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커뮤니케이션] 연출된 리얼리티(슈퍼스타K2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Ⅰ.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란?
Ⅰ-ⅰ. 리얼리티 프로그램 소개
Ⅰ-ⅱ. 한국의 리얼리티 프로그램

Ⅱ. 슈퍼스타 K2 소개

Ⅲ. 슈퍼스타 K2 분석
Ⅲ-ⅰ. 리얼리티적 요소
Ⅲ-ⅱ. 연출된 리얼리티
Ⅲ-ⅲ. 리얼리티 선호 이유

Ⅳ. 이론적 접근

Ⅴ. 결론

Ⅵ. 논의
-슈퍼스타 K2와 패밀리가 떴다의 연출 논란이 다른 반응을 불러일으킨 이유

본문내용

2) 아이템 및 포맷의 다양화

노래를 듣는 재미를 일깨웠다. 서바이벌 리얼리티의 극적 재미, 휴머니즘의 요소도 잘 어우러졌다고 본다. 그동안 오디션 프로그램이 성공한 경우가 별로 없었다. 노래로만 경쟁해서는 관심을 끌기 어렵다는 생각에서 <슈퍼스타K>만의 스토리텔링을 기획했다. 참가자들이 노래를 부르게 된 배경, 경쟁자들이 합숙하면서 겪게 되는 성장 과정, 노래실력과 열정, 절박함들을 있는 그대로 전달했다. 출연자와 시청자들이 함께 이야기를 만들고 완성하면서 열광했다.
-<슈퍼스타K 2> 총괄연출자(CP) 김용범 프로듀서-
방송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방송환경이 급격하게 변하고 이에 따라 매체의 수도 늘어나게 되었다. 다매체화로 인하여 콘텐츠의 수급이 부족한 현상이 나타나면서 기존의 연예인을 통한 프로그램의 구성만으로는 시청자의 시선을 잡을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새로운 형태의 시각 콘텐츠가 필요하게 되어 새로운 콘텐츠의 구성자인 ‘일반인’이 프로그램에 적극 개입하는 형태를 가지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주목 받기 시작하였다. 이전에 미디어에서 일반인을 위주로 한 프로그램의 경우 교양 프로그램이 대부분이었지만, 예능 프로그램에 일반인을 출연시킴으로써 아이템의 포맷이 다양화되고 차별화되었다.

3) 공감대형성 용이

시청자 투표가 나올 때까지 제작진도, 심사위원도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 허각은 163㎝의 작은 키, 통통한 몸에 얼굴도 미남이 아니다. 그렇지만 그의 잠재력은 무궁무진하다. 무엇보다도 노래를 잘한다. 그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감을 찾았고, 무대를 휘어잡았다. 노래 잘하는 사람 중에서도 그처럼 애잔하거나, 기쁘거나, 뭉클한 감정을 잘 전달하는 가수는 많지 않다. 외모의 단점도 특유의 야생적인 매력으로 극복했다. 정말 좋은 곡과 만나는 순간 빵, 터질 수 있는 친구다. 허각은 꿈을 잃지 않는 사람들에게 희망을 줬다.
-<슈퍼스타K 2> 총괄연출자(CP) 김용범 프로듀서-
일반인과의 괴리감이 먼 연예인이 아닌 대중과 친숙한 일반인이 출현하면서 일상적인 것을 담기 때문에 ‘인위성’에 대한 거부감이 적고, 다른 프로그램들보다는 출연진들과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다른 사람의 삶을 들여다 보고 싶어하는 심리와, 대리만족을 누리고자 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동시에 만족시켜 준다.

4) 제작자의 성취욕구

참고문헌

참고서적

박민아 등. <논쟁없는 시대의 논쟁>. 서울: 이음, 2009.
박주연. <텔레비전 리얼리티 프로그램>. 서울: 한국언론재단, 2005.
배영달. <보드리야르와 시뮬라시옹>. 서울: 살림출판사, 2005.
이종수. . 서울: 한나래, 2004
Baudrillard, Jean(하태환). <시뮬라시옹 : 포스트모던 사회문화론>. 서울: 민음사, 1992
Doelker, Christian(이도경 엮). <미디어에서 리얼리티란 무엇인가>.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참고논문

이은정,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 선호 요인분석: <무한도전>과 <1박2일>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2008)
함현, “리얼리티 TV의 사회문화적 현상에 대한 고찰” (학술발표자료, 한국산학기술학회,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홍보관리론] SNS PR
  • 커뮤니케이션, 짂정핚 쌍방향 소통의중요성 읶지41PR 젂략 PR 결과 PR 평가 2) CASE STUDY 실패Mashable.com 은 2005 년 설립된 소셜미디어 및 디지털 미디어 뉴스 제공사이트로 소셜 네트워크 및 온라인 매체 관련 뉴스와 깊이 있는 트렌드 분석및 칼럼 서비스 제공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다.「Mashable을 통해 알아본 대응젂략 3가지」 - Nestle 사렺를 통해1.잘못에 대해 사과하고 고객과 대화시에는톤에 유의하라.2.기업의 공은 제대로 알려 싞뢰를 쌓아두자.3.

  • 한류의 영향과 성공요인(K-POP , GAME 게임)
  • 영상화 시킬 수 있는 커리큘럼 역시 필요하다고 보인다. 작가 양성 외에도 연출 및 촬영 인력 양성을 위한 노력도 동반되어야 할 것이다.④ 한류의 균형적상호적 발전 방안 모색현재 한류의 기 확산 지역인 일본이나 중국에서도 균형 잡힌 모습의 교류를 찾아보기는 어렵지만 민간 차원에서 최근 들어 자율적인 대화와 교류가 시도되고 있다. 단기적인 이익이나 활황만을 위한 정책은 지양해야 하며, 장기적인 차원에서 대안과 정책 수립이 이루어져

  • [조사방법론] 오디션 프로그램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음악 관련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중심으로“, 동명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논문강병서와 조철호(2004), “서비스가치를 적용한 국내 택배산업의 고객만족 전략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6권, 제2호, pp.75-99.김양균조철호(2006), “의료서비스 품질이 진료가치와 환자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종님(2006),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특성이 질 평가와 시청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프로그램 유형별, 시간대별, 방송사별 프로그램 특성을 중심으로”송상은(2006),

  • 미디어산업,컨텐츠,sns,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 슈퍼 아레나에서 2회의 추가 공연을 열기로 했다. 김수연 기자스타투데이 12.3.27-스타투데이 기사 발췌 사다리 법칙에서 두 번째 혹은 세 번째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원더걸스: 국내 최초 미국 음반 빌보드 차트 100위 안에 든 걸 그룹 박진영은 24일 자신의 미투데이를 통해 원걸 미국앨범 12곡이 완성됐어요. 세계 최고의 작곡가들이 참여했고 원더걸스 사상 최고 규모의 뮤직비디오 촬영도 마쳤답니

  • [일본문화]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
  • Animation Festival (Croatia)         - Feature competition2007, Taipei Golden Horse Film Festival (Taiwan)*참고자료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역사,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7, 커뮤니케이션 북스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 야마구치 야스오, 김기민, 황소연 옮김, 2005, 미술문화아니메가 보고싶다, 박인하 외, 1999, 교보문고한국 애니메이션은 없다, 문성기 외, 1996, 예솔애니메이션 칼럼리스트 송락현 Blog, kr.blog.yahoo.com/anicapsule, blog.naver.com/k2zebyThank you for listening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