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상] 칼 포퍼(karl R. Popper)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칼포퍼의 생애
2. 칼포퍼의 저서(열린사회와 그 적들을 중심으로)
3. 칼포퍼가 주장한 개념.
4. 시사점
5. 비판
6. 대안

본문내용
1. 칼 포퍼의 생애.
칼 포퍼 [ Popper, Karl Raimund , 1902.7.28~1994.9.14 ] 영국의 철학자.

칼 포퍼는 20세기 역작으로 평가받고 있는 <열린 사회와 그 적들>의 저자로 잘 알려져 있다. 그는 1902년 오스트리아 헝가리 제국의 빈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모는 기독교로 개종한 유대 혈통의 중산층이었다. 그러나, 포퍼는 생애 내내 인종이나 혈통에 의해 사람을 분류하는 것을 반대하였으며, 자신도 스스로 유대인으로 분류되는 것을 거부했다. 그는 나치즘에 대해서도 시오니즘에 대해서도 모두 반대하였다. 포퍼는 부모로부터 루터교 신앙을 물려받았다. 유대계 변호사였던, 그의 아버지는 장서 수집가였으며 12,000 ~ 14,000 권 가량의 책을 소유할 만큼 지적인 욕구가 강한 사람이었고, 그러한 욕구는 포퍼에게 고스란히 전해진 것으로 보인다. 그러한 지적 욕구에도 불구하고, 포퍼는 1차 세계대전의 혼란 속에서 제도교육에 환멸을 느껴 고등학교를 중퇴한다. 그러나 그의 지적인 욕구는 그로 하여금 빈 대학에 청강생으로 등록하게 하였고, 그는 그 곳에서 자신의 삶에서 매우 중요한 두 가지 경험을 한다. 그 하나는 마르크시즘과의 조우이고 다른 하나는 아인슈타인으로부터 그의 상대성이론의 강의를 들은 것이다.
포퍼는 10대 후반부터 마르크시즘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사회주의 운동에 참여하는 등 열렬한 마르크스주의자가 된다. 그러나 나치 독일이 조국인 오스트리아를 침공하여 합병할 때, 마르크주의자들이 그 사건을 제국주의적 자본주의의 자연스러운 귀결, 즉 공산혁명으로 가는 필연적인 과정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보고, 마르크스주의를 일종의 전체주의로 규정하고 마르크스주의와 결별하게 된다. 그리고 자신의 이러한 사상편력을 정당화라도 하듯이, “젊어서 마르크스에 빠지지 않으면 바보지만, 그 시절을 보내고도 마르크스주의자로 남아 있으면 더 바보”라는 유명한 말을 남기기도 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사방법론]이론의 요소와 구축
  • 현대 사회학』. 김미숙, 김용학, 박길성, 송호근, 신광영, 유흥준, 정성호 옮김. 을유 문화사. 서울5. D. 멕퀘일S. 윈달. 1994. 『커뮤니케이션 모델』. 임상원 옮김. 나남 출판사. 서울6. R. 위머J. 도미니크. 1998. 『매스미디어 조사방법론』. 유재천, 김동규 옮김. 나남 출판사. 서울7. E. 뒤르깽. 1993. 『자살론/사회분업론』. 임희섭 옮김. 삼성 출판사. 서울8. Nan Lin. 1976. 『Foundation of Social Research』. McGraw-Hill.9. R. WimmerJ. Dominick 1994. 『Mass Media Research ; An

  • [외화시리즈 비평] tv외화 엑스파일[The X-Files] 비판
  • 현대 영화와 분석 입문” 45면, 지원, 1999⑤ 한희정, “매체비평 강의노트” 2000.10.09 3면, 2000⑥ 한희정, “매체비평 강의노트” 2000.11.06 5면, 2000⑦ 한희정, “매체비평 강의노트” 2000.11.06 2면, 2000⑧ Asa Berger, “Popular Culture Genres : Theories And Texts 71면, Sage Publications, 1992⑨ 원용진, “대중 문화의 패러다임” 218~129면, 한나래, 1997⑩ 한희정, “매체비평 강의노트” 2000.11.21 5면, 2000⑪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 1990⑫ http://user.chollian.net/~lsh3

  • [시민사회] 시민사회론 고찰과 우리나라 노무현 정부의 참여민주주의적 포퓰리즘 분석
  • 현대 한국사회에서의 다양한 행위자들과 행위자의 조직들을 대상으로 공론(public discourse)의 장에서의 대화와 설득을 통한 여론의 지지를 획득함으로써 제도정치의 정책결정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전략을 선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시민운동은 민주적인 정치과정에서 국가와 제도정치에서의 정책결정과정에 자율적 시민사회로부터의 비판과 감시를 통한 참여를 수행함으로써 한국의 ‘권위주의적’ 정치문화와 시민문화의 ‘민주화’에

  • 모더니즘과의 비교를 통한 포스트모더니즘 고찰
  • 칼 포퍼의 비판적 합리주의”, 국토연구 228호, 2000.신인영, “앤디 워홀(Andy Warhol)을 중심으로 한 팝아트 기법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장영주, “포스트모더니즘 연구”, 디자인과학연구 4호, 2002.전선자, “백남준과 플럭서스(FLUXUS) : 실증자료를 통한 플럭서스 공연의 중심인물 백남준”, 인문과학 제48호, 2011.차하순, “포스트모더니즘과 역사학의 자율성”, 대한민국학술원논문집 제54권 제1호, 2015.박용숙,『하이퍼리얼리즘』, 열화

  • 한국 사학사의 위기
  • 사상의 脈絡」. 『現代 社會』. 서울: 현대사회연구소.申福龍. 1988. 「번역 출판의 문제점」. 『대학출판문화협회보』(23). 서울: 한국대학출판부협회.申福龍. 1991. 「黨爭과 植民地 史學」. 『韓國政治史』. 서울: 박영사.신영복. 1988. 『감옥으로부터의 사색』. 서울: 햇빛출판사. 申采浩(著) 李萬烈(註釋). 1983. 『朝鮮上古史』(상). 서울: 형설출판사.申采浩. 1908. 『乙支文德傳』. 서울: 廣學書鋪.申采浩. 1971. 「伊太利建國三傑傳」. 『나라 사랑』(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