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교와 이웃종교-유교의 `시중`과 그리스도교의 `식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유교의 시중과 그리스도교의 식별
(1)
원시유교(공자, 맹자, 순자)
(2)
주역과 중용
(3)
동중서, 주자, 왕양명
(4)
한국 유학
2. 현대적 재조명
3. 토론주제(4대강, 자살)
(1)
4대강 사업과 시중, 식별
(2)
자살문제와 시중, 식별
III.
결 론
- 본문내용
-
주희는 남송시기 복건성에서 활동한 유학자로 중국사상계에서 주도권을 잡고 있던 불교와 도교의 심론, 우주론, 수양론 등에서 많은 것을 배우면서도 새롭게 구성된 유교적 해답을 제시함으로서 유교의 정통성을 주장하는 신유학 운동을 집대성하였다.
주희가 완성한 신유학적 사상체계는 세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학문의 목표를 성인이 되는데 두었고 인간성의 완성인 인개념을 우주화했다. 성인이 되는 구체적 과정은 인을 이루는 것으로 신유학자들에게는 낳고 낳는 우주의 성품을 성인이 나누어 갖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인자함은 하늘, 땅, 인간이 다함께 공유하는 리의 근원적 성격이라고 본 것이다. 이렇게 인 개념이 우주화 되면서 인간의 도덕성인 인의예지는 원형이정과 일치 되었다. 둘째 이기설의 사상적 틀과 성즉리의 인간론을 확립했다. 신유학의 이기설은 만물이 리와 기가 합해서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리는 천리로서 만물 안에 내재해 그와 같이 되게하는 이치이며, 기는 사물 하나하나의 물질을 이루고 생명을 이루는 것이다. 주희가 인간의 본성이 곧 리라고 한 것은 천리가 인간의 마음에 내재한다는 뜻이다. 이로 인해 인간의 본심은 선하다는 성선설이 가능해지고 모든 이가 배워서 성인이 될 수 있다는 논리가 서는 것이다. 셋째 주희는 도통개념을 확립해서 정통과 이단을 확실히 구별했다. 도통이란 도를 계속 잇는 맥이 있다는 말이다. 성왕의 도는 요임금, 순임금에서 시작해 공자로 이어지는데 공자이후 1000년간 공자의 본 뜻을 이해한 사람이 없었고 이를 북송시기에 이르러 신유학자들이 도통을 이었다는 긍지를 가지게 되었다. 도학을 회복한다는 인식에서 신유학자들은 정통과 이단을 확실히 구분하여 주자학은 도교, 불교 등을 철저하게 비판하고 배척하였다.
신유학의 입문서인 근사록은 주돈이, 장재, 정호, 정이의 말씀을 간추린 것으로 정이의 말씀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대학과 중용을 예기에서 따로 뽑은 것도 정이에서 시작되었고 리와 기의 구별 성즉리사상, 거경의 강조등도 정이에게서 이어받아 주희가 완성한 것이다. 그럼에도 정이와 주희사이에는 차이점이 있는데 정이의 리는 사상, 즉 사건이나 만물의 구체적 상황인 동적세계의 규범으로 변화 속의 이치인 반면, 주희의 리는 구체적 상황에서 분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 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 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유아반(3, 4, 5세) 중 하나의 연령을 선정하여 일일 보육계획을 작성하시오
- 주제 최근 급증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사회복지실천현장(지역아동센터, 장애인 시설, 노인요양원) 중 한 곳을 선정하여 설립목적, 주요 프로그램 2가지 정도를 소개합니다 그리고 실천현장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에 따른 개선방안을 주관적 측면(자신의 견해)와 객관적 측면(정책, 제도 등)에서 제시하세요
- 교육심리학_다중지능이론에 대하여 조사하고 본인이 예측하는 자신의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에 대하여 그 이유를 들어 기술하고 본인의 강점지능을 강화하고 약점지능을 보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위기 개입 모델 적용 사례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노인복지-어르신인터뷰
- 장애인거주시설의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권과 사회복지사의 딜레마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의 대표적인 세 가지 모델을 비교 설명해보고, 사회복지실천에서 지역사회가 강조되는 이유를 자신의 견해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