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열린지역사회5대목표설명이중하나이상목표중심으로 자신살고싶은마을만들기 어떠한실천-지역경제공동체-거버넌스필요한지 서술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03 / 2020.11.03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2020년 2학기 열린사회와21세기 기말시험 과제물(열린지역사회의 5대 목표)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아래 추천도서-가운데 한권이상 두권이내함께만드는마을 함께누리는삶을 읽고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 강화제시0k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다음 도서가운데 한권을 읽고, 지속가능한 발전과 마을 만들기란 무엇이며 이를 구체화할 수 있는 방안에는 무엇이 있는가 서평을 작성하시오0k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교재11장을 참고하여 마을공동체조직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자신이만들고싶은 마을공동체조직 로컬푸드 에 대해서 계획서술하시오00
- [열린사회와21세기 공통] ① 지속가능한 발전과 거버넌스, 마을 만들기(또는 마을 공동체)를 개~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열린사회와21세기 |
---|---|---|---|---|---|
공통 | 열린지역사회의 5대 목표를 설명하고, 이중 하나 이상의 목표를 중심으로 자신이 살고 싶은 마을을 만들기 위하여 어떠한 실천이 필요한지 또는 어떠한 거버넌스가 필요한지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열린지역사회5대목표설명이중하나이상목표중심으로 자신살고싶은마을만들기 어떠한실천-지역경제공동체-거버넌스필요한지 서술0k
문화교양학과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열린지역사회의 5대 목표를 설명하고, 이중 하나 이상의 목표를 중심으로 자신이 살고 싶은 마을을 만들기 위하여 어떠한 실천이 필요한지 또는 어떠한 거버넌스가 필요한지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열린지역사회의 5대 목표
1) 열린사회의 의미
2) 열린지역사회의 5대 목표
2. 자신이 살고 싶은 마을 만들기
1) 자신이 살고 싶은 마을 만들기-자립과 공생을 위한 지역경제공동체를 지향-
2) 지역경제공동체 합리적인 실천이 필요
3) 지역경제공동체의 거버넌스적인 실천
4) 자발적 참여와 민주적 의사결정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지구촌 전 세계인들은 누구나 잘 먹고 잘살고 싶어 한다. 그리고 부와 명예를 누리고 싶으며 존경과 인망을 얻어 대우받고 싶은 것이 인간의 본성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 신흥국과 아프리카 나라는 아직도 가난과, 기아, 정치적 비민주화에 시달리면서 오늘도 고통스런 삶을 계속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하루아침에 되기는 어렵지만 열린사회의 구현을 통해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경제성장과 민주화의 물결은 수많은 국가의 모습을 바꿔 놓았다. 그러나 더반에 모인 정치학자들이 자축보다 자성의 분위기로 빠져든 것은 자유와 평등 사이에 존재하는 원초적 갈등을 해결하는 데는 여전히 갈 길이 멀다는 현실을 인식하기 때문이었다. 지역 간, 국가 간, 계층 간의 빈부격차는 전체주의 및 권위주의 체제로부터의 해방, 즉 어렵사리 성취한 민주화의 업적을 빠른 속도로 퇴색시키고 있다.
아프리카와 아시아는 아직도 경제적인 면과 민주적인 면에서도 후진국의 상태를 면하지 못하는 어려운 상황이 전개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현상은 특히 아프리카 및 라틴 아메리카에서 두드러진 것이지만 어느 지역의 국가도 완전한 예외지대는 아니다. 민주화의 후퇴, 권위주의에 대한 향수, 심지어는 독재로의 회귀가 현존하는 위협으로 도처에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21세기형 민주주의의 위기는 정치학의 시급한 당면과제를 명백히 제시하고 있다. 그것은 시민사회의 발전과 효율적 국가체제의 강화를 어떻게 균형 있게 관리하느냐는 것이다.
만병통치의 묘약으로 믿어졌던 민주화가 가져온 민주화 이후에 산적한 문제, 특히 지속적 경제성장과 빈부격차 해소를 위한 분배의 정의를 동시에 실현시키는 체제적 효율성이 시급히 요구된다. 이처럼 민주주의의 퇴보 속에 닫힌사회를 추구하는 폐쇄적인 국가가 존재하고 있지만 이와 반대로 한국과 미국, 서구 자유진영 국가에서는 물질의 풍요 속에 언론과 자유가 보장된 열린사회를 추구하고 있어 참된 삶을 구가하기도 한다.
이는 개인의 자유가 보장된 자아실현이 기본적인 바탕이 되었으며 열린 사고, 열린마음 속에 열린사회를 추구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요즘은 지방 자치화 시대를 맞이하여 마을에도 사회적 기업이 들어서 마을주민 자체적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해결하려는 지역경제공동체가 출범하였다. 이는 신자유주의에 의한 경제종속도 막아낼 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하여 지역경제의 침체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대책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지역주민들끼리 협력하여 협동조합을 포함한 마을내 지역공동체를 형성하여 경제적 이익을 누릴 수 있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열린지역사회의 5대 목표를 설명하고, 이중 하나 이상의 목표를 중심으로 자신이 살고 싶은 마을을 만들기 위하여 어떠한 실천이 필요한지 또는 어떠한 거버넌스가 필요한지에 대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이창헌, 2015,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문화교양학과, 열린 사회와 지역 공동체 단상
-평화의 눈길로 본 한국현대사 - 한홍구와 함께 걷다 ㅡ한홍구, 검등소2009
-아시아의 오늘을 걷다: 민주화 속의 난민화, 그 현장을 가다,유재현,그린비,2009
-탐욕의 시대: 누가 세계를 더 가난하게 만드는가, 장지글러, 갈 라 파 고 스,, 2008 덤벼라 빈곤: 우리사회의 빈곤에 맞서는 통쾌한 외침, 유아사마코토, 갈대상자,2010
-열린 사회와 그 적들, (칼 포퍼 1945년 저)
-The Transparent Society, 데이비드 브린 1998년 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열린사회와21세기 공통) 서평의 내용 가운데 ① 지속가능한 발전과 거버넌스, 마을 만들기(또는 마을 공동체)를 개념 정의하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교재2장내용참조하면서 우리사회에서 정부와민간부문이 손을잡고 공공문제해결해가는 거버넌스사례-공공임대주택-를 분석해 보시오0k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리면동또는군구시단위내에서 이루어지고 축제중하나이상선택해 만들어지게된배경축제란무엇인지 서술하시오0k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수련시설에 설치 운영되고 있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사례를 조사하여 정리한 후 청소년자치활동의 관점에서 평가하시오0K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