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문화]유교문화의 위상, 유교문화의 변경의식, 유교문화의 국가법, 유교문화의 위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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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유교문화의 위상

Ⅲ. 유교문화의 변경의식

Ⅳ. 유교문화의 국가법
1. 조선시대의 입법목적
2. 조종성헌 존중주의
3. 민심에 따른 양법미의
4. 민의를 반영한 법치
5. 법적 안정성과 실효성의 조화

Ⅴ. 유교문화의 위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유교는 조선조 500년 동안 한국인들을 규율하는 규범으로서 이용되었고, 아직도 한국인들의 의식구조와 행태에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예를 들면 유교의 가족주의는 명절 때만 되면 한국인들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귀성전쟁이라고까지 불리는 교통 혼잡을 무릅쓰고 고향을 찾아가게끔 만들고 있다. 또한 유교는 통치이념으로 작동해왔기 때문에 공무원들과 공공정책에도 막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여기서는 앞에서 제시된 자유주의 사상과 비교를 위하여 인간관, 가족관, 이해갈등 해소 기제, 공인관, 국가관을 중심으로 유교를 분석해본다.
먼저 유교에서 인간은 간주관적(intersubjective)인 존재다. 인간은 조부모, 부모, 형제자매, 조카, 사촌, 동기, 동창, 선후배, 선생과 제자 등 철저하게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존재의 가치와 의미를 갖게 된다. 개개인의 욕구보다 사람 사이에서 지켜져야 할 가치와 덕목이 우선시되는데, 삼강오륜이 이것을 잘 표현해준다. 군신(君臣), 부자(父子), 부부(夫婦), 붕우(朋友), 장유(長幼) 등 항상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을 규정함은 물론 자신의 행동방향과 원칙을 정한다. 인의예지(仁義禮智) 역시 철저하게 타자와의 관계 속에서만 구현될 수 있는 가치규범이다. 한편 유교는 인간을 도덕적으로 완성될 수 있는 존재로 본다.
참고문헌
김일곤(1985) : 유교문화권의 질서와 경제, 한경문고 3, 한국경제신문사
김태영 : 유교문화의 돌연변이 일본
도올 김용옥 : 유교란 무엇인가?, KBS미디어, 비디오자료
이희완·이헌경(2007) : 한국 유교정치문화가 관료의 권위주의 성격형성에 미친 영향
이효영(2009) : 동아시아 경제발전과 유교문화의 역할, 국제지역연구 제12권 제1호
최영진 : 동아시아 유교문화의 새로운 지향, 청어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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