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교와 이웃종교-유교의 `시중`과 그리스도교의 `식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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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유교의 시중과 그리스도교의 식별
II. 시중과 식별의 현대적 재조명
III. 토론
본문내용
1)중용
중용은 사서 중에 가장 심오한 내용을 담고 있음.
첫째, 군자는 하늘이 내려준 본성에 따라 때에 맞게 중용의 도를 실천하며 홀로 있을 때를 조심한다는 것(중용과 시)
둘째 인간 마음에 희로애락의 정이 발하기 전의 미발 상태는 중이고 감정이 나와서 알맞은 상태를 화라고 한다는 것(미발과 이발)
셋째 보이지도 않고 들리지도 않는 중화의 도를 지극한 정성으로 이루었을 때 하늘과 땅이 제자리를 찾고 만물이 육성되어 인간이 천지의 화육에 참여하게 된다는 점에서 우주적 의미가 추가되었다는 것이다.(지성으로 천지와 화합한다)
-중용 1장

1)주자가 완성한 신유학적 사상체계의 특성
첫째, 학문의 목표를 성인이 되는데 두었고 인간성의 완성인 인개념을 우주화
둘째, 이기설의 사상적 틀과 성즉리의 인간론을 확립
-이기설은 만물이 리와 기가 합해서 이루어졌다는 것
셋째 주희는 도통개념을 확립해서 정통과 이단을 확실히 구별


(1)왕양명 사상의 기본 틀
첫째, 인간의 마음이 곧 천리라고 강조
-주희의 성즉리, 인간의 마음을 리와 기로 나누는 것을 반대하면서 인간의 마음 그 자체가 곧 거울처럼 밝은 이치라고 말한다.
둘째, 주일의 수양론으로 왕양명은 마음의 본모습인 천리를 밝히기 위해 조용히 앉아 있는 정좌와 아는 것을 실천하는 행동을 중시
셋째, 왕양명은 일상생활을 외면하는 불교나 도교의 수행이 올바른 도가 되기 어렵다고 말하면서도 다른 종교들에 대해 너그러운 태도를 보임.
-인간의 마음을 이해하기 위해서라면 이단의 가르침에도 귀를 기울이는 것이 참된 유학자의 정신이라고 보았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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