고의 개념과 정의
2. 부동산광고의 내용과 방법
1) 신문광고
2) 다이렉트 메일(D. M)광고
3) 출판물 광고
4) 교통광고
5) 라디오 · TV광고
6) 노벨티 광고(novelty ad.)
3. 부동산광고의 규제
1) 타율적 규제
2) 자율적 규제

제3절 부동산마케팅의 의의 및 분류
1. 부동산마케팅의 의의
2. 부동산마케팅의 분류
(1) 토지건물 공급마케팅
1) 주거 마케팅
2) 업무용 부동산마케팅
3) 토지 투자마케팅
(2) 서비스마케팅
(3) 임대마케팅
3. 부동산마케팅과 환경

제4절 부동산시장
1. 부동산시장의 개념 및 유형
1) 부동산시장의 개념
2) 부동산시장의 유형
2. 부동산시장의 특성과 기능
1) 시장의 지역성
2) 거래의 비공개성
3) 상품의 비표준화성
4) 시장의 비조직성
5) 수급조절의 곤란성
6) 공매의 곤란성
3. 부동산시장의 상황분석
(1) 시장의 거시분석
1) 부동산 경기순환
2) 부동산경기의 순환국면
3) 부동산경기순환의 측정지표
4) 인근지역 생애주기
(2) 시장의 미시분석
1) 미분양재고량, 가격 및 건설비용
2) 공가율(室家率)과 임료수준
3) 주택금융의 상태
본문내용
제1절 부동산경영의 의의와 특징

1. 부동산경영의 의의
부동산경영(不動産經營, real estate management)이란 부동산을 경영대상으로 하는 평가업 ․ 중개업 ․ 개발업 ․ 투자업 둥 여러 부동산업을 계획적이고 능률적이며,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경영에는 장소(또는 작업장) · 인원 ․ 자금의 3요소가 고려되는데, 부동산경영은 경영자가 시설이 정비된 장소에서 필요한 인원을 계획하고 소요 예산을 책정 ․ 관리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부동산경영 이론은 일반 경영학의 많은 지원을 받으며, 부동산의 특성으로 말미암아 발생하는 여러 현상과 부동산활동을 전개하는 주체간의 관계로 성립된다. 그런데, 부동산업은 여러 가지로 나뉘며, 생산활동과 서비스활동이 모두 포함됨으로 이들을 포괄적으로 다룰 이론 구성이 용이하지 않은 실정이다.

2. 부동산업의 종류
부동산업(不動産業 ; Real estate business)은 매우 많은 종류가 있고 시대나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서 그 수도 증가되고 있다. 즉 부동산업의 분류방법은 학자들의 견해에 따라서 다르고, 그 나라의 실정법(實定法)에 따라서도 다르며, 시대의 발전에 따라서 변화되기도 한다. 그러나 본 글에서는 이러한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리나라의 학자들이 대체적으로 견해를 같이 하는 것을 중심으로 설명하겠다.

1) 부동산 서비스업
많은 자기자금이나 시설이 필요 없이 일정한 자격(資格)과 전문지식(專門知識)만 있으면 누구나 영위할 수 있는 부동산업을 말한다. 서비스업은 자금보다는 능력과 사회의 신뢰가 더 중요하다.

① 부동산 중개업
부동산중개업(不動産仲介業, brokerage)은 타인의 부동산거래를 중개하고 보수를 받는 업이다. 규모에 따라 개인업자와 기업으로 나눌 수 있고, 선진국에서는 기업으로 발전되고 있다. 중개업은 국민의 부동산활동과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고, 그것이 부동산현상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중개기능이 비과학적이면 모든 부동산현상이 비과학화되고, 중개윤리(伸介倫理)의 수준이 낮으면 거래질서가 문란하게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국민들이 재산관리 등을 위해 수시로 중개업자를 찾아 상담을 요구하지만, 그 동안 중개업자는 물건의 소개기능이상의 전문성이 없어 전문적인 상담기능을 하지 못하였으나 공인중개사제도가 도입됨으로서 업무가 점차 개선되어 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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