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4학년 공통] 웃음치료의 이론적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01 / 2020.10.01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과제명: 웃음치료의 이론적 배경
하고 싶은 말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4학년 공통] 웃음치료의 이론적 배경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웃음의 개념

2. 웃음의 기능
1) 심리적 이점
2) 대처능력 향상
3) 조망 제시
4) 균형 유지
5) 생리적 이점

3. 웃음의 성격

4. 웃음의 효과

5. 웃음이론

6. 웃음치료

7. 웃음치료의 이론적 배경
1) 유머 웃음치료
2) 레크리에이션 웃음치료
3) 노래와 율동 웃음치료
4) 단체놀이와 운동 웃음치료

8. 웃음치료 프로그램

9. 웃음치료의 효과
1) 생리적 효과
2) 정서적 효과
3) 사회적 효과

10. 웃음과 웃음치료의 필요성

11. 느낀점 및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웃음은 인간이 일상적인 활동을 하는데 필수적이고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웃음을 웃기 위해서는 정서적인 부분과 움직임과 관련된 두 부분이 필요하다. 웃을 수 있는 감정은 뇌의 측두엽과 전두엽 신 피질 기능에 의해 이루어지고 움직임(횡경막, 후두, 인두, 안면근육)은 변연계와 뇌간에서 조절된다. 웃음 반응이 일어날 때까지의 과정을 살펴보면 먼저 유머의 자극이 요구되고 자극으로 인한 정서적인 반응인 기쁨, 명랑함, 즐거움을 느끼게 되고 그 결과 행동 반응인 웃음이 발생된다. 웃음은 사람들 사이의 긴장감을 해소하고 긍정적인 분위기를 증폭시킨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웃음치료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우리가 몰랐던 웃음 치료의 놀라운 기적 (2017) 후나세스케 저 | 이요셉 외 1명 역 | 중앙생활사 |
유머심리학-통합적 접근(2008). 마틴 저. 신현정 옮김. 박학사.
유머전략(2007). 미하엘 티체 외. 곽병휴 옮김. 학지사.
웃음임상치료의 실제(2011). 정해성 외. 도서출판 맑은생각.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이론적 접근, 형설출판사, 2007 이홍우, 교육과정탐구, 박영사, 2010윤순임 외,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2011RAYMOND J.CORSINI, 김정희 외 공역, 현대심리치료, 학지사, 2004 이인정 외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사, 2010 권석만, 성격심리학, 학지사, 2017윤진성, 교육 심리학, 상조사, 2005 Clara Hill, 주은선 역, 상담의 기술, 학지사, 2012주은선 외, 한국적 인본주의 상담 모형 모색-인본주의 상담자들의 자기-보고 중심으로,

  • [자원봉사론] 정신보건과 자원봉사
  • 웃음이 동반될 수 있다. 행동의 와해(즉, 목적 지향성의 상실)은 일상 활동(예 : 목욕, 옷입기, 식사 준비)을 수행하는 능력에 심각한 장애를 가져다준다. 긴장형의 진단 기준에 맞지 않아야 하며, 망상이나 환각이 있는 경우에는 단편적이고 한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체계화되어 있지 않아야 한다. 찡그림, 매너리즘, 기타 이상 행동들이 동반될 수 있다. 다양한 신경심리학적 검사 및 인지 기능 검사에서 기능 손상을 보인다. 보통 열등한 병전 인격을 보

  • 직업의 필요성, 선택기준, 직업 가치관, 진로선택 방안, 직업준비(취업준비)방안, 고찰 레포트
  • 활동할 수 있는 등 법률적 배경을 갖고 있는 만큼 그 가치도 상대적으로 크다. 환경 기사공인노무사공인회계사세무사 등이 여기에 속한다. 비공인 민간 자격증은 사설 단체나 협회 등이 일정한 교육을 시킨 후 소정의 시험을 거쳐 부여하는 자격증으로 법률적인 배경이 없다. 레크리에이션 지도자나 피부관리사 등이 여기에 속한다. 그렇다면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어떤 혜택이 있을까? 먼저 직장을 구하는 개인과 사람을 구하는 사업체 모두에게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
  • 이론적 접근, 형설출판사 이인정 외 공저(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사 김계현 외(2012)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문용린(1999)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의미와 학교에서의 활용방안 연구 손승현(1998)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수업활동이 초등학교 학생의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이영재(1998) 다중지능이론이 학교교육에 주는 시사점 정종진(2001) 다중지능 사정에 대한 고찰,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2
  • 이론적 접근, 형설출판사이홍우(2010) 교육과정탐구, 박영사윤순임 외(2011)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RAYMOND J.CORSINI, 김정희 외 공역(2004) 현대심리치료, 학지사이인정 외(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사권석만(2017) 성격심리학, 학지사윤진성(2005) 교육 심리학, 상조사Clara Hill, 주은선 역(2012) 상담의 기술, 학지사주은선 외, 한국적 인본주의 상담 모형 모색-인본주의 상담자들의 자기-보고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