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치료]음악치료의 정의,역사, 음악치료의 필요성,중요요소, 음악치료의 기능,과정, 음악치료의 노래심리치료,방법,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음악치료의 개념

Ⅲ. 음악치료의 특성

Ⅳ. 음악치료의 원리
1. 음악이 갖는 특성과 치료에의 적용
2. 동질의 원리

Ⅴ. 음악치료의 중요요소
1. 치료사의 개입(Therapist′s Intervention)
2. 치료(Therapy)
3. 음악활동과 치료적 관계
4. 체계적인 과정

Ⅵ. 음악치료의 음악치료사

Ⅶ. 음악치료의 즉흥음악치료

Ⅷ. 음악치료의 유아음악치료

Ⅸ. 음악치료의 사례
1. 인적사항 및 의뢰사유
2. 치료과정서술

Ⅹ. 음악치료의 평가
1. 치료사와 환자, 그리고 환자들 간의 교류를 통한 관계의 확립 내지는 재확립을 가져오는 것
2. 자기성찰을 통한 자긍심의 증진
3. 집중력과 지속력의 증진이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노래는 음악치료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된다. 그 중 노래자료(대중가요)를 이용한 음악 심리 치료의 한 방법을 “노래심리치료”라고 한다. 노래의 가사 또는 음악적 특징(멜로디, 화성, 리듬 등)들을 이용하여 내담자의 의식과 무의식, 내적 갈등을 노래 안에서 자연스럽게 투사하도록 유도하면서 자신의 내면의 문제들을 확인해결해 가는 과정이라 정의할 수 있다. 노래를 이용한 심리치료의 방법으로 노래 대화하기(Song Communication), 노래부르기(Singing), 노래 회상하기(Song Reminiscence), 노래 즉흥연주(Song Improvisation), 노래 그림 그리기(Song Drawing), 노래 만들기(Song Writing), 노래 패러디(Song Parody) 등이 있다.
가사와 음악은 함께 결합되어져서 모든 유형의 사회, 정치, 종교적 이슈들에 대한 정서적 반응을 표현하고 불러일으킨다(Radocy & Boyle, 1997). 이러한 노래가사는 정서를 이완시키고 경험과 느낌을 회상시키는 강력한 촉매제가 되며 이해와 언어와 상상력을 자극하는 하나의 수단이다(Boxill, 1984). 노래심리치료(Song Psychotherapy)는 감정과 억압된 내용(비현실적 사고, 소망, 자기인식)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게 하며, 그렇게 표현된 말과 생각과 느낌을 인내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한다. 노랫말이 그들이 겪는 것을 잘 표현함으로서 노랫말이 자기표현의 효과적 수단이 될 수 있다. 노래의 재료들을 사용하여 의사전달 할 수 있으며, 노래에 나타난 주제와 느낌을 나누어 보도록 권장하여, 노래 선택과 뒤이은 토론을 통하여 자기표현을 촉진할 수 있다.
대중가요는 그 나라의 문화를 대변하며 대중문화의 흐름을 주도하는 청소년들은 대중가요에 영향을 주고받으며 생활하고 있다. 이런 대중가요들 중에는 청소년들에게 적절하
참고문헌
김공선 / 음악교육,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1994
김군자 / 음악치료 평가서 및 지침서, 한학문학
문지영 / 음악적 자극이 자폐성 장애아동의 의사소통의 반응에 미치는 효과, 숙명 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박건실 /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단계적 적용이 시각 중복장애아의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현장교육논문, 특수교육 시각장애분과, 2002
정현주 외 / 음악치료 기법과 모델, 학지사
최병철 / 음악치료학, 학지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 분석지식구조 : 1) 지식의 상호 관련성을 각각의 위계적 지식으로 분류 정의 한 것.2) Bruner : 지식에 구조가 있다는 뜻이며 각 교과의 내용을 의미.3) 지식구조 체계는 교수활동에서 이용되는 모든 지식을 두 가지로 분류.- 명제적 지식 : 교수의 목적을 위해서 스포츠나 운동의 내용을 구체화 하거나 밝혀주는 것.- 과정적 지식 : 교육내용에 대해 교사가 이미 교과내용을 잘 알고 있다는 전제 아래, 교수 내용을 계획하고 전달하는 전략과 방법을 강조

  • [장애인복지]청각장애인의 심리치료적 접근
  • 정의 과정에서 상담가의 역할이 중요하며 따라서 상담가는 치료모델과 효과적인 기법에 익숙해질 것을 요구하고 있다.2. 인지-행동 치료(대전제: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뀔것이라는 인지치료와 행동치료가 합쳐진 것으로 내적인 사고(인지과정)변인과 외적 행동 변인 모두 중요하게 여기는 심리치료. 행동치료의 범주에 속함)* 인지-행동 치료가 효과적인 기법이긴 하나 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문헌보고는 드물다. 그러나 연구자들은(Greenburg,Kushe,

  • 건강심리와 건강심리학자
  • 심리학① 일반인들의 해당 분야/전문가에 대한 인식 및 해당 분야/전문가에게 기대하는 바5. 참고문헌1. 건강심리학이란?① 건강심리학의 역사 (발달배경)정신신체의학의 뿌리로 부터 2개의 새로운 통합학문, 행동의학과 건강심리학이 출현하게 되었다. 행동의학이란 새로운 분야에 대한 정의는 건강이나 질병에 관련된 행동과학적, 생물 의학적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통합하며, 이런 지식과 기법들을 예방, 진단, 치료 및 재활에 적용하는 학제

  • 국내 온라인게임 산업의 현황과 특징, 사회적 현상, 문제점 및 게임산업의 향후 전망
  • 기능을 규명하고자 하는 분야이다. 이를 이용한 분야는 바이오칩과 관련된 분야로 게놈 프로젝트로 DNA구조를 분석한 후 하나의 칩 위에 집적하여 수천 가지 유전자 특성을 동시에 분석하는 것이다. DNA패턴을 만들고 난치병의 치료나 환자의 상태 등을 검사할 수 있다.2. 경제(1) 지적재산권의 가치상승에 따른 중요성 확대게임 산업의 성장 촉진을 위한 지적 재산권의 중요성은 점차 높아질 전망이다. 말레이시아의 경우 게임 개발 산업은 외부 고용 대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기능을 거쳐, 마침내는 가장 높은 수준의 기능에 이르기까지의 발달 과정을 볼 수 있다. 전문가에 이르는 각 발달 단계는 모두 같은 중요성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한마디로 말해서, 인간의 발달에 있어서 가드너가 말하는 최정상(end-state)에 이르는 일련의 발달단계를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오늘날 각 분야에서 장인(匠人)으로 일컬어지는 사람들을 보면 쉽게 그 발달 과정을 찾아볼 수 있다.⑤ 지능은 인간의 진화론적인 역사나 진화 가능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