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촌 문화공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I. 서론- 신촌의 문화 공간 분석 주제와 조사 동기

Ⅱ. 본론
1. 지리적 특성을 통한 분석
(1) 대규모 상업 영화관
① 롯데시네마

② 메가박스

③ 아트레온

(2) 소규모 독립 영화관
① 상상마당

② 필름포럼

③ 아트하우스 모모

2. 영화관의 설립목적을 통한 분석(대형 영화관 제외)

① 상상마당

② 필름포럼

③ 아트하우스 모모 (관계자분과 메일을 통한 서면 인터뷰)

3. 상영 영화 장르를 통한 분석
(1) 대규모 상업 영화관

① 롯데시네마

② 메가박스

③ 아트레온


(2) 소규모 독립 영화관
① 상상마당

② 필름포럼

③ 아트하우스 모모

4, 영화관을 찾는 주 고객층 분석
(1) 대규모 상업 영화관

(2) 소규모 독립 영화관
① 상상마당

② 필름포럼

③ 아트하우스 모모

5. 익스테리어(Exterior)와 인테리어(Interior)
(1) 대규모 상업 영화관

(2) 소규모 독립 영화관

① 상상마당

② 필름포럼

③ 아트하우스 모모

6. 현재 영화관에서 진행되고 있는 이벤트
(1) 대규모 상업 영화관 - 아트레온

(2) 소규모 독립 영화관 - 상상마당

7. 인류학적 요소를 가장 잘 반영한 영화관, ‘상상마당’
(1) 인류학적 감수성을 살린 공간

(2) 인류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상상마당’ : 젊은이들의 문화코드

Ⅲ. 결론


본문내용
(2) 소규모 독립 영화관
① 상상마당
상상마당 건물의 외부는 일반적으로 건축에 잘 쓰이지 않는 독특한 질감의 재료로 만들어졌다. 나비의 날개를 형상화했다는 외관 디자인은 한눈에 봐도 범상치 않다. 나비 날개의 화려한 비닐을 형상화한 유리창은 각 층의 모습을 환히 드러내며 각 공간별로 채워진 각기 다른 분야의 예술가의 상상력을 담고 있다. 이 건물을 설계한 배대용 씨는 이 건물에 대한 바람을 이렇게 밝혔다.

“홍대는 인디 문화의 발상지이자, 시대를 거스르는 도전 정신이 있던 곳이죠. 그러한 열정이 버무려져 독특한 향기를 지닌 특별한 장소가 된 것입니다. 그런 꽃들을 접촉하고 관계하는 매개체로서 이 공간이 나비가 되었으면 합니다.”

상상마당의 내부는 전반적으로 면적이 좁아서 좁고 긴 통로 같이 되어 있었기 때문에 비밀 서재의 느낌이었다. 천장에는 영화관에 방문한 감독들과, 마니아층이 꽤 두터운 유명 인사들의 사진들로 도배되어 있었다. 구석에는 대기하면서 편히 쉴 수 있도록 서재가 마련되어 있는데, 작은 크기에 각종 만화책과 소설들이 꽂혀있었다. 은은한 조명과,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공간의 배치가 돋보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민들레영토경영전략
  • 외식산업경영민들레 영토 경영전략목 차 - 서론 : 민들레 영토의 소개 및 특징본론 경영환경 분석STP 분석SWOT 분석마케팅 믹스+ 오감 마케팅평가 및 결론소 개민들레 영토는 찻집형태의 대중 문화공간민토지기 : 지승룡 실제 경영자 : 민승아민토의 역사1994년 4월 20일 신촌에서 시작2005년 3월 평창리조트점 오픈현재 전국 곳곳에 23개점 운영 중특 징문화비(기본 음료 내에서의 자유로운 Refill)책과 컵라면(첫 고객 책 무료 제공)문화터 (독

  • [마케팅전략] 민들레영토의 마케팅전략
  • 공간에서 다양한 생활문화를 제공하는 청년민족 문화기업.- 역사 : 94년 4월 20일 지승룡 소장이 신촌에 설립.: 97년 9월 두 번째로 고려대점이 들어서면서 2005년 현재 대학로 본관, 대학로 별관, 명동점, 신촌신관, 경희대점 , 민토문화관, 구의점, 양평수양관, 그신대점, 종로2가점, 분당점, 서울대점, 제주점. 마산점, 홍대점, 대구동성로점, 유투점, 장신대점, 수원점, 평창리조트 총23지점이 세워져있고, 중국 북경점이 오픈예정. 2. 환경분석1) 3C CO

  • [벤처창업론, 사업계획서] 패션 카페 사업계획서
  • 분석해 보았다. 종 류설 명민들레영토1994년 신촌에서 처음 시작된 찻집형태의 대중문화공간으로, 최근까지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종업원들은 만화에 나오는 캐릭터와 같은 옷을 입고 있으며, 문화비(3시간당3000원)를 내면 이용가능하고(단, 식사 이용 시 제외), 세미나실 등 개인적인 공간의 대여로 10대~20대 뿐만 아니라 동창회 등의 모임을 필요로 하는 30~40대도 많이 이용하는 추세다. 민들레영토의 특이한 점 중 하나는 자신들만의 차를 개

  • [경영사례] 민들레영토의 성공분석
  • 분석, STP분석, 4P분석을 통해 젊은이들 사이에 ‘민토 마니아’ 를 자저할만큼 민토에 ‘중독’되게 하는 핵심요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겠다.2. 민들레 영토가 걸어온 길2.1. 민들레 영토 소개민들레 영토는 1994년 4월 20일 신촌에서 처음 시작되어 서울지역 대학가로 확산되면서 새로운 프랜차이즈로 자리잡고 있는 찻집 문화공간으로 흔히 ‘민토’라고 불리며 서울에 거주하는 젊은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명성이 높다. 신촌 본점 설립 이

  • [서비스경영] 민들레영토의 서비스사례
  • 공간을 채우는 정신’, 청소년교육, 유흥가속의 문화공간 창출이다. 전직교사였던 구영숙 점장은 건대점 공간에서 많은 젊은이들이 삶을 통한 배움을 얻기를 바란다고 한다.2.선정동기민들레 영토의 독특한 서비스 이념을 살펴보며, 이제 막 오픈한 건대점에서 다양하고 독특한 서비스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현되는지 알아보고 문제점이나 경영애로사항을 알아보기 위해 방문조사 및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3. SWOT 분석. Strength -교육프로그램(애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