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경험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경험과 교육

Ⅱ. 경험 중심 교육과정

Ⅲ. 경험학습이론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경험 중심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의미를, 교과 중심 교육과정에서처럼 ‘학생들이 마땅히 따라야 하는 교수요목’으로 규정하는 대신에,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으로 정의한다. 교수요목의 관점이 교육과정을 ‘모든 학생들을 위한 교육 계획을 담고 있는 문서’로 본다면, 경험의 관점은 교육과정을 ‘학생 개개인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나는 경험 자체’라고 본다.
홉킨스(L. T. Hopkins, 1934)가 말한 특징
김종서가 말한 특징
① 교육과정의 중점을 교과에 두지 않고 학습자에 둔다.
② 교재를 가르치는 데 치중하지 않고, 학생의 바람직한 성장을 조성하는데 힘쓴다.
③ 교재는 사전에 조직되는 것이 아니라 학습 현장에서 결정된다.
④ 교육과정은 교사가 일방적으로 부과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학습자의 협동적인 참여로 구성된다.
⑤ 분산된 사실을 가르치는 것보다는 통합된 의미를 체험시키는 것을 더 중요시 한다.
⑥ 교재와 결부된 교수법을 맹목적으로 따르기보다는 청소년의 학습법을 존중하여 지도한다.
⑦ 어린이 개개인의 창조적인 특성을 육성한다.
⑧ 교육을 교수라고 생각하기보다는 끊임없는 성장의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①교과활동에 못지않게 과외활동을 중시한다.
②생활인의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③아동 중심 교육을 강조한다.
④사회의 급격한 변화에 적응하는 인간을 육성코자 한다.
⑤문제해결력의 함양을 강조한다.
⑥전인교육을 강조한다.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 예비·현직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김재춘 외(2010), 교육과학사
- 사회과교육, 차경수 모경환 공저(2009), 동문사
- 사내인정자격 등 경험학습의 평가인정 및 학점인정 방안 연구, 곽병선(2000), 한국교육개발원
- 교육과정과 교수방법론, 김상원(1998), 교육과학사
- (존 듀이의) 경험과 교육, 엄태동(2001), 원미사
- 최신교육과정, 이경섭 역(1987), 교육과학사
- 체험학습가이드북, 인천광역시교육청(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4공통) 두 문항을 선택-경험주의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하여 자세히 논하시오0k
  • 교육과정4공통) 두 문항을 선택-경험주의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하여 자세히 논하시오0k유아교육과 교육과정4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경험주의 교육과정홀리스틱 교육과정잠재적 교육과정다문화 교육과정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Ⅰ. 서 론유아교육은 국가의 동량(棟梁)을 키우는 소중한 일로, 장차 유아들이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자라, 국가와 사회에 큰 그릇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교육이 잘되려

  • [교육과정]학문중심교육과정, 교과중심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분석
  • 학문중심교육과정, 교과중심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분석Ⅰ. 서론Ⅱ. 학문중심교육과정1. 장점2. 단점Ⅲ. 교과중심교육과정Ⅳ. 경험중심교육과정Ⅴ. 인간중심교육과정1. 사회적 발생배경2. 심리학적 발생배경 - 인본주의 심리학의 대두3. 이론적 발생배경1) 논지의 모호2) 교육 본질에 대한 이해 소홀3) 견해의 불일치참고문헌Ⅰ. 서론1900년대 교육과정은 교과 중심 교육과정, 경험 중심 교육과정,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 (방통대 2015-1)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 1. 교육과정의 정의와 개념2. 현대 교육 사조1)실용주의2)진보주의3)본질주의4)항존주의5)재건주의6)실존주의3. 현대 교육 과정 유형 비교1)인간중심 교육과정2)활동중심 교육과정3)중핵 교육과정4)학문 중심 교육과정5)경험 중심 교육과정Ⅲ. 결 론 참고 문헌Ⅰ. 서 론

  • 경험중심교육과정
  • 경험과 교육20012066 김현1. 들어가는 말가장 효율적인 교육과정을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어떻게 가르칠까 하는 문제는 고대부터 시작해서 지금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논의되어 왔으며 앞으로도 계속 논의되고 있는 문제이다. 그중에서 대표적으로 지식을 강조한 지식 중심 교육과정과 이런 지식 중심 교육과정을 비판하면서 학습자의 경험을 중요시한 경험 중심 교육과정을 대표적인 교육과정이라 볼 수 있다. 과연 교육에

  • [2016 교육과정]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교과중심교육과정, 학문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 교육과정 2016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과중심 교육과정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발전계보2.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기본 신념3.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일반적 특징4.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유형 5.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장점2)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단점2 학문중심 교육과정1.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배경2. 학문중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