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의 유형 (위기, 단기, 단회, 집단, 진로, 성문제, 여성, 노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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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위기상담
단기 상당
단회 상담
집단 상담
진로 상담
성문제 상담
여성 상담
노인 상담
목차
1. 위기상담
인간이 삶의 모든 위기에 적절히 대처하기란 어려워 전문가의 조력이 적응에 큰 도움이 되기도 한다.
1) 위기
*France(1990)가 설명한 위기
① 위기는 통상적인 문제해결 기술로는 해결할 수 없는 특정사건에 의해 촉발된다.
② 모든 사람은 삶에서 대처할 수 없다고 느끼는 위기에 처할 수 있다.
③ 사람에 따라 스트레스 상황에 다르게 반응한다.
④ 위기의 지속시간은 비교적 짧다.
⑤ 위기반응에는 적응과 부적응이 있다.
*위기의 단계변화
① 충격단계 / ② 대처단계 / ③ 위축단계
2) 위기상담의 의미
개인의 사고, 계획 그리고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스트레스의 일종
3) 위기상담의 목표 및 기본 요건
*위기상담의 목표
내담자의 긴장을 포함한 다양한 심리적 증상 및 고통을 해소함으로써 자기 패배적인행동이나 부적응적 사고와 감정을 적절하고 효과적인 반응으로 대치시키는 것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요건
① 내담자에 대한 공감적인 이해나 경청
② 내담자의 여건이나 심리적인 반응에 대한 정확한 평가 능력
③ 내담자의 주변 자원(기관 및 사람)에 대한 충분한 정보 확보
4) 위기상황에 대한 상담 접근법
① 환경조작 / ② 일반적인 지원 / ③ 포괄적 해결노력 / ④ 개인상담
5) 위기상담의 단계
위기와 개인적
자원의 평가
감정과 인지의
이해
해결책
고려하기
대처방법
선택
해결책의
적용과 평가
6) 위기상담의 개입전략
① 정서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② 감정을 표현하게 하고 공감한다
③ 내담자의 이야기에 대해 선택적으로 경청한다
④ 문제상황을 확실하게 규명한다
⑤ 위기를 극복하는데 필요한 사실적 정보를 전달한다
⇒ 내담자의 위기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 상담자는 내담자와 관련된 가족이나 직장 동료의 협력을 이끌어 낼 방안도 갖고 있어야 하고, 내담자의 필요에 따른 상담기술을 적용하며 다양한 가능성을 시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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