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오디션 프로그램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음악 관련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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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ontents

1.
국문 초록

2.
서론

3.
선행연구

4.
연구배경


4.1 국내 오디션 프로그램의 현황


4.2 해외 오디션 프로그램의 현황

5.
이론적 배경


5.1 TV 프로그램의 품질, 시청자 만족, 가치, 충성 의도 간의 관계


5.1.1 TV 프로그램 품질 측정에 대한 이론적 고찰


5.1.2 고객 만족과 시청자 만족


5.1.3 서비스 가치


5.1.4 서비스 품질, 가치, 고객만족, 충성 의도 간의 관계


5.2 이용과 충족 이론


5.2.1 기본 개념과 연구 경향


5.2.2 이용과 충족 연구의 특성


5.3 SERVQUAL

6.
연구 모형과 연구 가설


6.1 측정 도구


6.2 연구 가설


6.2.1 오디션 프로그램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가치


6.2.2 오디션 프로그램 서비스 품질과 고객 만족


6.2.3 서비스 만족과 고객 만족


6.2.4 서비스 가치와 재이용 의도


6.2.5 고객 만족과 재이용 의도


6.3 자료 수집


6.4 설문 도구


6.4.1 심사위원 요인


6.4.2 심사 요인


6.4.3 참가자 기본 특성


6.4.4 참가자 성취


6.4.5 유형성


6.4.6 신뢰성

7.
분석 결과


7.1 탐색적 분석과 신뢰도 분석


7.2 판별 타당성 분석


7.3 인과 분석

8.
결론


8,1 연구결과의 요약


8.2 제언 및 한계점

9.
참조


본문내용
Ⅵ. 연구모형과 연구 가설

6.1 측정 도구
본 연구는 기존의 SERVQUAL의 모형을 따르되, 본 연구를 위한 설문지 중 유형성, 신뢰성, 참가자, 심사위원, 심사요인에 대한 시청자의 만족도 조사는 프로그램에서 시청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품질(quality)을 조사하기 위해 기존의 문헌을 참조하여 본 조사의 연구 목적에 적합한 설문지를 측정 도구를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오디션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 만족도 평가를 위하여 소비자에 대한 일반 사항, 오디션프로그램 시청사항, 유형성 요인 6문항, 참가자 요인 8문항, 심사위원 요인 6문항, 심사요인 5문항, 시청자 만족도, 프로그램 가치평가, 충성의도 등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6.2 연구 가설
6.2.1 오디션 프로그램 서비스품질과 서비스가치
서비스품질을 구성하는 차원은 서비스 유형에 따라 재분류되고 측정항목 문구는 해당 서비스에 맞게 조정되어야 한다(Carman, 1990). 이러한 학문적 추세 맞추어 오디션 프로그램 서비스품질은 또한 특성에 맞게 재구성되어야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기존 연구와 실증적 탐색조사를 기초로 할 때 오디션 프로그램 서비스 품질차원은 시청자 만족도 평가를 위하여 소비자에 대한 일반 사항, 오디션프로그램 시청사항, 유형성 요인 6문항, 참가자 요인 8문항, 심사위원 요인 6문항, 심사요인 5문항, 신뢰성요인 4문항, 시청자 만족도, 프로그램 가치평가, 충성의도로 추정되며, 이것은 서비스가치에 영향을 주게 될 것이다. 따라서 다음 가설을 정한다.

H1. 오디션 프로그램의 서비스품질과 가치 간의 관계
H1.1 : 유형성은 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 신뢰성은 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3 : 참가자 기본특성은 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4 : 참가자 성취요인은 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5 : 심사위원은 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6 : 심사요인은 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참고문헌
Ⅸ. 참고문헌

1. 국내 문헌
이학식, 김영(1999), “서비스품질과 서비스가캇, 「한국마케팅 저널」, 제1권, 제2호, pp.77-99.

곽상종(2002), “지역 방송의 시청자 만족도 향상 요인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 논문

김선미(2003), "지역 TV프로그램의 시청자 만족도 연구 :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동명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논문

강병서와 조철호(2004), “서비스가치를 적용한 국내 택배산업의 고객만족 전략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6권, 제2호, pp.75-99.

김양균·조철호(2006), “의료서비스 품질이 진료가치와 환자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종님(2006),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특성이 질 평가와 시청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프로그램 유형별, 시간대별, 방송사별 프로그램 특성을 중심으로”

송상은(2006), “경제전문방송 시청자 만족도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논문

박신윤(2009), “뉴스전문채널에 대한 시청자 만족도 연구 : 지상파뉴스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손희숙(2009), “주부대상 토크 프로그램의 시청 동기와 만족도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논문

박신윤(2009), “뉴스전문채널에 대한 시청자 만족도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 논문

예미란(2010), “TV 건강/의학프로그램의 이용과 충족에 관한 연구 : KBS 생로병사의 비밀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논문


정치영(2011), “복지 관련 방송 프로그램의 만족도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인문정보대학원 석사 논문

2. 외국 문헌
Woodside, Arch G., Frey, Lisa L., and Daly, Robert Timothy(1989), "Linking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ention," Journal of Health Care Marketing, Vol.9, No.4, pp.5-17.

Cronin, J. J and Taylor, S. A.(1992), "A Measuring Service Quality :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Vol.56, No.3, pp.56-68.

Anderson, E., Fornell, C., and Lehmann, D. R.(1994), "Customer Satisfaction, Market Share, and Profitability: Findings from Sweden", Journal of Marketing, Vol.58, No.3, pp.53-66

Carman, James M.(1990), "Consumer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 An Assessment of the SERVQUAL Dimensions," Journal of Retailing, Vol.66, No.1(Spring), pp.33-55.

Gooding, S. K.(1995), "An Assessment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Formation of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Retailing, Vol.70, No.2, pp.163-178.

Ettinger, W. H.(1998), "Consumer-Percieved Value: The Key to Successful Business Strategy in the Healthcare Marketplace," Journal of the American Geriatrics Society, Vol.46, No.1, pp.111-113

Moss, P., Bollard, G., Foxman, R. and Owen, C.(1986), "The First Six Months after Birth: Mother's View of Health Visitors," Health Visit, Vol.59. No.3, pp.71-74.

Bolton, R. N. and Drew, H. J.(1991b), "Multistage Model of Customers' Assessment of Service Quality and Value," Journal of Customer Research, Vol.17, No.4, pp. 375-384.

Patterson, P. G., and Spreng, R. A.(1997), "Modeling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in a Business-to-Business, Services Context: An Empirical Examin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Vol.8, No.5, pp.414-434.

Ostrom and Iacobucci(1995), "Customer Trade-Offs and the Evaluation of Service," Journal of Marketing, Vol.59, No.1, pp.1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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