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민들레영토의 성공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Abstract
1. Introduction
2. 민들레 영토가 걸어온 길
2.1. 민들레 영토 소개
2.2 민들레 영토의 입점
2.3. 민들레 영토의 특징
2.4. CEO 지승룡 사장 소개
2.5. 민들레영토의 현재
3. 시장/환경 분석 및 SWOT
3.1. 시장 및 환경 분석
3.2. 민들레영토 SWOT분석
3.3. 민들레영토의 핵심 성공 요인
4. 민들레영토의 STP전략
4.1. 민들레영토의 시장 세분화 전략
4.2. 표적시장 선정
4.3. 포지셔닝전략
5. 민들레영토의 간략한 4P분석
5.1. 제품전략 (Product)
5.2. 가격전략 (Price)
5.3. 촉진전략 (Promotion)
5.4. 유통전략 (Place)
6. 민들레영토의 마케팅전략
6.1. 다양함(million)
6.2. 늙음(Old)
6.3. 눈물(Tear)
6.4. 뜨거운 가슴(heart)
6.5. 눈(eye)
6.6. 옳다(right)
7. 민들레영토를 조사하면서
7.1. 민들레영토 선정이유
7.2. 민들레영토가 극복해야 할 문제
7.3. 마지막으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5. 민들레영토의 현재
오늘날 민들레영토는 고대 앞, 대학로, 명동, 신촌 등에 자리잡고 있으며, 10평으로 출발한 카페는 7년만에 수천 평에이르는 규모가 되었고 그 후로도 선전을 하고 있다. 하지만 민들레영토가 빛나는 것은 그 규모가 아니라 내용일 것이다. TGI 프라이데이, 베니건스, 스타벅스 등 다국적 외식 업체 등이 물밀듯이 몰려오고 있는 가운데 민들레영토는 가장 한국적이고도 아름다운 문화공간으로 젊은이들로부터 사랑받고 있다. 그리고 지난해 서울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카페 인지도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하였다.
3. 시장/환경 분석 및 SWOT
1994년 소규모에서 시작하여 오늘날 카페 문화의 1위로 성공하기까지의 요인이 무엇인지 시장과 환경 분석을 해보고 민들레영토가 내부적으로 가지고 있었던 강점과 약점, 그리고 외부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3.1. 시장 및 환경 분석
이처럼 민들레영토가 카페 인지도에서 1위 자리를 차지할 만큼 성장할 수 있던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카페 경쟁 시장과 함께 주변 환경 분석을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첫째로는 커피시장의 분석을 들 수 있겠다. 80년대 초반까지 다방을 중심으로 커피문화가 성행했으며, 80년 중반부터는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차공간이 늘어나 젊은 층을 중심으로 상당히 호응을 얻어갔지만 포화상태에 이르렀고, 90년대 후반부터는 외국계 테이크-아웃 업체들이 등장하여, 지금까지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것과 차별화된 찻집의 공간이 대두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었다.
둘째, 외식시장의 분석을 들 수 있다.
우리나라의 국민소득이 1만불을 넘어선 지난 시점부터 국내 외식시장의 규모는 한해 20조원에 달하는 거대한 시장이 되었으며, 매년 20%를 웃도는 빠른 성장을 계속하고 있고 여기에 참여하는 국내 대기업들과 호텔 외식부, 외국의 다국적 기업들, 독립경영자들 등으로 인하여 국내 외식시장은 적자생존의 경쟁시장으로 변하였다. 이것은 결국 외식기업의 경영자나 마케터들이 새로워지고 다양해지며 급변하는 고객들의 변화를 알아내고 그것을 즉시 의사결정에 활용하여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이 바로 사업의 성패와도 직결되는 요소로 작용하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도 볼 수 있다.
셋째, 수요분석을 들 수 있다. 민들레영토의 주고객은 대학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 참고문헌
-
-http://www.minto.co.kr
- http://w1.hompy.com/rubyice/minto.html
-http://www.advertising.co.kr/uw-data/dispatcher/lit/fulltext/Serial/SK001004/01.html
-http://www.kehcnews.co.kr/news/2001/340/340401.htm
-http://blog.naver.com/rudtns0524?Redirect=Log&logNo=100022612872
- 민들레 영토에 핀 사랑 (지승룡 저)
- 마케팅이해(최낙환, 송윤식, 박만석 저)
-서비스 마케팅(이명식 저)
-세상 곳곳 문화의 홀씨 뿌리고 싶어. 한국일보
-난 공부하러 카페간다? -
스터디카페 부쩍 늘어 동아일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