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 접근법) 단계이론, 문제해결적, 치료적 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가족상담 접근법

Ⅰ. 단계이론 접근법

Ⅱ. 문제해결적 접근법

Ⅲ. 치료적 접근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 가족상담 접근법

지금부터 가족 갈등과 문제해결에 사용되는 단기적 가족상담 접근법에 대하여 살펴보려고 한다. 가족상담의 단기적 접근법은 상담자들이 실제 사례를 다루어 가면서 변화 ․ 발전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심리상담 및 치료는 많이 대중화 되었다. 초창기의 상담에 비해 상담의 효율성과 접근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상담기간 단축을 위한 노력의 현상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단기 상담의 일반적인 목표는 내담자들이 심리치료를 받게 된 문제들이나 불편함을 극복하도록 돕는 것이다. 즉 내담자들이 겪는 고통이나 불편을 단기 가족상담을 통해 해소하려는 것이 주요 목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상담은 보다 문제 지향적이고 지시적인 특성을 띠게 된다.
또한 단기적 접근법을 적용하는 상담자의 역할은 보다 적극적이다. 단기 상담은 시간이 제한되어 있어 매 회기를 보다 건설적으로 사용할 것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김유수, 오현숙(2005). 치족치료-이론과 실제-. 파주: 양서원

- 김유숙(2000). 가족상담. 서울: 학지사

- 최경석 외(2003). 한국 가족복지의 이해. 서울: 인간과 복지

- 송성자, 정문자(1994). 경험적 가족치료.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 김유숙, 전영주, 김수연(2003). 가족평가 핸드북. 서울: 학지사

- 최규련(1994). 가족체계의 가능성. 대한가정학회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 행동 치료
  • 이론 4. 심리 상담/치료과정5. CT의 공헌과 한계Ⅳ. Donald Meichenbaum의 cognitive behavioral modification1. CBM 이론의 발단과 의미2. CBM 이론3. CBM의 공헌Ⅴ. 인지행동치료이론에 대한 평가Ⅵ. Christian View1. 인지의 변화로 행동을 변화시킨 사례: 바울2. 성경적 관점에서 본 인지행동치료의 한계Ⅶ. ReferencesⅠ. 개요 인지행동치료는 체계적인 단계를 따라 감으로 내담자의 역기능적 감정, 행동 그리고 인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심리 치료 접근법이다. 인지행

  • 인지행동치료 보고서
  • 접근 (3)성격의 A-B-C (DE)이론 2)REBT치료의 기법 2.벡크의 인지치료 (CT : Cognitive Theapy) 3.마이켄바움의 자기교습훈련 4.인지적 접근의 종합 및 전망 5.인지행동 심리상담 치료 1) 심리 상담/ 치료 목표 2) 심리상담/치료자의 역할 3) 내담자의 경험 4) 심리상담/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 5) 인지치료의 방향 6.인지행동치료의 과정(REBT중심으로) 1) 상담의 일반적 준비 2) 심리상담/치료자의 역할 3) 상담준비단계 4) 상담의 각 회기의 구조 5) 상담의 진행

  • 상담의 유형 (위기, 단기, 단회, 집단, 진로, 성문제, 여성, 노인)
  • 상담 접근법 ① 환경조작 / ② 일반적인 지원 / ③ 포괄적 해결노력 / ④ 개인상담 5) 위기상담의 단계 위기와 개인적 자원의 평가감정과 인지의이해해결책고려하기대처방법선택해결책의 적용과 평가6) 위기상담의 개입전략 ① 정서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② 감정을 표현하게 하고 공감한다 ③ 내담자의 이야기에 대해 선택적으로 경청한다④ 문제상황을 확실하게 규명한다⑤ 위기를 극복하는데 필요한 사실적 정보를 전달한다 ⇒ 내담자

  • [아동상담] 아동집단상담
  • 상담에서의 ‘집단’은 개인들의 집합체로서의 일반적인 의미와는 달리,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를 추구하는 역동적인 집단을 말하는 것이다. 이제부터 좀 더 구체적인 집단 상담의 포괄적 기본 개념과 접근법, 상담기법, 상담을 위한 준비 구성, 상담 과정, 사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1. 아동 집단상담의 개념1) 아동 집단 상담의 정의: 전문적으로 훈련된 한 두 사람정도의 상담 전문가의 지도하에 비슷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을

  • (프로포절) 어린이 복지를 위한 학교 적응 프로그램 [프로그램 명 : 어울림]
  • 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을 응용한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으로서 대화기술, 자기주장능력을 향상시켜 사회기술 능력을 향상시킴으로, 교우관계 회복을 도모한다. 3. 유사프로그램의 실시 현황* 유사 프로그램 (1)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들을 위한 문제 해결적 집단상담프로그램”2000 .이희백 (춘해대학 상담심리과)* 프로그램 대상: 청소년* 이론: 문제 해결적 접근① 이미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에 대해 해답을 갖고 있다는 믿음에 기초를 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