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학습의 의미와 과정 및 성찰(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쇤의 전문가 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경험학습

Ⅰ. 경험학습의 의미

Ⅱ. 경험학습의 과정: 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Ⅲ. 경험학습과 성찰: 쇤의 전문가 교육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 경험학습

1. 경험학습의 의미

경험학습이란 경험에 의한 학습 또는 경험을 통한 학습이라고 할 수 있
다. 경험학습은 경험의 의미를 어떻게 규정하는가에 따라서 매우 다양하게
이해될 수 있다. 경험이란 객관적 실재에 대한 개인의 지각으로 인해 획득
하게 되는 산물이다. 교육의 맥락에서 경험학습은 일반적으로 학습자가 전
달되는 지식을 수동적으로 수용 ․ 축적하는 전통적 교육방법과 대조적으로
진보주의 교육철학에서 강조하는 소위 '행위에 의한 학습'으로 요약되는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와 실행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활동으로 이해된다
(김정환, 강선보,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학습 모형1. 소개`개념: 봉사활동을 포함하고 있는 구체적인 경험학습의 한 형태, 실천과 숙고 양자를 모두 포함하고 있는 교실 외 학습활동학교에서 배운 교과지식을 실생활에 적용하는 과정을 통하여 자신과 지역사회에 의미있는 변화를 가져오는 학습활동`특징: 학습과 긴밀하게 연계되어 숙고와 성찰의 기회를 갖는다는 점에서 자원봉사활동과 다름`이론적 배경: 듀이와 킬패트릭의 경험지향적 학습이론을 근거로 함도덕적 목적정치적 목적

  • [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 현장학습의 원리와 놀이지도방법fp
  • 의미1) 문제■ 문제의 의미-목표상태와 현재상태의 괴리에 의해서 심리적 갈등을 불러일으키는 과제나 질문 예) 목표-편리한 교통소통. 현재-교통 체증. -목표는 설정되어 있지만 목표달성을 위한 방법이나 행동방식을 모르는 상황■ 문제의 속성-주어진 상황에서 학습자가 목표에 쉽게 도달할 수 없는 상황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깊은 사고와 성찰이 필요 -문제는 개인의 지식, 가치관, 경험 등에 따라서 다르게 인식됨■ 문제의 유형■ 문제의 구

  • [평생교육]성인학습 및 상담론
  • 과정제 2 장자기주도 학습이론2.1 자기주도 학습이론의 개념 2.2 자기주도 학습이론의 기원2.3 자기주도 학습강화를 위한 전략2.4 자기주도 학습이론의 모형2.5 자기주도 학습의 방해요인제 3 장전환학습이론3.1 전환학습 이론의 등장배경3.2 전환학습 이론의 핵심개념3.3 Mezirow의 관점전환 학습론3.4 학습과정3.5 전환학습 이론의 한계제 4 장경험학습이론4.1 배경 및 정의4.2 대표적인 학자들제 5 장의식화이론5.1 배경 및 정의5.2 저금식과 문제

  •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전제,유아요리교육사례,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인지적유연성모형,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전망,제언
  • 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전제와 유아요리교육사례,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인지적유연성모형, 향후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전망과 제언 고찰Ⅰ. 개요Ⅱ.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정의Ⅲ.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필요성Ⅳ.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학습원리1. 구성적 지식과 학습원리1) 학습자에게 의미있는 과제를 제시한다2) 학습자들이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을 보조한다3) 교사가 조

  •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학습제재선정,절차,유의점,적용,응용, 반응중심학습모형 평가
  • 학습자 개개인의 반응을 존중하되, 충분한 협의를 거쳐 자신의 반응을 검증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6) 이 모형을 적용할 때에는 텍스트 자체를 경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텍스트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Ⅱ.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의미주어진 가치를 맹목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 분석․비판하는 과정을 통해 가치를 ‘재구성’해 보게 하는 데 초점을 둔 것이다. 예를 들어 문학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