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성] 합리성의 개념, 합리성의 원칙, 합리성을 보는 시각, 막스베버의 합리성, 칼포퍼의 합리성, 호모에코노미쿠스의 합리성, 합리성의 비판 논제, 합리성의 과제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합리성의 개념

Ⅲ. 합리성의 원칙

Ⅳ. 합리성을 보는 시각

Ⅴ. 막스베버의 합리성

Ⅵ. 칼포퍼의 합리성
1. 나치즘 피해 뉴질랜드로 망명
2. 영국․프랑스선 뒤늦게 인정

Ⅶ. 호모에코노미쿠스의 합리성

Ⅷ. 합리성의 비판 논제
1. 이론-관찰 이분법 비판(관찰의 이론의존성)
2. 통약불가능성 논제(the Thesis of Incommensurability)
1) 방법론적 통약불가능성
2) 개념적 통약불가능성
3) 관찰적(존재론적) 통약불가능성
3. 뒤앙-콰인 논제

Ⅸ. 합리성의 과제
1. 합리성의 기준-진리인가 진보성인가
2. 상대주의적 난제들에 대한 대응
1) 관찰의 이론의존성 논제
2) 통약불가능성 논제
3) 뒤앙-콰인 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양철학에 있어 합리주의 혹은 토대주의의 원조가 플라톤이라는데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플라톤은 전통적 이성개념을 학문적 차원에서 확립하였다. 사실 플라톤 이전의 여러 희랍철학자들도 이성을 지성활동의 본령이라고 보았다. 이성의 어원인 희랍어 λογοs가 "관계"나 "질서"를 뜻한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듯이 희랍철학자들에게 있어 이성이란 사물들의 필연적 질서, 즉 形相을 파악하는 능력을 말하였다. 피타고라스는 기하학을 통하여 이성의 이런 능력에 감탄한 대표적 인물이었고, 플라톤은 피타고라스가 제시한 합리주의의 원초적 모형을 자신의 철학체계 안에서 심화시켰다. 플라톤은 자신의 아카데미 입구에 "기하학자가 아닌 자는 아무도 여기 들어올 수 없다"고 새겼다고 전해지는데, 과연 그는 모든 진정한 학문적 지식은 결국 기하학과 같이 필연성을 다룰 수밖에 없다고 믿은 철저한 이성주의자였다. 그는 왜 이처럼 열광적인 합리주의자였을까? 그것은 바로 이성의 법칙에 근거한 지식이야말로 확실하며, 감각에 의존함이 없이 추구되어지며, 보편성, 객관성, 영원불변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성적 지식에 대한 플라톤의 지칠 줄 모르는 정열은 이성의 이러한 특성들에 만족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수학적 지식은 아직도 이성이 지닌 완전한 필연성을 구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수학적 추리는 확실하긴 하나 항상 어떤 전제를 필요로 하며(예컨대 기하학에 있어서

참고문헌
렘프레히트 스털링P(1983) / 서양철학사, 을유문화사
백종현(2001) / 서양 근대 철학, 철학과 현실사
서양사상의 역사(1984) / 크레인 브린튼, 을유문화사
요슈타인 가이더(1994) / 소설로 읽는 철학 소피의 세계 2, 현암사
오응종·서배식(1984) / 철학개론, 청주대학 출판부
황산덕(1975) / 막스 베버, 서문당
한국분석철학회(1998) / 합리성의 철학적 이해, 철학과 현실사
A.A 스미스, 김득용 역(1991) / 베버와하버마스; 사회이론과 가치, 서광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사회주의][갈등론][사회변동][페미니즘]사회학과 사회주의, 사회학과 갈등론, 사회학과 사회변동, 사회학과 종교, 사회학과 페미니즘, 사회학과 선구자, 사회학과 하버마스, 사회학과 사회학적 쟁점 분석
  • 비판이 제기되었다. 첫째, 세 가지 관심은 모든 지식에 선행하는 전제라는 점에서 보면 선험적이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관심은 사회적 삶의 경험적 과정을 통해서만 구체화된다는 점에서 볼 때 경험적이지 않다고 할 수 없고, 따라서 하버마스의 지식구성 관심의 개념은 인식론적으로 매우 애매한 개념이었다.둘째로, 세 가지 관심은 각기 상응하는 지식에 고유한 것이므로 대등한 것처럼 보이나, 기술적 관심과 실천적 관심은 궁극적으로는 해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개념이 그 수정의 핵심이다. 1826년 20세가 되면서 그는 심각한 슬럼프에 빠지고 지적 활동에 일대 변혁을 가져올 만한 위기상황에 처하게 된다. 심각한 우울증은 감정을 경시하고 이성을 만능으로 보는 공리주의에 대한 회의로 그를 이끌었다. 자신의 어린 시절 교육이 전적으로 자발적인 선택이 아니었음을 자성하게 되었고 과거에는 등한시하고 경멸하던 문학과 시에도 새롭게 관심을 가지게 된다. 워즈워드(Wordsworth), 콜리지(Coleridge), 칼라일(Carlyle),

  • [사회학] 사회학 심층 고찰
  • 비판은 심오한 종교적 분석에서야 할 것이라는 주장에 이어진다. 프로테스탄트적 전통이 강하였던 사회에서는 개인과 초월적 존재 사이의 상징화로 인하여 중세의 교권이 약화되어 이 세상을 신의 계명을 구현하는 무대로 보아 능동적이고 자발적으로 삶을 이끌어가도록 하였다. 반면, 그렇지 못 하였던 독일과 일본에서는 낭만적 민족주의, 급진적 사회주의 등의 출현으로 국가사회주의, 사회적 민족주의 등의 방어적 대항 이데올로기가 이루어지게

  • 사회과학 에릭 프롬
  • 칼 포퍼 등은 마르크스주의의 프롤레타리아 혁명론을 오류라고 비판한다. 그러나 프롬을 비롯한 이른바 프로이트 좌파들은 마르크스주의를 버리지 않고 프로이트를 가져와 프롤레타리아의 무기력을 낳은 주관적 요인을 찾고자 했다. 그들은 대중의 불합리성과 복종성을 원초적 유전이나 선사시대에서 찾는 프로이트를 비판하고, 그것은 권위주의적인 가정, 교회, 교육제도의 특징인 여러 차원의 사회화에서 생긴다고 보았다.4) 현대적 위기- 전후의

  • 현대성의 구상과 비판적 논쟁-위르겐 하버마스
  • 이항우 역 한울아카데미 2006 「근대철학에 나타난 반 이성주의 -파스칼의 데카르트 비판을 중심으로」장성민 2003 「사이버 공론장들의 젠더성과 담론 구성의 특징」김수정,김예란 2008「이성 개념의 역사」백종현 2009「산업사회 노동과정과 노동소외에 대한 비판적 고찰 -현대 인본주의 윤리적 시각을 중심으로-」김인호, 김우택 2000 「하버마스의 사회 이론적 생활세계 개념」서도식 2001「포퍼의 사회과학 논리에 대한 비판적 고찰」박만엽 200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