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의 이해] PPL의 성공, 실패 사례 및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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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PPL의 의미
*PPL의 특성
*성공적인 PPL모델 : Win-Win-Win
* 성공적인 PPL 사례
결론
본문내용
연관성 없는 PPL이 남발해 오히려 프로그램의 질을 떨어뜨리는 경우 Win-Lose-Lose 모델로 이어질 수 있다. 이 경우 광고주는 일단 노출되는 것 만으로도 광고효과를 얻기 때문에 Win하게 되지만, 과도한 PPL 때문에 프로그램은 자체의 기획 의도나 방향 등을 상실하고 질이 떨어지면서 Lose하게 되고, 시청자들은 시청에 거부감을 강하게 느끼면서 프로그램의 만족도가 떨어짐으로 인해 Lose하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Win-Lose-Lose 모델의 사례로는 2005년 SBS에서 방영된 드라마 <루루공주>가 있다. 이 드라마의 경우 과도한 PPL로 경고조치를 받기도 했는데, 드라마의 제목부터 PPL이라는 논란이 있었다. 광고주였던 웅진 코웨이 측의 상품인 ‘룰루비데’와 발음이 비슷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논란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주연을 맡은 김정은은 ‘룰루비데’ 광고의 모델이며, 그외 다른 조연들도 ‘룰루비데’의 광고의 모델을 했던 경험이 있는 경우가 있었다. 또한 극중에서 김정은의 직업은 비데와 같은 생활용품을 판매하는 사람이며, 김정은의 회사 이름은 웅진 코웨이와 발음이 비슷한 코데이이다. 이처럼 과도한 PPL 때문에 프로그램 자체의 기획의도나 방향이 훼손되자, 프로그램의 질은 크게 떨어졌고 주연을 맡은 김정은이 어려움을 토로하고 저조한 시청률을 기록하는 등 여러 문제점들을 보이게 되었다. 반면 프로그램과 시청자가 부작용을 겪는 동안 웅진 코웨이측은 매우 큰 광고효과를 누렸다. 방송하는 동안 월 판매량이 20%이상 상승하는 등 노이즈 마케팅이 제대로 효과를 거둔 것이다.
하지만 노이즈 마케팅까지도 감수하는 무분별한 PPL은 장기적으로 볼 때 광고주까지도 손해를 보는 Lose-Lose-Lose 모델로 이어질 수 있다. 노출만 되도 광고주는 광고 효과를 보고 이득을 얻는다는 것도 한 편으로는 맞는 이야기다. 그러나 노출되는 프로그램이 시청률이나 흥행에서 매우 저조하게 된다면 광고주는 광고 효과가 급감하면서 프로그램/시청자와 마찬가지로 Lose하게 되는 것이다.
때문에 가장 효과적이고 이상적인 PPL의 모델은 말할 것도 없이 Win-Win-Win모델이다. 앞선 실패사례들을 통해 확인했듯이 PPL이 Win-Win-Win모델로 가는 데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바로 시청자의 공감을 얻는 것이다.
* 성공적인 PPL 사례
PPL이 시청자의 공감을 얻기 위해서 필요한 구체적인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성공한 PPL의 사례를 살펴보자.
1) 첫 번째 좋은 예는 2009년 방영되었던 드라마 <아이리스>에 등장한 기아자동차의 PPL이다. <아이리스>에 등장하는 거의 모든 자동차들은 기아자동차의 PPL이다. 비록 기아자동차의 브랜드 로고는 등장하지 않지만 드라마 속에서 나오는 자동차들은 급박한 추격신에서, 로맨틱한 데이트 장면에서 언제나 주인공들과 함께 하며 자신들의 디자인과 성능을 어필한다. 시청자들은 드라마를 거부감 없이 시청하면서도 자연스럽게 극중 등장하는 자동차들에 주목하게 된다. 이것은 흔히 드라마에서 나타나는 제품의 성능이 시연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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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pl의 좋은 예와 실폐사례를 win-win-win이라는 개념 도입해 제시하였다.
  • rkaakeh***
    (2011.12.15 10:5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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