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7 / 2017.09.17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1) 하워드 가드너
2)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1) 이론적 근거
(2) 지능의 기준
(3) 지능의 발달 7단계
2. 가드너가 제시한 8가지 지능
1) 음악적 지능
2) 신체-운동학적 지능
3) 논리-수학적 지능
4) 언어적 지능
5) 공간적 지능
6) 대인관계 지능
7) 자기이해 지능
8) 자연탐구 지능
3. 다중지능이론의 핵심과 비판
1) 핵심
2) 비판
4.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통합주제단원 중심의 교육과정
2) 교사와 학생들의 강점에 초점 맞춘 수업설계
3) 도제식 교육 장려
4) 다양한 자료 활용과 평가

Ⅲ. 결론


<참고문헌>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1. 매슬로우의 생애와 인간관
1) 생애
2) 인간관
3) 이론적 견해
2. 주요개념
1) 내적 본성
2) 잠재적 창조성
3) 형성되어 가는 것
4) 욕구
3. 동기위계설의 각 단계
1) 주요 특성과 원리
2) 동기위계 5단계이론
(1) 생리적 욕구
(2) 안전욕구
(3) 소속감과 애정의 욕구
(4) 자존감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3) 욕구의 특성
4. 매슬로우 이론의 공헌과 비판
1) 공헌
2) 비판
5. 매슬로우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1) 하워드 가드너
다중지능이란 말이 처음 등장한 것은 H. 가드너의 저서인 마음의 틀(Frames of mind. 1984)에서부터이다. 성장과 수학과정에서 다방면으로 뛰어난 재능을 보였던 그는 1979년 하버드 대학 교육대학원에 소속되어 연구를 수행하던 중 유전과 인간의 잠재능력 실현에 관한 연구를 참여하게 되었다. 그는 자신이 연구해 왔던 것들과 정상 학생과 뇌를 손상당한 성인들을 접목시켰다. 마침내 가드너는 연구에 몰두하던 중 인간의 정신능력에 대한 새로운 가설을 설정하여 지능연구에 집중한 결과 새롭게 7개의 지능을 제시하는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을 발표하였다. 그는 어떤 정보처리 체계를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한 개인은 다른 사람과는 다른 뛰어난 지능을 가지고 있다고 가드너는 주장한다.


<중 략>


3. 동기위계설의 각 단계
1) 주요 특성과 원리
매슬로우는 인간의 행동을 활성화시키고 이끄는 5가지 선천적 욕구를 제안하였다. 이러한 인간의 선천적 욕구는 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소속감과 사랑(애정과 소속감) 욕구, 자기존중감(자존감) 욕구, 자아실현 욕구로서 이루어진다. 욕구는 그 자체로서 본능적이며 우리는 출생하면서부터 이러한 욕구로 무장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우리가 하는 행동은 선천적인 것이 아니며 학습에 의한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행동은 사람마다 매우 큰 차이를 보이게 된다. 욕구위계에서 아래에 있는 욕구는 그 위의 욕구가 충족되기 전에 충족되어야 하며 중요한 것은 모든 욕구가 동시에 생기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어느 한 시기에는 하나의 욕구만이 우세하게 된다. 그것이 어떠한 욕구인가는 다른 욕구가 충족되었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참고문헌
하워드 가드너, 김명희 역, 다중지능 : 이론과 실제, 양서원, 1998
김영천, 네 학교 이야기 : 한국 초등학교의 교실생활과 수업, 문음사, 2007
하워드 가드너, 문용린 역, 비범성의 발견, 해냄, 1999
이인정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사, 2010
김계현 외,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2012
문용린,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의미와 학교에서의 활용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행정연수원, 1999
손승현,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수업활동이 초등학교 학생의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8
이영재, 다중지능이론이 학교교육에 주는 시사점, 한국발달장애학회 학술발표, 1998
정종진, 다중지능 사정에 대한 고찰,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 2001
정태희,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수업 활동 개발 및 효과 분석,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권중돈․ 김동배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11
이윤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 2006
이형득 편저,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2008
이형득, 상담의 이론적 접근, 형설출판사, 2007
이홍우, 교육과정탐구, 박영사, 2010
윤순임 외,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2011
RAYMOND J.CORSINI, 김정희 외 공역, 현대심리치료, 학지사, 2004
이인정 외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사, 2010
권석만, 성격심리학, 학지사, 2017
윤진성, 교육 심리학, 상조사, 2005
Clara Hill, 주은선 역, 상담의 기술, 학지사, 2012
주은선 외, 한국적 인본주의 상담 모형 모색-인본주의 상담자들의 자기-보고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치료, 한국심리학회,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