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국가론] 플라톤의 국가론을 읽고 [감상문, 요약문, 플라톤의 생애, 철학, 사상 등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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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플라톤은 누구인가?
1. 플라톤의 생애와 시대배경
2. 플라톤의 저서
3. 중요 저서의 간략한 내용

Ⅲ. 플라톤의 국가론
1. 플라톤의 정의(正義)에 대한 정의(定義)
2. 정의를 실현하는 과정
3. 정의의 실현과정 속에 나타난 전체주의

Ⅳ. 결론
『플라톤의 국가론』

제1장~제5장 요약본

플라톤 국가론 요약

1장 <의로운 사람들>
1. 정의란 무엇이냐?
2. 정의란 악하고 무지한 것인가 아니면 지혜로운 덕인가?
3. 불의가 정의보다 이득이 되는가?

2장. <국가의 수호자>
1. 정의가 그 자체로서 불의보다 우월한가?
2. 국가의 발생과 수호자의 필요성
3. 수호자의 교육

3장. <위정자의 생활>
1. 수호자가 될 어린이의 교육
2. 통치자의 선발과 확정

4장. <정치의 길잡이>
1. 훌륭한 나라
2. 교육의 중요성
3. 필요한 세 가지 덕목
4. 정의

5장. <공산사회>
1. 남녀평등
2. 공동소유의 공리성과 적자생존
3. 최대의 선과 최대의 악
4. 전쟁에 있어서 어떤 방식으로 싸워야 하는가?
5. 국가 조직이 실현되는 경우
본문내용
- 플라톤의 국가론에 나타난 전체주의 -
Ⅰ. 서론
전체주의란 강력한 국가권력이 국민생활을 간섭·통제하는 사상 및 그 체제로 개인은 전체 속에서 비로소 존재가치를 갖는다는 주장을 근거로 하고 있다. 전체주의는 시대사조에 따라 나치즘, 파시즘, 일본의 군국주의 외에도 냉전체제에서는 공산주의를 지칭하는 데 사용되는 등 목적에 맞게 차용되어 그 뜻이 다양하게 역사 속에서 존재했다. 본 보고서에서는 전체주의의 성질을 국가주의의 지나친 확장으로 개인주의를 경시하고 개인에 대한 통제의 심화를 긍정하는 사조로 정의하고자 한다.전체주의는 정치사회의 발전 형태에 따라 첫째, 인류의 이상사회를 제시하고, 기존사회를 과격하게 배척하며, 세계정복을 계획하는 공적(公的) 이데올로기, 둘째, 독점적 국가관료제나 국가관료제와 연합된 과두적이고 서열적인 대중정당, 셋째, 사회와 국가 그리고 정당에 걸친 광범위한 분야를 통제하는 비밀경찰, 넷째, 매스미디어의 독점으로 인한 여론의 조작, 다섯째, 중앙집권적 통제경제와 관료주의적 획일화를 그 특징으로 한다. 즉, 전체주의는 공적영역의 강조로 개개인의 사적영역마저도 절대적으로 국가가 통제하고 공적영역에 발맞추려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플라톤이 살았던 그리스 아테네는 도시국가로 사회제도, 정치제도, 정치사상 이들 세 가지 측면에서 보면 아테네는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세계와는 정치적 관행이나 윤리적 기준이 크게 다르다. 따라서 플라톤의 정치사상은 당시의 시대상황과 연결지어보면 진일보한 것일 수도 있다. 플라톤은 시민들이 진정으로 행복하기를 원하였고 그의 정치 강령은 기본적으로 「완전한 국가를 건설함으로써 모든 시민을 진정으로 행복하게 하는 것」이었음은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대의 시점에서 플라톤의 『국가』를 분석해보면, 그가 완전한 이상국가를 건설하기 위한 과정으로서 제시한 내용 중에는 전체주의로 귀결될 위험성이 있는 요소들이 부분적으로 나타난다. 플라톤이 『국가』에서 말하고자 하는 주요 개념이 ‘정의’이므로 플라톤이 말하는 ‘정의’의 의미와 그러한 정의가 국가에서 어떻게 실현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국가』1장부터 5장까지의 내용 중에서 나타난 전체주의적인 요소들을 지적해 보고자 한다.
Ⅱ. 플라톤은 누구인가?
1. 플라톤의 생애와 시대 배경
플라톤은 기원전 427년에 아테네 출신의 귀족 가문에서 출생하여 철학과 문학에 관심을 가지며 자라났다. 아버지인 아리스톤은 아테네의 마지막 왕인 코드로스의 후손이며 어머니 페리크티오네 역시 귀족 집안의 여자였다. 플라톤에게는 아데이만토스와 글라우콘이라는 두 형과 포토스라는 여동생이 있었다. 플라톤의 본명은 “아리스토클레스”였고, 플라톤이라는 이름은 그가 넓은 어깨와 이마를 가졌기 때문에 그렇게 불렸다.플라톤이 태어난 그 당시 아테네는 펠로폰네소스전쟁 중이었다. 펠로폰네소스전쟁은 기원전 431년부터 기원전 404년까지 민주정치의 아테네와 과두정치의 스파르타간에 일어난 정치체제의 싸움이었다. 이 전쟁은 결국 스파르타가 승리하였고, 아테네의 민주주의는 몰락의 길을 걷게 되었으며 귀족과 시민들은 부패해져 갔다. 전염병의 만연과 기근까지 겹치며 그 당시의 시대는 국가가 와해의 상태에 놓이게 된 매우 혼란한 시대였다. 플라톤 역시도 기원전 410년 17세의 나이로 펠로폰네소스전쟁에 참가하였고, 2년간 군복무를 하며 용감한 군인으로 칭찬을 받았다고 한다. 플라톤은 그의 나이 20세인 기원전 407년부터 소크라테스를 스승으로 모시고 그의 문하에 들어가 소크라테스가 장려하던 토론의 열렬한 참여자가 되었다. 원래 정치적 야망을 갖고 있었으며 실천적 의지에 불탔던 플라톤은 일생을 통하여 소크라테스의 철학적 탐구 정신과 목표와 방법의 감화를 받았다. 당시의 아테네는 정치가 모든 것의 중심이 되어 있었기 때문에 귀족 출신은 일반적으로 정치에 관심을 두는 시대였으며, 이에 부합하여 플라톤은 정치가로서 성공할 수 있는 여러 조건들을 갖추고 있었다.
소크라테스의 수제자로서 철학적인 연구를 시작하며 정치가로서의 꿈을 키워 왔던 플라톤은 기원전 399년 아테네의 부패된 민주주의가 그의 스승 소크라테스에게 억울한 누명을 씌워 독배를 마시고 죽게 하자, 이를 계기로 아테네 정치에의 관심을 끊고 소크라테스를 그의 이상적인 철인의 화신으로 삼아 철학에의 길에 안주하기로 결심을 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그의 철학은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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