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사회학] 마르쿠제와 포퍼의 사회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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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마르쿠제의 사회사상
1.1 변증법적 현상학
1)헤겔의 변증법과 사회사상
2)마르크스 노동자 소외
3)하이데거의 영향
1.2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비판이론
1)프로이드와 마르크스주의-그 물과 기름의 결합의 시도
2)프로이드의 비관론도 삼켜버린 마르쿠제의 희망
1.3 후기산업사회에 대한 이해
1.4 일차원적 인간

2.포퍼의 사회사상.
2.1 포퍼의 생애
2.2 낙관주의자 포퍼
2.3 가설 연역법과 반증 원리
1)가설연역법
2)반증원리
2.4 비판적 합리주의
2.5 개방 사회

3.마르쿠제와 포퍼의 사회사상 비교
3.1일차원적 사회의 극복을 위한 혁명
3.2포퍼의 점진적 사회공학과 개방사회
3.3세부 논의에서의 마르쿠제와 포퍼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971년 1월 5일, 남부독일 바이에른에서 백만의 시청자가 지켜보는 가운데 네오마르크스주의자인 마르쿠제와 신자유주의자인 포퍼는 세기의 대담을 통해 각기의 입장을 밝혔다. <마르쿠제> : 후기자본주의 사회를 인류역사에 있어서 가장 풍요하고 기술적으로 가장 진보한 사회라 명명하였다. 그러나 이 사회는 동시에 인간의 욕구충족과 해방을 강력하게 억압하는 하나의 사회이다. 이러한 억압은 이 사회의 구조의 철저한 변혁에 의해서만 지양될 수 있다. <포퍼> : 서구의 민주주의적인 사회는 물론 불완전하고 따라서 개혁해 나가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 사회는 이제까지 존재하였던 사회들 중에서 가장 좋은 사회라 생각한다. 왜냐하면 이 사회는 '콘트롤'할 수 있기 때문이다. 끊임없는 개혁이 절대 필요하다. 그러나 모든 정치적 이념 중에서도 인간을 완전하고 그리고 행복하게 만들려고 하는 소원은 아마도 가장 위험한 것이다. 지상에 천국을 실현하려는 시도는 항상 지옥만을 산출하게 되었던 것이다.
대부분의 낙관적인 미래학자들은 현대산업사회가 이룩한 과학기술의 발달과 사회적 부의 증대가 인간의 잠재적 가능성의 무한한 개발과 자유로운 인간적 삶을 보장해주리라 기대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기대와는 달리 비판이론가들은 과학기술의 혁명이 사회 ․ 문화 ․ 정치 ․ 경제 등 인간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커다란 변화를 가져온 건 분명하지만, 그 변화의 저변에는 인간의 인간에 의한 물신화 및 예속화가 인간성의 상실, 인간주체의 몰개성화와 소외를 가져온다고 본다.

여기서 우리는 이런 사회를 비판적 입장에서 바라 본 두 철학자 마르쿠제와 포퍼를 비교적으로 고찰해 보고자한다.


참고문헌

이정춘(2000), [매스컴 사회학], 이삭
이정춘(1984), [커뮤니케이션 사회학], 범우사
김왕석(1986), [마르쿠제의 사회비판사상에 대한 반비판], 성원
마틴 제이 / 황재우 외 역(1982), [변증법적 상상력], 돌베게
마르쿠제 / 김인환 역(2004), [에로스와 문명], 나남출판
하버마스 외 / 백승균 역(1984), [마르쿠제와의 대화], 이문출판사
마르쿠제 / 정항희 역(1994), [이성과 혁명], 박영사
마르쿠제 [contribution to a phenomenology of historical materialism]
마르쿠제 / 오태환 역(1999), [프로이트 심리학 비판], 선영사
마르쿠제 / 박병진 역(1993), [일차원적 인간] 한마음사
D. Held, [introduction to Critical Theory]
디트리히 슈바니츠(2001), [교양 사람이 알아야할 모든 것], 들녘
포퍼 / 이한구 역(1997), [열린 사회와 그 적들Ⅱ] 민음사
브라이언 매기 / 이명현 역(1998), [칼 포퍼], 문학과 지성사
K. R. Popper, Realism and the Aim of Science,
K. R. Popper, "The History of Our Times: An Optimist's 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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