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매스미디어효과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매스미디어 효과연구의 시대적 변천
2. 제1기 연구: “매스미디어는 강력하다”
3.제2기 연구: “매스미디어 효과는 제한적이고 선별적이다.”
4. "미디어의 상이 곧 현실이다“
5. 제4기 연구: “매스미디어는 역시 막강하다”
6. 매스미디어 폭력의 효과
7. 매스미디어의 친사회적 효과(prosocial effect)
- 본문내용
-
1. 매스미디어 효과연구의 시대적 변천
※매스미디어 효과연구의 기본가정과 연구방법의 변천→효과의 크기 다르게 인식
1)탄환이론(1920~1940 중반) -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은 매우 강력하고 직접적․즉각적이다,
- 수용자는 고립되어 있고 수동적이다.
2)제한효과이론(1940중반~1960) - 매스미디어는 지극히 한정된 효과를 가진다.
- 태도․행동의 변화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3)중효과이론(1960년대) - 매스미디어는 적지 않은 영향력을 지니고 있다.
- 효과의 개념을 바꾸었다.(태도→인식)
4)강력효과이론(1970중반~ ) - 매스미디어는 역시 막강하다.
- 대중들의 여론에 큰 효과를 미친다.
2. 제1기 연구: “매스미디어는 강력하다”
♧1920년대~1940년대(영화와 라디오가 대중화되기 시작한 시기)
→ 많은 매스커뮤니케이션 연구들은 매스미디어가 사람들의 태도나 의견을 쉽게 변화시킬 정도로 그 힘이 막강하다고 주장
→ 근거: 두 차례의 세계 대전中 영화나 라디오를 통한 선전활동의 큰 효과
♧매스미디어의 효과가 매우 크다고 보는 ‘탄환이론’의 다른 이름
① 수용자가 매스미디어의 메시지라는 외부의 자극에 기계적 반응을 보인다는 의미
→ 자극․반응 이론
② 매스미디어의 메시지가 수용자를 변화시키는 신통력을 갖춘 탄환에 비유된다는 뜻
→ 마법의 탄환이론(bullet theory)
③ 매스미디어의 효과가 마치 피하 주사와 같이 즉각적으로 나타난다는 점
→ 피하주사형 이론(byperderm
자료평가
- 문장이 아니라 분석형이라...뭔가 약간 부족한 느낌?
- supreme***
(2008.05.24 11:31:2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