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경험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경험중심교육과정]경험중심교육과정의 개념, 유형, 특성, 경험중심교육과정의 기본 관점, 경험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한계, 제언
- [교육과정2017]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경험주의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
- [교육과정]경험중심교육과정, 선택중심교육과정, 상황중심교육과정, 기능적생활중심교육과정, 학교중심교육과정, 학문중심교육과정 분석
- (방통대 2017-1)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경험중심, 홀리스틱, 잠재적 교육과정)
- 교육과정4B) 경험주의 교육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것을 유아교육에 실제로 적용한다면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논의하시오OK
- 목차
-
< 목 차 >
Ⅰ. 경험과 교육
Ⅱ. 경험 중심 교육과정
Ⅲ. 경험학습이론
Ⅳ. 결론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경험 중심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의미를, 교과 중심 교육과정에서처럼 ‘학생들이 마땅히 따라야 하는 교수요목’으로 규정하는 대신에,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으로 정의한다. 교수요목의 관점이 교육과정을 ‘모든 학생들을 위한 교육 계획을 담고 있는 문서’로 본다면, 경험의 관점은 교육과정을 ‘학생 개개인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나는 경험 자체’라고 본다.
홉킨스(L. T. Hopkins, 1934)가 말한 특징
김종서가 말한 특징
① 교육과정의 중점을 교과에 두지 않고 학습자에 둔다.
② 교재를 가르치는 데 치중하지 않고, 학생의 바람직한 성장을 조성하는데 힘쓴다.
③ 교재는 사전에 조직되는 것이 아니라 학습 현장에서 결정된다.
④ 교육과정은 교사가 일방적으로 부과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학습자의 협동적인 참여로 구성된다.
⑤ 분산된 사실을 가르치는 것보다는 통합된 의미를 체험시키는 것을 더 중요시 한다.
⑥ 교재와 결부된 교수법을 맹목적으로 따르기보다는 청소년의 학습법을 존중하여 지도한다.
⑦ 어린이 개개인의 창조적인 특성을 육성한다.
⑧ 교육을 교수라고 생각하기보다는 끊임없는 성장의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①교과활동에 못지않게 과외활동을 중시한다.
②생활인의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③아동 중심 교육을 강조한다.
④사회의 급격한 변화에 적응하는 인간을 육성코자 한다.
⑤문제해결력의 함양을 강조한다.
⑥전인교육을 강조한다.
- 참고문헌
-
Ⅴ. 참고문헌
- 예비·현직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김재춘 외(2010), 교육과학사
- 사회과교육, 차경수 모경환 공저(2009), 동문사
- 사내인정자격 등 경험학습의 평가인정 및 학점인정 방안 연구, 곽병선(2000), 한국교육개발원
- 교육과정과 교수방법론, 김상원(1998), 교육과학사
- (존 듀이의) 경험과 교육, 엄태동(2001), 원미사
- 최신교육과정, 이경섭 역(1987), 교육과학사
- 체험학습가이드북, 인천광역시교육청(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발달장애 장애영유아의 초기언어의 중요성및 영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논하고 효과적인 부모의 반응을 논하시오
- 내가 생각하는 행복한 삶의 조건(원동력)
- 조세희와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작가소개, 시대적 배경과 그에 따른 문학의 특징, 문학사적 의의, 작품 소개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2021년 상담이론과실제 형태주의 상담에서는 미해결과제라는 주요개념이 있습니다 미해결과제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본인의 경험을 형태주의 상담에 비추어 볼 때 자신은 어떤 미해결과제가 있었는지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 정서장애 내재화 장애 유형 중 공황장애에 대해 기술하고 공황장애를 겪고 있는 연예인을 예시를 들어 치료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도서관 이용교육 -수업지도안 개발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