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효능감의 개념(정의), 자기효능감의 효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3 / 2019.05.23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I. 자기효능감이란?

자기효능감(self-efficacy)이란 무엇인가?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의 수행 능력이나 상황 처리 능력을 일반적으로 자신감(confidence) 혹은 유능감(competence)이라 부르고 있다. 그러나 이들 용어는 어디까지나 지금 수행하고자 하는 하나하나의 행동에 대한 예측보다는 일반화되고 추상화된 환경 통제력에 가까운 개념이다.
이에 대해 자기효능감이란 '지금 여기에 주어진 과제를 자기 자신이 어느 정도 잘 수행할 수 있는가'라고 하는 판단, 즉 행동 하나하나에 대한 구체적인 자기 수행 가능성의 예측을 말하고 있다.
자기효능감 이론은 Bandura(1977)의 사회 학습 이론(1986년 이후는 사회 인지이론으로 바뀜)에서 처음 소개되었다. Bandura는 인간은 어떤 활동이나 과제를 수행하는데 있어 다음과 같은 두 가지 판단을 하게 된다고 보았다.
하나는 '어떤 행동이 어떠한 결과를 수반하는가? '에 대한 판단이며, 다른 하나는 '기대했던 결과를 가져다주는 행동을 자신이 얼마나 잘 수행할 수 있는가?'에 대한 판단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및 적용
  • 정의 중요성을 강조- 관찰과 모방이 클라이언트의 문제행동을 제거하는데 유용하다.점진적 이완법 progressive relaxation과 상징적 탈감법 symbolic desensitization이다. 상징적 탈감법이란 체계적 탈감법이 근육이완을 통해 불안감을 감소시키는데 비해 심상을 통하여 이완시키는 방법이다. 행동변화를 위한 자기 효력감의 영양은 광장공포증의 치료에서도 입증되었고 냉통증 극복을 위한 실험에서도 밝혀졌다. 더욱 중요한 하나의 연구는 자기 효력을 학교 학

  • 자기효능감에 따른 행복감에 관한연구 - 학령기 다문화 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간의 비교
  • 개인연구주제 :자기효능감에 따른 행복감에 관한연구-학령기 다문화 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간의 비교Ⅰ. 서론가. 연구의 필요성 과 목적나. 연구 문제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가. 일반가정1. 일반가정의 정의나. 다문화가정1.다문화가정의 정의다. 행복감1.행복감의 정의2. 아동의 행복감에 대한 선행연구라. 자기효능감1.자기효능감의 정의2.자기효능감의 선행연구3. 자기효능감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Ⅲ.연구방법가. 연구대

  • [교사효능감] 교사효능감의 개념, 교수효능감과 개인적 교사효능감, 교사효능감과 교사의 행동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
  • 효능감은 교사가 학생들의 성취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 정도로 개념 정의 되었다.한편, 애쉬톤과 웹(Ashton & Webb, 1986)은 교사 효능감을 개념화함에 있어서 반두라(Bandura, 1977)의 자기효능 이론을 적용하였다. 반두라는 자기효능 이론에서 인간의 기대를 결과기대(outcome-expectancy)와 효능기대(efficacy-expectancy)로 구분하여 아래와 같이 제시하였다.그림. 결과 기대와 효능 기대결과기대는 특정 행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

  • [사회복지] 행동주의 이론 적용사례
  • 자기강화와 자기효력등과 같은 이지적요소의 중요성을 인식시켰다.④ 인간행동에서 외부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내적이고 자발적인 측면을 과소평가한다.⑤ 관찰학습은 단순한 행동을 신속하고 쉽게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다양하고 복잡한 기능을 필요로 하는 행동의 학습을 설명하는데는 한계가 있다.⑥ 인간행동의 발달에서 연령별로 다르게 나타나는 학습과 관련된 인지적 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비판을 받는다.※

  • [영남대] 인터넷과윤리 연습문제와 타이핑 입니다.★
  • 적용범위 정의2.각 윤리적 쟁점의 처리절차 및 사법기간과의 협력관계3.구성원 구속력과 제재에 대한 세부지침*정보관리자의 윤리적 쟁점1.해킹 바이러스 대응2.개인정보보호3.장애발생대응*인터넷중독은1.인터넷에 대한 기대치가 높을수록2.감각추구성향이 높을수록3.자존감이 낮을수록4.자기통제력이 낮을수록5.현실공간에서의 자기효능감이 낮을수록6.충동성이 높을수록7.우울수준이 높을수록8.가족응집성이 낮을수록중독되기 쉽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