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철학사] 칼 포퍼의 반증주의와 열린사회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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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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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들어가는 말
II. 포퍼의 인식론과 사회철학과의 접점
1. 포퍼의 인식론
2. 포퍼의 인식론과 사회철학과의 접점
Ⅲ. 포퍼의 사회철학 - 열린 사회
1. 역사적 비결정론
2. 점진적 사회공학
3. 열린 사회의 특징
IV. 맺는 말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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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포퍼의 인식론과 사회철학과의 접점
과학적 탐구에 대한 포퍼의 인식은 사회 철학으로까지 확장되었다. 포퍼는 합리적 비판에 의해 진리를 추구하는 과학자 사회를 사회의 모범적인 형태로 생각했고 사회에서는 이러한 과학자 사회를 모범으로 삼아 합리적 비판과 토론을 자유롭게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는 합리적 비판과 토론이 자유로운 사회의 모습을 열린사회라고 규정했고 이 열린사회를 바탕으로 점진적 사회 공학을 통해 사회를 조금씩 개혁해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점진적 사회 공학이란 과학자 사회에서 가설들이 제시되고 반증되는 과정을 통해 과학적 진리에 다가가는 모습과 같이 사회에서도 올바른 사회의 모습을 향한 가설들이 제시되고 반증되는 비판과 토론의 과정을 통해 사회가 점진적으로 개선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회 개혁론이다.
Ⅲ. 포퍼의 사회철학 - 열린 사회
1. 역사적 비결정론
포퍼는 전체주의 사상이 역사주의에 근본을 두고 있다고 믿었다. 포퍼가 정의하는 역사주의의 핵심은 바로 미래에 대한 예측이다. 역사주의자들은 역사 발전에 내재하는 법칙을 발견함으로써 역사의 진행을 예측할 수 있다고 믿었다. 그가 보기에 이러한 시도는 과학적 탐구의 영역 밖에 있는 것이었으며 결국 점쟁이의 예언과 다를 바 없는 사이비 과학이었다. 그는 예측 가능한 미래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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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참고문헌
<단행본>
박정호 외, 『현대 철학의 흐름』, 서울: 동녘, 1997.
장대익, 『과학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서울: 김영사, 2008.
칼 포퍼, 『열린사회와 그 적들Ⅰ』, 이한구 역, 서울: 민음사, 1990.
칼 포퍼, 『삶은 문제해결의 연속이다』, 허형은 역, 서울: 부글북스, 2006.
<논문>
심윤남, 「칼 포퍼의 ‘열린사회’에 대한 연구」, 서울: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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